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MS의 N스크린 전략 ‘스마트 글래스’

2012.08.24

마이크로소프트(MS)가 ‘스마트 글래스’라는 서비스를 만들어냈다. 스마트폰, 스마트카, 스마트 에어컨까지 나온 마당에 또 뭐가 스마트하다는 얘길까. MS가 말하는 스마트 글래스에서 ‘글래스’는 디스플레이를 가진 IT 제품을 뜻한다. TV와 스마트폰, 태블릿 PC까지, 사용자 주변에 화면을 가진 기기가 많아지는 N스크린 시대, MS는 스마트 글래스로 멀티스크린 환경을 지원하겠다는 심산이다. 스마트 글래스 서비스는 지난 6월, 미국에서 열린 게임쇼 ‘E3’에서 처음으로 소개된 바 있다.

아직 이르지만, 스마트 글래스를 미리 체험해보자. MS가 지난 8월1일 배포한 ‘윈도우8 제조업체용(RTM) 버전’을 이용하면 된다. 윈도우8 RTM 버전 ‘윈도우 스토어’에 ‘X박스 스마트 글래스’ 윈도우8용 앱이 등장했다.

X박스 스마트 글래스 앱의 중요한 역할 중 하나는 ‘X박스 360’을 조작하는 기능이다. 윈도우8이 설치된 PC와 앞으로 ‘윈도우폰8’을 탑재해 출시될 스마트폰으로 ‘X박스 360’을 조작할 수 있다는 얘기다. PC와 스마트폰뿐만이 아니다. 태블릿 PC용 운영체제(OS) ‘윈도우8 RT’가 탑재된 태블릿 PC로도 X박스 360을 조작할 수 있다.

윈도우8 RTM에서 X박스 스마트 글래스 앱을 내려받으면, 스마트 글래스를 이용할 준비는 끝난다. 앱을 실행하면, 가까운 거리에 있는 X박스 360을 자동으로 검색한다. 이때, X박스 360 설정에서 ‘X박스 컴패니언 허용’ 메뉴를 활성화해야 한다. X박스 360에 다른 기기가 통신할 수 있도록 허락하겠다는 의미다. X박스 360과 윈도우8 PC에서 같은 X박스 라이브 계정으로 접속해야 한다는 점도 유념해야 한다.

X박스 스마트 글래스 앱이 X박스 360과 연결되면, X박스 대시보드를 만날 수 있다. 이 화면에선 사용자가 가진 X박스 360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다. 조작 메뉴를 활성화 하면, 사용자 PC 화면에 화살표와 X박스 360 조작 버튼이 나타난다. 사용자가 X박스 360에서 유튜브 동영상을 볼 때 PC 화면에 있는 화살표 버튼으로 조작할 수 있다.

PC를 이용해 X박스 스마트 글래스를 이용할 땐, 마우스 클릭으로 조작해야 한다. X박스 360 게임패드를 쓰는 것보다 오히려 불편하다. 하지만 윈도우8 태블릿 PC나 윈도우폰8 스마트폰의 터치 조작을 이용하면 얘기가 다르다. X박스 360 조작이 한결 수월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MS는 앞으로 윈도우8 PC나 태블릿 PC에 저장된 콘텐츠를 X박스 360으로 바로 재생하는 기능도 스마트 글래스에 추가할 계획이다.

X박스 360 조작을 PC와 태블릿 PC에서 할 수 있다

스마트 글래스를 이용한 MS의 콘텐츠 확장 전략

중요한 기능이 더 있다. X박스 스마트 글래스는 콘텐츠를 확장해주는 기능을 지원한다. MS가 N스크린을 단순히 영상을 공유하는 개념을 넘어 콘텐츠를 확장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이런 식이다. X박스 360을 이용해 TV에서 드라마를 본다고 가정해 보자. 이때 윈도우8 PC가 드라마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는 식이다. TV에서 드라마가 재생되는 동안 태블릿 PC에서는 드라마의 주인공과 역할, 지난 줄거리 등을 띄워 준다. 게임 속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X박스 360에서 축구 게임을 할 때 윈도우8 PC 화면에서는 게이머 팀과 적 팀의 전술을 보여준다.

MS 스마트 글래스 서비스는 아직 걸음마 단계다. 윈도우8 PC 화면에서 X박스 360 조작 버튼을 보는 것이 현재로선 체험할 수 있는 기능의 전부다. X박스 360에서 재생 중인 콘텐츠를 PC 화면으로 옮겨오는 기능 등 아직 구현되지 않은 부분이 많다.

하지만 앞으로 X박스 360용 콘텐츠가 스마트 글래스 기능을 지원하도록 바뀌면, X박스 360을 중심으로 N스크린 전략이 재편될 것으로 기대된다. MS 계획대로라면, X박스 360은 거실 한가운데서 사용자의 N스크린 환경을 책임지게 된다. X박스 360이 MS의 홈 N스크린 사령탑이 되는 셈이다.

X박스 360을 중심으로 마치 위성처럼 동작하게 될 기기도 여러 가지다. 윈도우8 PC와 윈도우8 태블릿 PC, 윈도우8 스마트폰 등 윈도우 OS를 쓰는 제품뿐만 아니라 애플의 아이패드와 아이폰,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까지 지원될 예정이다. MS의 스마트 글래스 서비스는 2012년 겨울, 정식으로 서비스될 예정이다.

sideway@bloter.net

기술을 이야기하지만, 사람을 생각합니다. [트위터] @Sideway_s, [페이스북] facebook.com/sideways86, [구글+] gplus.to/sideway [e메일] sideway@blo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