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위키피디아 페이지를 EPUB 전자책으로

2012.09.19

교과서보다 더 많은 얘기를 위키피디아는 담고 있다. 세상의 각종 정보를 얼굴도 모르는 활동가들이 웹곳간에 쌓아둔 덕이다. 검색해 찾는 건 편하지만, 내가 자주 찾는 정보만 모아서 볼 방법은 없을까.

언제고 펼쳐보는 전자책은 어떨까. 파일로 내려받으면 굳이 인터넷에 접속해 위키피디아를 방문할 필요도 없다. 위키미디아재단은 이용자가 위키피디아 내용을 엮어 EPUB 전자책으로 만드는 기능을 내놨다. 맘껏, 양껏, 무료로 퍼갈 수 있다. 영어 사이트에만 적용됐다는 게 아쉬울 따름이다.

이용자는 할 수만 있다면 위키피디아 모든 항목을 파일로 저장해 책으로 만드는 것도 가능하다. 토마스 핑크 위키미디아재단 모바일 디렉터는 “EPUB 파일은 오프라인 환경에서 쉽게 쓰일 수 있다”라며 “평범한 파일처럼 열리고 유통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이용자는 EPUB 뷰어가 깔린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e잉크 전자책 단말기 등에서 위키피디아 문서를 읽을 수 있다. 위키미디아재단은 “모바일 온라인 접속이 널리 퍼졌지만, 모든 곳에서 사용 가능한 건 아니다”라며 “외부로 나갈 때를 생각해보자”라고 EPUB 전자책 만들기 기능을 들여온 배경을 설명했다.

위키피디아를 EPUB 전자책으로 만드는 법을 보자. 먼저 위키피디아 문서 화면 왼쪽에 있는 ‘인쇄/내보내기’ 단추를 확인한다. 여기에 ‘책 만들기’ 단추가 생겼다. 이 단추를 눌러 페이지를 이동해 ‘활성화하기’를 설정해야 한다. 한 번 활성화하면 위키피디아 문서마다 맨 위에 ‘책에 더하기’ 단추가 생긴다. 그리고 위키피디아 내 바로가기 링크에 마우스를 올려도 ‘책에 더하기’ 단추가 뜬다. 관심 있는 문서마다 하나씩 더할 수 있고, 카테고리 하나를 통째로 책에 담을 수 있다. 챕터도 만들 수 있으니, 나만의 백과사전도 이참에 장만해보자.

위키피디아 문서로 EPUB 전자책을 만들고 파일로 내려받는 건 무료이나, 영어 사이트에서만 가능하다. 나만의 위키피디아를 종이책으로 만들고 싶은 이용자는 위키미디아재단 파트너인 피디아프레스에 요청할 수 있다. 피디아프레스는 위키피디아 EPUB 만들기를 배라한 브래인봇테크놀로지 소속이다.

(By Ckepper (Own work) [CC-BY-SA-3.0], via Wikimedia Commons)

▲책 만들기를 한 번 활성화하면 위키피디아에 있는 문서마다 위 그림과 같은 상자가 보인다. ‘책에 더하기’ 단추를 클릭하면 된다.

▲여러 문서를 모아, 주제별로 나누는 게 필요하다. 그럴 때는 챕터 만들기 기능을 이용하면 된다. 이곳에서 문서 순서를 마우스로 선택해 변경할 수도 있다.

▲모두 선택하고 ‘파일로 내려받기’하면 여러 문서가 렌더링 작업을 거치고, 파일 다운로드 링크가 만들어진다.

borashow@bloter.net

인터넷, SNS, 전자책, 디지털 문화, 소셜게임, 개인용 SW를 담당합니다. e메일: borashow@bloter.net. 트위터: @borash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