트렌드

새 아이패드 개봉② 얼마나 빨라졌나

2012.03.21

새 아이패드가 3월19일 블로터닷넷 사무실에 도착했습니다. 지난 기사에서 새 아이패드의 외관과 두께, 무게, 레티나 디스플레이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이번에는 새 아이패드가 아이패드2와 기존 아이패드와 비교해 얼마나 빨라졌는지 비교해보겠습니다. 1세대 아이패드는 편의상 아이패드1이라고 부르겠습니다.

1. 그래픽 성능

가장 먼저 새 아이패드가 강점으로 내세운 그래픽 성능을 기존 아이패드와 비교해 봤습니다. 새 아이패드는 애플의 최신 A5X칩을 탑재했습니다. A5X칩은 아이패드2의 A5칩과 동일한 듀얼코어지만, 그래픽 코어는 쿼드코어로 향상됐습니다.

테스트에 이용한 앱은 GL벤치마크 2.1 버전으로, 오픈GL ES 2.x 등 3D 그래픽 성능에만 초점을 맞춘 벤치마크 도구입니다. 비교에 사용한 3종류의 아이패드는 모두 애플의 최신 iOS 5.1을 설치했으며, 각 벤치마크를 진행하기 전에 모든 앱을 종료하고 재부팅을 했습니다.

120320 new ipad benchmark_1

GL벤치마크의 offscreen(디스플레이 갱신율 미제한) 테스트로 벤치마크해본 결과 새 아이패드는 아이패드2에 비해 1.7배, 아이패드1과 비교해 13.8배나 향상된 그래픽 성능을 보여줬습니다. 단위는 초당 프레임수로, 높을수록 그래픽 처리 성능이 우수한 것입니다.

2. CPU 성능

다음으로는 프로세서 등 전반적인 성능을 비교해봤습니다. 테스트에 이용한 앱은 ‘Geekbench2’로, 프로세서와 메모리 성능을 측정하는 벤치마크 도구입니다.

120320 new ipad benchmark_2

단위는 Geekbench2가 여러 항목을 합산해 매긴 점수로, 높을수록 성능이 우수한 것입니다. 결과는 예상대로 새 아이패드와 아이패드2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왔습니다. 미세한 차이지만 테스트 점수는 오히려 아이패드2가 약간 높았습니다. 아이패드1과 비교해선 새 아이패드와 아이패드2가 모두 1.6배 정도 성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업·다운로드 속도

다음으로는 인터넷 속도를 비교해봤습니다. 동일한 AP를 통해 와이파이에 연결해 세 기기에서 업·다운로드 속도를 비교(speedtest.net 앱 이용)해보니 네트워크 상황에 따라 그때 그때 달라질 뿐 의미 있는 차이는 없었습니다. 테스트에 이용한 새 아이패드는 16GB 와이파이 모델로 아쉽게도 3G 및 LTE 속도는 비교하지 못했습니다.

4. 자바스크립트 처리

그래서 인터넷 속도를 좌우하는 핵심 요소인 자바스크립트 처리 속도를 비교해봤습니다. 웹킷 공식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자바스크립트 벤치마크 도구인 ‘SunSpider0.9.1’을 이용했습니다.

120320 new ipad benchmark_3

단위는 밀리세컨드로 숫자가 작을수록 자바스크립트 처리 속도가 빠른 것입니다. 비교 결과 새 아이패드와 아이패드2는 모든 테스트를 마치는데 1.8초 가량이 걸려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다만 두 모델 모두 아이패드1과 비교하면 1.6배 정도 빠른 자바스크립트 처리 속도를 보였습니다.

5. 사파리 웹브라우저 체감 속도

와이파이에서 실제로 업·다운로드 속도는 큰 차이가 없었지만 자바스크립트 처리 속도가 다르면 웹브라우징에서 상당한 성능 차이를 느낄 수 있습니다. 동일한 조건에서 네이버와 블로터닷넷 사이트에 들어가봤습니다.

[youtube SDmc63fdApU 500]

자바스크립트 처리 속도와 마찬가지로 새 아이패드와 아이패드2가 비슷한 속도를 보였으며, 아이패드1은 두 제품에 비해 상당히 느린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벤치마크 및 테스트 결과를 보면 새 아이패드는 아이패드2와 CPU 성능과 와이파이 속도, 자바스크립트 처리와 실제 웹브라우징 체감 속도에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습니다. 단순히 성능만을 놓고 봤을 때에는 기존 아이패드2 사용자가 새 아이패드로 갈아타야 할 이유는 크지 않다는 것입니다.

다만 아이패드1과 비교하면 여러 면에서 전반적으로 두드러진 차이가 있었기 때문에 아이패드1 이용자 가운데 조금 더 향상된 성능을 원하는 분들은 새 아이패드 혹은 더욱 가격이 내려간 아이패드2로 갈아타셔도 좋겠습니다.

3D 그래픽 처리 성능에서는 새 아이패드가 쿼드코어 그래픽코어의 위력을 유감없이 발휘했습니다. 마이클 캡스 에픽게임즈 사장이 “새 아이패드는 X박스360이나 플레이스테이션3보다 더 높은 해상도와 메모리를 제공한다”라며 “모바일 게임의 한계를 한 단계 끌어올렸다”고 극찬할만합니다.

실제로 새 아이패드와 아이패드2에서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모던 컴뱃3’을 실행해봤습니다. 같은 게임이지만 그래픽코어와 해상도가 향상된 새 아이패드에서 훨씬 선명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새 아이패드에서 모던 컴뱃 3를 실행한 화면(사진을 클릭하면 큰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2에서 모던 컴뱃 3를 실행한 화면(사진을 클릭하면 큰 사진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새 아이패드가 출시된 미국 앱스토어를 들어가보면 ‘모던 컴뱃3’은 물론 ‘인피니티 블레이드2’, ‘리얼 레이싱2 HD’, ‘오더&카오스 온라인’, ‘아스팔트6:아드레날린 HD’ 등 다수의 게임이 새 아이패드에 맞춰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점점 더 고사양의 3D 게임이 아이패드로 이식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게임 마니아라면 새 아이패드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다음 기사에서는 최근 일부 보도를 통해 논란이 되고 있는 새 아이패드의 발열 문제와 배터리 충전 시간에 초점을 맞춰 살펴보겠습니다.

GL벤치마크 2.1로 새 아이패드의 3D 그래픽 성능을 테스트하는 모습

Geekbench2의  새 아이패드 CPU 및 메모리 성능 테스트 점수

ezoomin@bloter.net

블로터닷넷 기자. 모바일의 시대에 모두 다 함께 행복해지는 세상을 꿈꿉니다. / 모바일, 스마트폰, 통신, 소통 / 따뜻한 시선으로 IT 세상의 곳곳을 '줌~인'하겠습니다. ezoomin@bloter.net / 트위터 @ezoom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