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앱리뷰] 3G 스마트폰으로 ‘온 에어’

2012.08.06

잠 못드는 열대야도 2012 런던 올림픽 덕분에 조금이나마 시원하게 보낼 수 있게 됐다. 2012 런던 올림픽은 유독 놓치기 아까운 장면이 많았다.

손에 땀을 쥐게 하는 아슬하고, 이심전심 온국민이 환호하고, 실망하는 선수의 표정을 보고 같이 안타까웠던 순간은 생방송으로 보고 재방송으로 봐도 눈길이 간다. 출퇴근 시간이나 점심시간에 잠깐, 찻집이나 식당 등 자투리 시간에도 보고 싶을 때도 있다. 이때 TV가 없어도 2012 런던 올림픽 중계 방송을 볼 수 있는 방법이 있다. DMB에 이은 손안의 TV, 바로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앱)이다.

2012 런던 올림픽 중계권이 있는 지상파 방송사뿐 아니라, 이들 업체에서 중계권을 계약한 서비스 덕분에 다양한 모바일 앱으로 2012 런던 올림픽을 볼 수 있다. 모바일 TV앱은 와이파이뿐 아니라 3G 통신도 지원해 지하철, 버스, 택시, 고속도로 등에서도 볼 수 있는 게 특징이다. 집에 와이파이 환경이 마련되지 않아도, TV가 없어도 볼 수 있는 셈이다.

푹(pooq): 콘텐츠연합플랫폼

지상파 방송사의 교양·드라마·예능까지도 볼 수 있는 앱이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PC웹으로도 볼 수 있는데 8월31일까지 회원가입한 이용자에 한해 모든 채널의 프로그램을 생방송 그리고 주문형비디오(VOD) 서비스를 이용해 무료로 보여준다.

푹은 7월16일 전까지는 MBC와 SBS의 총 5개 채널을 보여줬는데 KBS와 EBS가 들어오며 채널이 늘었다.

푹으로 볼 수 있는 채널로는 MBC, SBS, KBS, EBS를 비롯해 MBC LiFE, MBC드라마, MBC뮤직, MBC에브리원, SBS CNBC, SBS골프, SBS ei, SBS plus, KBS드라마, KBS월드, EBS 플러스1, EBS 플러스2, EBS english, EBS유아어린이채널 등 지상파 방송사의 케이블 채널이 있다. 각 방송사의 라디오 프로그램도 푹으로 들을 수 있다. MBC FM4u, MBC표준FM, SBS파워FM, SBS러브FM, MBC music, KBS prime, KBS joy 등이 푹으로 들을 수 있는 라디오 채널이다.

프로그램을 챙겨보기도 어려운데 이럴 땐 편성표를 확인하면 좋다. 편성표는 날짜와 시간대별로 확인할 수 있고, 지금 방송중인 프로그램만 보라색 글씨로 표시된다. 편성표 화면으로 이동하지 않고 프로그램을 보거나 듣다가 화면 가운데를 꾹 눌러 다른 채널로 이동하는 방법도 있다. 놓치기 싫은 방송은 10분부터 60분까지 10분단위로 알람 설정을 해두면 된다. 채널별, 카테고리별로 찾아 보거나 검색하는 방법도 이용할 수 있다.

콘텐츠연합플랫폼은 9월1일부터 연말까지 다시보기 이용권은 월 3900원, 실시간 방송과 다시보기 이용권을 월4900원에 판매할 계획이며, 2013년부터는 실시간은 월 3900원, 다시보기는 월9900원, 실시간과 다시보기 통합은 1만1900원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푹 아이폰

티빙(tving): CJ헬로비전

티빙은 CJ헬로비전이 2010년 웹케이블 방송으로 내놓은 TV서비스다. CJ헬로비전은 티빙 서비스를 웹사이트로 제공했는데 지금은 아이폰과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태블릿PC, 삼성 스마트TV앱 등으로도 TV 프로그램을 보여준다.

이용자는 티빙에서 2012 런던 올림픽 경기 장면과 지상파, 홈쇼핑, 음악/연예/드라마/영화/애니메이션/스포츠/취미/뉴스/경제/만화/교육 등 전문 채널의 방송 프로그램을 실시간 또는 다시보기로 볼 수 있다. 특히 CJ E&M의 케이블 채널인 올리브, tvN, Mnet, 스토리온, 온스타일, XTM, 온게임넷, 바둑TV, 채널CGV, 인사이트TV, OCN, J골프 등이 제공되는 게 특징이다. 이중 일부 무료 콘텐츠를 제외하고는 건당 또는 정액제 이용권을 사야 시청이 가능하다.

영화나 TV프로그램 콘텐츠마다 이용 금액은 제각각인데, 대체로 700원 안팎이다. 이용권은 메인패키지와 장르별 패키지로 나뉜다. 메인패키지는 120여개 채널을 월 5천원에 보는 베이직팩과 여기에 프리미엄 채널까지 볼 수 있는 월1만5천원 플러스팩으로 나뉘고, 장르별 패키지는 어린이, 유아를 위한 월 4천원 슈퍼키즈팩, 스포츠 채널만 모은 월 3천원 스포츠팩이 있다. 결제는 티빙캐쉬와 CJ ONE 포인트, CJ ONE 쿠폰으로 하면 된다.

푹과 비교하면 티빙은 상당히 많은 채널을 서비스한다. 자주 보는 영상이 인기 있는 프로그램이어도 찾기 어려울 정도인데 검색하거나 ‘마이티빙’ 메뉴를 이용하면 시청하기 한결 편하다. 찜한 다시보기 영상(VOD)과 이미 본 프로그램 그리고 사둔 프로그램을 이곳에서 확인하고, 예약한 방송프로그램이나 자주 보는 채널은 ‘마이채널’로 등록한 뒤 ‘마이티빙’에서 관리하면 된다.

티빙 아이폰

티빙 아이폰

쏘티(the Soty): SBS콘텐츠허브

소개하는 서비스 중 가장 젊다. SBS콘텐츠허브는 2012 런던 올림픽을 시작으로 쏘티를 7월26일 공개했다. 쏘티는 SBS의 뉴스와 전문가 평, 이용자 응원, 중계 방송이 한데 어우러진 앱이다. 푹이 찜하기와 프로그램 평가하기 기능을 갖췄지만 채널이나 프로그램별로 공유하는 데까진 지원하지 못했는데, 쏘티는 아예 그 기능을 선수들 응원하는 쪽으로 돌렸다.

스마트폰에서 쏘티를 켜고 화면 아래 ‘올림픽정보’ 단추를 누른 뒤 상단에 보이는 ‘생중계’나 ‘영상’ 단추를 누르면 2012 런던 올림픽 영상을 무료로 볼 수 있다. 푸시 알림 받기를 설정해두면 주요 경기 방송 전에 알림 메시지가 온다.

올림픽 대표 선수단을 응원하는 메시지 보내기 이벤트도 진행중인데, 이 메시지가 트위터와 페이스북으로 퍼지며 쏘티앱이 더 많이 깔리기 바란 데서 나온 아이디어로 보인다. SBS콘텐츠허브는 쏘티는 회원가입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다시보기와 TV체크인할 때 보이는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SBS콘텐츠허브는 2012 런던 올림픽 이후, K-POP 시즌2와 런닝맨, 대선 방송도 쏘티에서 영상과 뉴스, 이용자 반응 등을 묶어 서비스할 예정이다. 그리고 방송클립을 이용자가 편집하고 공유하는 ‘SBS Ne TV’와 SBS VOD 웹사이트와도 연동할 예정이다.

쏘티 모바일 런던올림픽

쏘티 모바일 런던올림픽

K플레이어: KBS

KBS는 푹에 KBS 방송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전인 2011년 9월 K플레이어를 출시했다. K플레이어는 지상파와 케이블, 라디오 등으로 보이는 방송 프로그램을 한 곳에서 모아보게 했는데 회원가입을 받지 않고 누구에게나 무료로 보여준다.

이렇게 무료로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은 실시간 방송으로 정해졌는데 방송 다시보기와 라디오 다시듣기를 이용하려면 KBS 회원이어야 한다.

K플레이어로 보고 들을 수 있는 채널은 푹이 보여주는 KBS 채널과 비슷하다. KBS1, KBS2, KBS drama, KBS prime, KBS joy, KBS WORLD, KBS24뉴스, 쿨FM, 해피FM, 클래식FM, 1라디오, 3라디오, 한민족방송, KBS WORLD(라디오) 등이 K플레이어에서 이용 가능한 채널이다.

KBS는 K플레이어 외에도 KBS뉴스와 KBS WORLD 라디오를 11개 언어로 실시간 방송하는 앱, KBS 2TV의 ‘안녕하세요’를 시청하면서 고민을 내고, 방청신청도 하는 ‘안녕하세요’ 앱 등을 내놨다.

KBS K플레이어 아이폰

KBS K플레이어 아이폰

아프리카TV: 나우콤

나우콤이 이용자가 직접 만든 방송 콘텐츠를 올리고 보여주는 아프리카TV에서도 2012 런던 올림픽을 볼 수 있다. 나우콤은 SBS와 2012 런던 올림픽 중계권을 계약해, 모바일앱으로 경기 장면을 무료로 보여주고 있다.

이용자는 아프리카TV 앱을 켜고 맨 아래 ‘ON AIR’ 단추를 누른 뒤 화면 위, 오른쪽에 보이는 ‘카테고리’ 단추를 눌러, ‘런던올림픽’을 선택하면 2012 런던 올림픽 경기 장면 시청이 가능하다. 또는 ‘ON-AIR’ 탭을 눌렀을 때 화면 위에 보이는 돋보기 단추를 눌러 검색창에 ‘올림픽’을 입력해 원하는 경기 장면을 찾는 방법도 있다.

나우콤쪽은 메달 결승전과 같은 주요 경기는 방송 시작전 푸시 메시지로 알려준다고 설명했다.

아프리카TV 아이폰

아프리카TV 아이폰

borashow@bloter.net

인터넷, SNS, 전자책, 디지털 문화, 소셜게임, 개인용 SW를 담당합니다. e메일: borashow@bloter.net. 트위터: @borash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