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SNS동향] 인기만점 ‘카카오톡 게임하기’

가 +
가 -

카카오톡의 모바일 게임 채널 서비스 ‘게임하기’를 찾는 게임사가 늘고 있다. 올 7월30일 출시됐는데 2달 남짓 사이에 17개 게임사가 21개 모바일 게임을 카카오톡을 통해 서비스한다.(아래 표 참조)

그중 눈에 띄는 성과를 낸 곳도 있다. 선데이토즈가 출시한 ‘애니팡’은 50여일 만에 1700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싸이월드를 비롯한 PC 기반 웹 플랫폼을 떠나 처음으로 모바일 전용 플랫폼에 게임을 내놓고 얻은 성과다.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는 ‘캔디팡’을 카카오톡 게임하기에 내놓고 일주일 만에 하루 매출 2억원을 달성하고, 다운로드 600만 건을 돌파했다. 10일째인 10월5일엔 800만 건을 넘었다.

넥슨은 ‘퍼즐 주주 for 카카오’란 모바일 게임을 카카오톡 게임하기에 10월4일 출시했다. 이 게임은 페이스북용 소셜게임 ‘주 인베이전’의 스마트폰 버전이다.

카카오 측은 “‘게임하기’로 서비스하는 게임은 지금도 느는 중”이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카카오 게임하기

 

카카오톡 OS별 게임하기 게임리스트 (10/5 기준)

OS

게임명

개발사명

 

 

 

 

 

안드로이드

(총 21개)

애니팡 for Kakao 선데이토즈
보석팡 for Kakao 바른손크리에이티브
아쿠아빌리지 for Kakao 바른손크리에이티브
가로세로 낱말맞추기 for Kakao 블루윈드
스페이스팡팡 for Kakao 비바게임
불리 온라인2 for Kakao 넥스트앱스
내가그린 기린그림 for Kakao 어썸피스
리듬스캔들 for Kakao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바이킹아일랜드 for Kakao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카오스디펜스 for Kakao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캔디팡 for Kakao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아이러브커피 for Kakao 파티스튜디오
그냥! 사천성 for Kakao 안드로메다 게임즈
그림톡 for Kakao UX플러스
더비데이즈 for Kakao 컴투스
카오스베인SE for Kakao CJ E&M
터치터치 틀린그림찾기 for Kakao 디지털프로그
프로야구 드림나인 for Kakao 플러스엠엑스
드래곤플라이트 for Kakao 넥스트플로어
퍼즐주주 for Kakao 넥슨
스페셜포스NET for Kakao 모비클

 

 

 

iOS
(총 8개)

애니팡 for Kakao 선데이토즈
아이러브커피 for Kakao 파티스튜디오
보석팡 for Kakao 바른손크리에이티브
아쿠아빌리지 for Kakao 바른손크리에이티브
가로세로 낱말맞추기 for Kakao 블루윈드
내가그린 기린그림 for Kakao 어썸피스
그냥! 사천성 for Kakao 안드로메다게임즈
그림톡 for Kakao UX플러스

페이스북, 월 이용자 10억명 돌파

페이스북 월 이용자 수가 9월14일 오후 12시45분을 기준으로 10억명을 달성했다. 그중 모바일 이용자는 6억명이다.

페이스북은 10월4일 이 사실을 밝히며, 그동안 이룬 성과를 수치로 공개했다. 지금까지 페이스북 안에서 이용자끼리 맺은 친구 관계는 1403억건, 2005년 사진 올리기 기능이 처음 생기고 2190억건이 올라왔고, 2010년 8월 출시된 위치 공유 기능을 이용한 게시물은 170억건에 달한다.

2009년, 페이스북 이용 범위를 전세계 웹 서비스로 확대한 ‘좋아요’는 1조1300억건 발생했다. 가장 최근에 생긴 타임라인앱을 이용한 음악 재생 기능은 페이스북에서 6260만곡을 220억번 틀었다. 이 정도면 모든 곡을 하나로 붙여 21만년이나 틀 분량이다.

이명박 대한민국 대통령은 페이스북 이용자 10억명 돌파를 기념하여 “내 삶 주변 작은 이야기가 전 인류가 함게 느끼고 행동하는 큰 이야기가 되는 곳. 페이스북은 매우 빠르고 강력하지만, 또한 재미있고 따뜻한 공간입니다. 어쩌면 인류가 아직 해결하지 못한 수많은 걱정, 위험도 전세계 10억명의 페북 친구들이 함께 한다면 조금 더 빨리 그 해답을 찾을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여러분과 함께 느끼고 대화하고 함께 행동해 가고 싶습니다.”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대선 후보별 트위터에서 거론되는 횟수 알기 ‘SNS민심닷컴’

트위터에서 가장 많이 이름이 거론되는 후보는 누구일까. 미디컴과 코난테크놀로지가 공동으로 개발한 ‘SNS민심닷컴’에서 확인할 수 있다.

‘SNS민심닷컴’은 트위터에서 언급되는 대선 후보에 관한 트위터 메시지 수를 파악해 보여주는 웹서비스다. 후보별 이름이 거론된 트위터 수를 일간, 주간, 월간으로 보여주는 ‘트윗 버즈량’과 후보 이름과 가장 많이 언급되는 키워드를 나타낸 ‘후보별 이슈어’, 후보별 공약 중 어떤 분야에 관한 트위터 메시지가 많이 올라오는지 가늠하는 ‘공약 이슈맵’ 등을 통해 트위터 속 대선 후보를 엿볼 수 있다.

개발을 맡은 코난테크놀로지 관계자는 “한국어 트위터 이용자를 대상으로 분석했다”라며 “트위터가 곧 여론은 아니지만, 설문조사 1천명도 여론을 다 반영하지는 않는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트위터 이용자 층의 대선 후보에 관하여 얼마나 많이 얘기하고, 어떤 이야기를 하며, 대화 소재는 무엇인지 알 수 있는 서비스”라고도 덧붙였다.

대선 후보에 관한 트위터 여론을 보여주는 서비스로는 솔트룩스 ‘트루스토리’, 와이즈넛 ‘2012 대선후보 SNS분석서비스’가 있다.

SNS민심닷컴

매일 집앞으로 빵 배달, ‘헤이브레드’

배달 서비스는 집 근처에선 살 수 없는 걸 집 안에서 손에 넣게 한다. 우리집 근처엔 방부제를 넣지 않고 천연재료로 만든 빵집은 없다. 이런 빵을 먹으려면 인터넷으로 어떤 빵집이 있는지 검색하고 찾아가야 한다. 만약 배달 서비스한 한다면 이런 불편함은 사라진다.

‘헤이브레드’는 매일 밤 12시 주문을 받아 천연발효종으로 만든 빵을 이용자가 원하는 곳에 가져다 준다. 편리하긴 한데 배송은 더딘 편이다. 월요일 밤에 주문하면 수요일 저녁부터 목요일 새벽 사이에 받을 수 있다. 9월28일, 서울 지역을 대상으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해, 10월8일 정식으로 문을 열 계획이다.

배송 지역은 10월8일부터 일산, 용인, 분당, 부천, 수원, 안양 등 경기도로 확대될 예정이며, 전국 배송을 목표로 한다.

안현상 헤이브레드 대표는 “빵에 곁들어 먹는 식품군으로 확대해 소비자가 믿고 살 수 있는 식품을 판매하는 프리미엄 식품 전문 쇼핑몰로 발전해 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헤이브래드

사진 SNS ‘푸딩.투’ 아이폰 앱, “음악 검색하고 듣고, 사고”

KTH가 서비스하는 사진 공유 SNS ‘푸딩.투’ 아이폰 앱이 친구가 공유하는 음악을 곧장 사는 기능을 갖췄다.

‘푸딩.투’ 아이폰 앱은 이번에 개편하며, 이용자들이 친구가 사진을 올리며 태그한 음악에 관한 정보를 찾고, 듣고, 아이튠즈로 곧장 사는 기능을 내놨다. 사진을 올릴 때 이용자는 아이폰에 있는 음악이나 지금 듣는 음악, 또는 아이튠즈로 검색해 친구에게 음악을 공유할 수 있다. 한국이 아닌 글로벌 계정으로 쓰는 이용자는 ‘푸딩.투’의 음악 공유 기능을 통해 아이튠즈로 연결돼 해당 음악을 바로 사는 것도 가능해졌다.

‘푸딩.투’는 2012년 2월 출시돼, 한국어, 영어, 일본어, 태국어를 지원한다.

푸딩.투 아이폰 앱

비즈니스 SNS ‘링크드인’, “유명인 포스트는 구독해 보세요”

세계 최대 비즈니스 SNS ‘링크드인’이 글로벌 리더의 글을 구독해 보는 ‘팔로우’ 기능을 내놨다.

링크드인은 김용 세계은행 총재를 비롯하여 리처드 브랜슨 버진그룹 회장, 버락 오바마 대통령, 가이 가와사키 등 세계적으로 영향력 있는 지식 리더가 링크드인에 올린 게시물을 구독하는 기능을 소개했다.

블로그를 구독하는 RSS와 트위터의 팔로우, 페이스북의 구독하기와 비슷한 기능이다. 가이 가와사키를 팔로우하면 그가 수시로 올리는 메시지와 비디오, 사진, 슬라이드쉐어 프레젠테이션 등 그가 링크드인으로 공유하는 다양한 정보를 받아볼 수 있는 식이다.

‘링크드인을 활용할수록 전문성이 강화한다’라는 인식을 심기 위한 시도로 보인다. 비즈니스 전문 SNS라는 특성을 잘 살리고 서비스 콘셉트를 돋보이게 하는 셈이다.

링크드인 모든 이용자는 특정 이용자를 팔로우할 수 있지만, 모든 이용자가 팔로우 대상이 되는 건 아니다. 링크드인이 글로벌 지식 리더로 선정한 목록에 있는 인물만 팔로우 가능하다. 지금은 150여명이 선정돼 있는데 링크드인은 앞으로 새 인물을 추가하고 신청도 받을 계획이다.

이 서비스는 10월5일부터 이용 가능한데 대부분 영어로 올라오는 명사의 글이 한글로 자동 번역되지 않는 점은 아쉽다.

링크드인이 선정한 글로벌 지식 리더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