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SNS동향] 소셜쇼핑 4곳 “미사용 쿠폰도 환불”

가 +
가 -

티몬·쿠팡·그루폰, 미사용 쿠폰 포인트로 환불

천둥벌거숭이 취급을 받던 소셜쇼핑이 소비자보호 정책을 다듬는 모습을 보였다.

티몬과 쿠팡은 6월1일부터 미사용 쿠폰도 환불하기로 했다고 5월31일 발표했다. 티몬은 유효기간이 지나고 7일, 쿠팡은 3일이 지나면 소비자에게 판매금액의 70%를 각자 ‘티몬 적립급’, ‘쿠팡 캐시’로 자동으로 돌려준다. 별도 환불 규정이 있는 배송상품과 여행, 문화 상품 등 일부 상품은 이번 정책에서 제외된다.

그루폰코리아도 미사용 쿠폰 환불에 동참한다. 그루폰은 올 2월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소셜커머스 소비자보호 자율준수 가이드라인’을 반영해, 소비자보호 정책 ‘그루폰 프로미스’를 2.0으로 판올림한다고 6월1일 밝혔다.

그루폰 프로미스2.0은 ▲미사용 쿠폰은 유효기간이 지나고 4일째에 판매금액의 70%를 소비자에게 그루폰캐시로 자동 환불 ▲쿠폰을 사고 7일 이내 전액 화불 ▲쿠폰 사용시 고의적인 차별을 받거나, 딜 진행이 무산됐거나, 결제를 치렀으나, 재고가 부족해 공급받지 못하면 110% 환불 보장 ▲위조품으로 확인되면 200% 환불 등에 관한 내용이 담겼다.

위메이크프라이스는 4월부터 유효기간이 30일이 지난 쿠폰은 소비자에게 자동으로 판매금액의 70%를 포인트로 지급해왔다고 밝혔다.

소셜쇼핑 4곳이 유효기간이 지나도 환불하는 쿠폰은 지역 상품에 해당하며, 지급된 포인트는 6개월 이내에 사용해야 한다.

소셜쇼핑 미사용 쿠폰 환불

티몬, POS와 연동하는 ‘티몬 클릭’ 출시

소셜쇼핑 업체와 쿠폰을 판매하는 상점의 고민 중 하나는 쿠폰 환불과 유효 쿠폰 확인하기다. 소셜쇼핑 업체가 자동 환불 시스템을 구축해도 상점에서 실시간으로 사용하지 못하면 무용지물이다. 사정이 이러하다 보니 쿠폰을 환불할 때 일대일 게시판이나 고객센터를 통해야 할 때도 종종 있다. 결제와 쿠폰 판매를 잇는다면 이런 불편이 덜할까.

티켓몬스터는 상점마다 구축된 점포판매시스템(POS) 단말기에 연결해 쓰는 쿠폰 자동화 시스템 ‘티몬클릭’을 5월30일 출시했다. 티몬클릭은 기존 결제 화면과 연동해 상점이 쿠폰 사용과 결제, 정산을 통합 관리하게 하는 시스템으로, 이중 정산하는 불편을 덜게 하는 게 특징이라고 티켓몬스터는 설명했다.

“티몬클릭은 서울의 송파·강동 지역을 중심으로 서울 지역 1천여 상점에 적용할 예정”이며 “앞으로 POS 단말기가 없는 소규모 매장도 사용하게 할 계획”이라고 티켓몬스터는 밝혔다.

티몬클릭 개요도

▲티몬클릭 서비스 개요도

소셜데이팅 ‘이음’, 새로운 매칭 알고리즘 도입

매일 낮 12시30분, 20·30대에게 하루 한 명씩 이성을 소개하는 소셜데이팅 서비스 ‘이음’은 5월30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제 2의 도약을 준비한다고 밝혔다.

이음은 제 2의 도약을 위한 발판으로 이성을 잇는 매칭 알고리즘을 꼽으며, 새로운 특징을 소개했다. 이음의 새 매칭 알고리즘은 배지시스템과 운명선택권 등을 적용해 6월께 도입될 예정이다. 배지시스템은 ‘도자기피부’, 각선미’, ‘패셔니스타’, ‘요리사’, ‘스포츠맨’ 등 자기를 자랑하고 싶은 특징을 이음이 프로필을 토대로 인증하여 해당 특징에 관한 배지를 발급하는 시스템이다. 운명선택권은 1만2900원~2만9900원짜리 유료 상품으로, 이용자가 이음이 연결하는 이성을 고를 수 있게 한다. 이음은 현재 운명선택권을 여성 이용자에게 시범 서비스하는데 6월말 남성 이용자로 서비스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이음은 5월25일 모바일 앱을 판올림하며 회원가입과 유료상품 구매도 모바일에서 가능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박희은 이음 대표

▲박희은 이음 대표

다음, 마플과 연동하는 모바일 커뮤니티 서비스 ‘캠프’ 출시

다음커뮤니케이션은 모바일 커뮤니티 서비스 ‘캠프’안드로이드 응용프로그램(앱)모바일웹으로 출시했다.

김지현 다음 모바일 부문장은 “캠프는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한 커뮤니티 서비스”라며 “커뮤니티와 구성원에게 필요한 핵심 기능을 넣어 모바일에서 활발한 커뮤니티 활동이 가능하도록 했다”라고 캠프를 소개했다.

캠프는 회원 등급이 있는 카페보다 단순하고 다음의 모바일 메신저 ‘마이피플’보다 많은 사람과 소통하는 특징이 있다. 캠프의 기능은 기존 카페나 사회관계망 서비스(SNS)와 비슷하다. 캠프는 현재 위치를 중심으로 주위에 있는 캠프를 찾는 ‘주변 캠프’, 휴대폰을 부딪혀 초대하는 ‘범프 초대’, 가입한 여러 캠프의 글을 모아 보는 ‘베이스 캠프’, ‘일정’, ‘투표’, ‘알림’ 등 다양한 기능을 갖췄다.

아이폰용 캠프 앱은 하반기에 출시될 예정이다.

다음 캠프

싸이월드 사진과 글 모아보기는 ‘싸이랑’으로

SK커뮤니케이션즈는 싸이월드 미니홈피와 블로그에 올라온 사진과 글을 전체 회원에게 보여주는 ‘싸이랑’을 5월30일 열었다.

싸이랑은 ‘싸이월드와 일상을 나눈다’라는 뜻으로, ‘관심집중’과 ‘싸이랑 베스트’, ‘우리 친구해요’, ‘추천 앱스’ 등으로 구성됐다. ▲’관심집중’에는 싸이월드 회원이 자기 미니홈피나 블로그에 올린 여행·맛집·사진·일상에 관한 게시물 중에서 댓글이나 스크랩, 공감추천을 받은 글이 있고 ▲’싸이랑 베스트’는 이용자가 자기 미니홈피나 블로그 게시물을 자랑하는 곳으로, 베스트에 뽑히면 종일 싸이랑에 노출된다. ▲나이·음악·스포츠 등 주제에 따라 18자로 글을 올려 친구를 찾는 ‘우리 친구해요’ ▲싸이블로그 톱100을 소개하는 ‘스타 소개해요’ ▲싸이월드 앱스토어 게임을 모은 ‘추천 앱스’ 등도 싸이랑에서 찾을 수 있다.

싸이랑은 네이트 웹사이트에 보이는 방글이 단추를 누르면 이용할 수 있다.

싸이월드 싸이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