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 구독
뉴스레터 신청
맨위로

MS ‘빙’ 소셜검색, 페이스북과 닮았네

| 2012.05.11

‘주말 영화’를 검색하면 내 페이스북 친구들에게 인기 있는 영화를 확인하고 바로 예매하는 서비스가 등장할까.

마이크로소프트는 이용자가 검색할 때 생각한 행동을 하게 하고, SNS와 결합하여 자사의 검색 서비스 ‘빙’을 단장했다. “검색 산업은 키워드, 링크, 라벨로 건설됐지만, 이건 사이트를 찾는 데 유용한 방식이었다”라며 “하지만 검색은 점차 행동하게 하는 쪽으로 나아가고 있다”라고 MS는 새로운 빙을 소개했다.

몇 주 후, 미국 이용자에게 공개될 빙의 모습을 미리 살펴보자. 마이크로소프트가 이번에 발표한 빙의 특징을 보면 우리네식 검색과 페이스북을 버무린 모습이다. 빙의 새 검색 서비스를 이용하는 미국쪽 이용자 중 페이스북의 빈약한 검색에 실망한 사람들에게는 이번 개편이 쓸모 있을 것으로 보인다.

먼저 검색 결과 화면이 3단으로 나뉜 게 눈에 띈다. 화면 왼쪽은 구글이나 네이버, 다음이 보여주는 검색 결과 페이지와 비슷한 웹페이지 정보가 나오고 가운데는 검색어와 관련한 정보가 나온다. 그리고 오른쪽에는 페이스북과 결합한 막대가 보인다.

빙 소셜검색

▲이미지: MS 블로그

빙이 검색 결과 페이지 가운데에 보여주는 정보는 국내 포털 이용자에게는 익숙한 내용으로 꾸려진다. 네이버나 다음에서 ‘영화’를 검색했을 때, 검색 결과 화면에 영화 예매 시스템이 보이던 게 빙에도 도입된 셈이다. 식당을 검색했을 때는 지도가 가운데 보이는 것도 가능하겠다. 마이크로소프트는 빙 검색 결과 가운데에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오픈테이블과 팬스냅 등 외부 업체와 협력한다고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가 빙을 개편하며 두 번째로 강조한 게 소셜검색이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용자가 입력한 검색 질의어에 대해 잘 알 법한 페이스북 친구와 전문가를 추천한다. 검색 결과 화면에서 차지하는 면적은 가장 좁지만, 빙 검색을 도드라지게 만드는 역할을 한다.

페이스북 친구 중 지금 내가 궁금해하는 걸 잘 알고 있는 친구는 어떻게 찾을까. 마이크로소프트는 이용자의 페이스북 친구들이 그동안 어떤 정보에 대해 ‘좋아요’ 단추를 눌렀는지, 페이스북 프로필에 적은 내용, 그동안 공유한 사진과 게시물 등을 토대로 파악한다고 설명했다. 트위터나 포스퀘어, 소셜Q&A ‘쿼라’, 비즈니스 SNS ‘링크드인’, 구글의 SNS ‘구글플러스’, ‘블로거’ 등에 올린 게시물을 토대로 검색어에 대한 전문가도 찾아준다.

이렇게 친구와 전문가가 정보를 주지만, 검색 결과가 시원찮을 땐 직접 묻는 방법도 있다. 이용자가 검색할 때마다 화면 오른쪽에 보이는 막대는 페이스북 친구와 빙 검색을 잇는 문이다. 이곳에 빙이 추천한 페이스북 친구들을 태그하여 질문을 보낼 수 있다.

빙 소셜검색

새로운 빙은 ‘빙이 매물로 나왔고, 페이스북이 살 것’이라는 소문이 공공연하게 떠도는 가운데 발표돼 흥미롭다. 사실 빙의 검색 결과 화면의 오른쪽 구석에 보이는 소셜검색 기능은 빙보다 페이스북 서비스에 있어야 더 어울려 보인다. 실제로도 지금 페이스북에 이와 비슷한 모습의 탭이 오른쪽에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빙을 위한 기능보다 페이스북 이용자를 위한 성격이 더 강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특히, 페이스북이 검색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고, 야후의 특허소송이 있고 나서 MS가 사들인 AOL의 저작권에 페이스북이 사용료를 내는 모습도 빙이 결국 페이스북을 위한 검색이라는 가설에 힘을 싣고 있다.

빙의 새로운 검색 서비스는 미국 이용자에게 공개되고 모바일(m.bing.com)로도 제공될 예정이다.

► 관련 기사

MS ‘빙’ 검색 결과에 내 소개 띄워볼까
MS ‘빙’, 페이스북을 품은 소셜검색
페이스북과 제휴한 ‘빙’(Bing), 검색의 새바람 일으킬까?
트랙백 http://www.bloter.net/archives/109616/trackback
정보라 사진
정보라
인터넷, SNS, 전자책, 디지털 문화, 소셜게임, 개인용 SW를 담당합니다. e메일: borashow@bloter.net. 트위터: @borashow
2 Responses to "MS ‘빙’ 소셜검색, 페이스북과 닮았네"

[...] 지식 그래프로 마이크로소프트와 페이스북의 소셜검색 연합을 물리치고 검색엔진 1인자의 자리를 굳건하게 지킬 지 지켜볼 [...]

[...] 지식 그래프로 마이크로소프트와 페이스북의 소셜검색 연합을 물리치고 검색엔진 1인자의 자리를 굳건하게 지킬 지 지켜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