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SNS동향] 도토리로 11번가·멜론 결제한다

가 +
가 -

싸이월드 계정으로 멜론·11번가 이용하고, 도토리로 멜론 결제한다

네이트와 싸이월드, 멜론, 11번가, T스토어, T맵, T클라우드, 호핀 등을 하나의 아이디로 쓸 수 있게 됐다.

SK커뮤니케이션즈(이하 SK컴즈)와 SK플래닛, 로엔엔터테인먼트는 10월10일부터 ‘원아이디’ 서비스를 시행하기로 했다. ‘원아이디’는 8개 모든 사이트에서 약관 동의를 해 선택적으로 가입할 수 있으며, 기존 사이트에서 사용한 계정이나 이메일 계정을 ‘원아이디’로 전환할 수 있다. 원하는 서비스에서 대표 계정으로 ‘원아이디’를 선택해 쓸 수 있도록 서비스간 연동도 이뤄진다. ‘원아이디’를 여러 개 만들어 쓰는 것도 가능하다.

3개 회사는 ‘원아이디’는 “주민등록번호나 실명 인증 없이 비실명, 이메일 주소, 국가명, 생년월일 등 최소한의 정보로 가입할 수 있는 개인정보 관리 체계 구현과 사용자 편의성 제고를 위해” 도입했다고 설명했다. 11번가는 예외적으로 ‘원아이디’ 가입시 실명 인증이 필요하다.

SK플래닛은 앞으로 도토리 등 각 사이트의 마일리지와 포인트, 결제 수단을 여러 서비스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원아이디’ 자세히 알기

 

싸이월드, 가수 싸이로 이용자 190만명 미니홈피 방문 이끌어

SK컴즈는 싸이월드의 이용자를 붙들기 위해 가수 싸이를 홍보대사로 선택했다. 그 성과는 새 싸이월드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앱)을 내고 2주간 가수 싸이의 미니홈피 방문자가 190만명을 넘어선 데서 나타났다.

9월18일 SK컴즈는 새 싸이월드를 공개했다. PC 기반 웹에 있던 기능은 덜어내고, 모바일에 특화한 기능을 붙인 새 모바일 싸이월드 응용프로그램(앱)이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용으로 이날 공개됐다. 친구 미니홈피에 방문해 ‘일촌평’이나 ‘방명록’을 남기는 문화를 모바일에서는 ‘흔들기’로 노렸는데 2주간 가수 싸이 미니홈피를 흔들기한 이용자는 2만명에 이른다.

물론, 이 성과는 10월2일(오늘) 예정된 가수 싸이 콘서트 티켓 증정 이벤트와 연계한 덕분으로 보인다. 이벤트에 참여하기 위해 싸이 미니홈피를 혼자 7천번 가까이 흔든 회원도 있다고 SK컴즈는 밝혔다. 가수 싸이 덕분에 싸이월드가 이용자로 북적거리는 이 분위기가 앞으로 계속되길 지켜볼 일이다.

티켓몬스터, 24시간 장애대응센터 열어

티켓몬스터가 티몬 사이트를 365일 24시간 관측하는 ‘장애대응센터’를 열었다.

티몬 장애대응센터는 상주인력 10명이 24시간 교대근무하며 티몬 사이트에서 발생하는 서비스 장애를 관측하고 총괄 지휘한다. 장애 신고가 접수되면 전사 또는 특정 그룹에 알리고 동시에 담당자를 찾아내고, 발생 원인을 분석하는 역할도 맡는다.

티몬은 티몬 사이트의 접속, 결제, 회원가입, 로그인, 파트너 페이지 사용처리, 콜센터 시스템 연동, 관리자 모드 장애 등 7개 장애 상황이 발생하면 고객센터에 불만이 접수 되기 전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위메프, PB상품 만들어 오프라인 매장에 진열 시작

소셜쇼핑 사이트가 만든 상품이 오프라인에서 판매되는 사례가 나왔다. 티몬의 구두 브랜드 ‘페르쉐’ 이후 두 번째다.

위메이크프라이스(이하 위메프)를 서비스하는 나무인터넷은 독자 화장품 브랜드인 ‘W.Beauty’의 ’14DAYS 갈락토미세스 100%’가 GS왓슨스의 서울 30개 매장에 입점한다고 9월28일 밝혔다. ‘W.Beauty’는 나무인터넷이 상품 유통 구조를 최소화하며 중소기업과 기술제휴를 해 만든 위메프의 화장품 브랜드다.

나무인터넷은 ’14DAYS 갈락토미세스 100%’와 ‘W.Beauty’의 세번째 상품인 ‘물풀스킨 밥풀로션’을 ‘롯데닷컴’ 뷰티페어에 10월8일 내놓을 계획이다.

광고 보고 적립금 쌓는 애드라떼 이용자, 1년간 50억원 모아

애드라떼는 스마트폰에 앱을 깐 이용자가 광고를 보고 퀴즈를 풀거나, 회원가입 또는 광고 속 앱을 내려받으면 적립금을 주는 서비스다. 2011년 7월 서비스를 내놓고 1년간 쌓은 성과를 9월27일 공개했다.

애드라떼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앱)은 지금까지 국내에서 310 내려받기, 2011년 12월 일본에 출시하곤 110만 내려받기를 기록했다. 그동안 이용자가 애드라떼를 이용하며 적립한 ‘리워드’는 50억원이 넘는다. 이용자는 3만원 이상 쌓으면 현금으로 환급하거나 상품으로 교환할 수 있다.

애드라떼 쪽은 50억원 모두가 아직 현금화한 것은 아니라고 밝혔다. 이용자 중 20만명은 애드라떼 안에 있는 ‘애드라떼스토어’에서 상품으로 교환했고, 현금으로 환급하지 않고 리워드를 꾸준하게 적립하는 이용자도 상당수 있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애드라떼는 해외 8개국에 서비스를 내놓을 계획이다.

음악 SNS ‘미시시피’, 안드로이드 앱 정식 출시

100GB 저장공간을 자랑하는 음악 SNS ‘미시시피’안드로이드 앱을 판올림해 정식판을 출시했다.

나우콤은 미시시피 새 안드로이드 앱의 특징으로 이용자가 음악을 관리하고 감상하는 기능은 물론, 다양한 음악방송을 듣게 한 점을 꼽았다. 음악방송을 들으며 새로운 음악을 접하고 방송 중 ‘추천친구’나 ‘중계하기’ 기능을 제공해 음악 취향에 따라 친구를 맺게 했다는 설명이다.

김종오 나우콤 미시시피 사업팀장은 “미시시피 앱은 나만의 뮤직플레이어가 아닌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친구와 접하고 소통하는 음악 SNS가 될 것”이라며 “언제 어디서나 음악을 들을 수 있는 클라우드 기능과 SNS가 결합한 새로운 음악 서비스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미시시피는 PC 플레이어아이폰, 안드로이드 폰에서 전용 앱, 모바일웹으로 이용할 수 있다.

페이스북, iOS6 지원 SDK 공개

페이스북은 애플 iOS 6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 개발도구(SDK)를 공개했다. 기존 iOS용 SDK를 쓰던 개발자는 새 SDK를 이용해, 페이스북 로그인과 공유가 가능한 기능을 품은 페이스북과 밀접하게 연동한 iOS 앱을 좀 더 쉽게 개발할 수 있게 됐다.

페이스북 쪽은 이번 공개된 SDK는 3.1 버전으로, iOS 용SDK가 처음 나온 2009년 이후 가장 혁신적인 업데이트라고 밝혔다. 새로운 SDK 3.1의 기능은 ▲미리 만들어진 UI를 통해 친구 태그, 위치 태그, 프로필과 로그인 설정을 손쉽게 하는 네이티브 UI 컨트롤(Native UI controls) ▲광고 효과에 대해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광고 분석도구 (AD analytics) ▲iOS 기기 간에 페이스북 로그인이 끊김 없이 유지되는 기능(seamless Facebook Login across iOS devices)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