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썬, “오픈소스 미들웨어로 IBM과 오라클 잡겠다”

2009.02.11

썬마이크로시스템즈(www.sun.com)이 미들웨어 산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리눅스(Linux)와 아파치(Apache), PHP, MySQL의 조합인 LAMP 스택과의 긴밀한 통합을 무기로 내세우고 나섰다. 이번 전략으로 IBM, BEA를 인수한 오라클과의 맞대결을 벌이겠다는 것.

썬은 애플리케이션 서버인 글래스피시(GlassFish)를 기반으로 하는 오픈소스 웹 플랫폼인 ‘썬 글래스피시 포트폴리오’를 발표했다. 썬 글래스피시 포트폴리오는 서버당 미화 999달러부터 시작하는 유연한 서브스크립션 기반의 가격 모델을 통해 즉시 구입 가능하다.

아파치 톰캣(Apache Tomcat), 루비(Ruby), PHP, 라이프레이 포털(Liferay Portal), 글래스피시(GlassFish)와 같은 선도적인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구축된 썬 글래스피시 포트폴리오는 이러한 모든 오픈소스 프로젝트 요소들을 통합하고 테스트하는 과정을 거쳐 하나의 오픈소스 플랫폼으로 통합했다.

sunglassfish09

썬 글래스피시 포트폴리오는 업계 최고 성능의 애플리케이션 서버인 글래스피시 엔터프라이즈 서버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대규모의 미션 크리티컬한 환경뿐만 아니라 부서용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또한 썬 글래스피시 포트폴리오는 기본 패치 서비스부터 365일 미션 크리티컬한 지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지원 및 서비스 옵션도 고객들에게 제공한다.

썬마이크로시스템즈 소프트웨어 인프라 부문 마크 헤링(Mark Herring) 부사장은 “썬은 글래스피시 포트폴리오를 통해 최저 가격으로 최고의 성능과 확장성을 제공하는 오픈소스 플랫폼을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썬 글래스피시 포트폴리오로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기업들은 신속한 설치와 함께 타솔루션 대비 획기적 비용으로 7배 향상된 성능을 제공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글래스피시 포트폴리오와 MySQL 데이터베이스 연계

오픈소스 애플리케이션 서버인 글래스피시와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인 MySQL의 결합으로 고객들은 높은 ROI, 개발자와 관리자 모두를 위한 통합된 오픈소스 전략을 쉽게 개발할 수 있다. 글래스피시 포트폴리오와 MySQL 엔프라이즈는 모두 썬에서 제공되기 때문에 고객들은 단일 벤더로부터 웹 개발 플랫폼과 데이터베이스의 지원을 손쉽게 받을 수 있게 되었다.

글래스피시 포트폴리오의 추가 제품으로 이용이 가능해진 썬 글래스피시 커뮤니케이션 서버(GlassFish Communications Server)는 텔레콤 분야의 오픈소스 통합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 서버이다.

이 솔루션은 에릭슨과의 오픈소스 공동 개발 프로젝트인 세일핀(SailFin)을 통한 결과이며 서비스 공급업체들이 VOIP(Voice over IP), 인스턴트 메시징, IPTV, 인터랙티브 게임을 비롯한 다양한 비즈니스와 컨슈머 디바이스용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혁신적인 서비스를 개발해 제공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고객들은 SIP 서블릿을 제공받아 손쉽게 응용 프로그램을 작성할 수 있다. 썬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개최되는 ‘모바일월드콘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2009’에서 글래스피시 커뮤니케이션 서버와 모빌리티 플랫폼 제품군을 선보일 계획이다.

썬 글래스피시 포트폴리오에는 글래스피시 애플리케이션 서버와 함께 다음의 새로운 요소들이 포함된다:

  • 썬 글래스피시 웹 스택(Sun GlassFish Web Stack) : 웹 솔루션을 원하는 개발자들을 위해 개발된 통합 LAMP 스택이다. 글래스피시 웹 스택에는 톰캣(Tomcat), 멤캐시드(Memcached), 스퀴드(Squid), 라이트피디(Lighttpd)와 PHP, 루비(Ruby), 자바 플랫폼에 대한 지원이 포함된다.
  • 썬 글래스피시 웹 스페이스 서버(Sun GlassFish Web Space Server) : 라이프레이 포털(Liferay Portal)을 기반으로 한 선도적인 오픈소스 포털 기술은 기업들의 웹 사이트 개발을 간소화 해주며 포털 및 소셜 네트워킹 사이트와 같은 공동 작업 영역의 구축을 도와준다.
  • 썬 글래스피시 ESB – 콘텐츠 및 서비스의 웹 전달을 위해 기존 및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연결하는 부서급 및 엔터프라이즈급 SOA 설치를 위한 손쉬우면서도 견고한 오픈소스 ESB 플랫폼이다.
  • 썬 엔터프라이즈 매니저(Sun Enterprise Manager): SNMP(Simple Network Management Protocol) 지원을 포함한 글래스피시 포트폴리오의 엔터프라이즈급 관리 및 감시를 제공한다.

[관련 동영상] http://link.brightcove.com/services/link/bcpid1640183659/bctid10275998001

eyeball@bloter.net

오랫동안 현장 소식을 전하고 싶은 소박한 꿈을 꿉니다. 현장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