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아마존 “구매할 앱, 웹에서 미리 써보세요”

2012.05.23

애플리케이션 실행 화면과 설명이 마음에 들어 구매했다가 기대 이하의 앱을 마주해 실망한 경험이 있을지 모른다. 이젠 더 이상 실망하지 않아도 된다. 아마존은 5월22일(현지기준) 자사 블로그를 통해 아마존 앱스토어에서 앱을 구매하기 전 웹에서 앱을 사전에 실행해 볼 수 있는 ‘테스트 드라이브‘를 시험 가동한다고 발표했다. 이 기능을 통해 아마존 앱스토어 사용자는 약 5천개에 이르는 안드로이드 앱을 웹 사이트에서 사전 실행한 뒤 앱을 구매 여부를 결정할 수 있게 됐다.

제리 하인츠 아마존 테스트 드라이브 책임자는 자사 블로그를 통해 “더 이상 고객이 애플리케이션을 구매할 때, 앱 기능에 실망해 ‘환불해 주세요’ 같은 메시지를 남기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라며 “고객이 애플리케이션을 구매할 때 마찰을 느끼지 않으면서, 보다 나은 앱 경험을 할 수 있게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테스트 드라이브는 아마존이 지난해부터 조금씩 선보인 기능으로, 지난 3월 아마존 앱스토어를 출시하면서 탑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간 조금씩 모습을 드러낸 테스트 드라이브는 PC에서만 그 기능을 선보였다. 이제는 정식으로 아마존 앱스토어 기능에 탑재 돼 모바일에서도 ‘테스트 드라이브’를 만나볼 수 있게 됐다.

이용 방법은 간단하다. 앱을 내려받으려는 사용자는 아마존 앱스토어 웹사이트와 모바일 앱을 방문한다. 이 가운데 ‘테스트 드라이브’를 갖춘 앱을 클릭하고, 앱 가격 밑에 있는 ‘테스트 드라이브’를 누르면 앱을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웹사이트에서 해당 앱이 어떻게 실행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테스트 드라이브로 시험 작동할 수 있는 앱은 아직 일부에 불과하다. 아마존 엘라스틱 컴퓨트 클라우드(EC2)에서 앱을 사전 실행시키다보니, 카메라 같은 휴대폰 자원을 요구하는 앱 기능은 제대로 구현되지 않는다. 아마존 클라우드에서 실행되는 앱이 휴대폰으로 전송되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아마존 클라우드 서버는 고객의 컴퓨터나 휴대폰으로 비디오 입·출력을 보낼 수 있지만, 휴대폰 기능을 원격으로 실행시키는 기능은 아직 지원하지 않는다.

하인츠 책임자는 “터치스크린과 가속 입력을 시험할 수 있는 앱만 적용 가능해 키보드 입력, 멀티 터치, 마이크, 카메라, 자이로스코프, 근거리무선통신 같은 기술을 활용하는 앱은 테스트 드라이브를 통해 사전에 확인할 수 없다”라며 “향후 테스트 드라이브 기능을 확대해 모든 앱을 아마존 클라우드에서 실행해서 전송할 수 잇는 방법을 고민중”이라고 말했다.

테스트 드라이브는 안드로이드2.6.53 이상의 버전이 설치된 모바일 기기에서만 작동된다.테스트 드라이브를 지원하는 모델의 휴대폰은 ‘테스트 드라이브’가 자동으로 활성화돼 보여진다.

izziene@bloter.net

뭐 화끈하고, 신나고, 재미난 일 없을까요? 할 일이 쌓여도 사람은 만나고, 기사는 씁니다. 관심있는 #핀테크 #클라우드 #그외 모든 것을 다룹니다. @izzie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