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엄지손가락 크기 안드로이드 PC 등장

가 +
가 -

8만원 짜리 안드로이드 PC가 등장했다. ARM 기반 모바일 프로세서에 구글 안드로이드 버전 4.0(아이스크림 샌드위치)이 탑재된 ‘MK802’다.

생김새가 독특하다. 어디로 보나 PC처럼 보이지는 않는다. 가로와 세로의 길이가 각각 3.5cm, 9cm에 불과하다. 무게는 200g에 채 미치지 못한다. 크기를 키운 USB 메모리를 닮았다. 그야말로 ‘엄지PC’다.

속을 들여다보자. MK802는 ARM 코어텍스-A8 코어에 기반을 둔 올인원 A10 모바일 프로세서가 탑재됐다. 동작 클럭은 1.5GHz다. 내장 메모리는 DDR3 512MB며 1GB 용량의 메모리까지 선택할 수 있다. 내장 저장 공간은 4GB다. 미리 탑재된 안드로이드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외에 우분투 등 다른 OS를 설치할 수도 있다.

마이크로 USB와 마이크로 SD 카드 슬롯을 지원하며, HDMI 케이블을 통해 외부 기기와 연결할 수도 있다. 최신 HTML5, 플래시 버전 10.3을 지원하며, 구현할 수 있는 동영상 품질은 1080p 풀HD를 비롯해 최고 2160p까지다. 조작은 무선 마우스와 키보드를 이용하면 된다. 와이파이 연결은 기본이다.

MK802는 TV와 연결해 평범한 TV를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TV로 바꿔주는 PC다. MK802 자체에 모니터가 없으니 TV 화면을 빌리는 셈이지만, MK802를 TV에 연결하면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OS를 이용해 인터넷과 동영상 감상, 응용프로그램(앱) 실행 등 스마트TV가 할 수 있는 일을 할 수 있게 된다.

MK802가 연결된 TV로 할 수 있는 일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일과 비슷하다. 다양한 안드로이드 앱을 이용할 수 있고, 웹브라우저를 통한 웹서핑과 안드로이드용 모바일 게임을 즐길 수 있음은 물론이다. 거기다 MK802가 지원하는 풀HD 동영상 감상 기능은 보너스다.

MK802가 기본으로 지원하는 앱은 중국 포털사이트 QQ와 유튜브, 트위터, 앵그리버드, G메일, 웹브라우저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가격은 미화 기준으로 74달러다. 우리나라 돈으로 8만6천원 수준이다.

네티즌의견(총 86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