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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ive] 네이버 앱스토어 유료화 개발자 간담회

2012.10.17

네이버의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앱) 장터인 네이버 앱스토어가 11월부터 유료 앱도 들여옵니다. 10월11일 유료 앱 사전 등록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네이버 앱스토어는 올 6월 출시됐는데 국내 개발자와 국내 이용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앱을 소개하는 장터입니다. 그동안 무료 앱만 서비스하다 이제 유료 앱도 다룰 예정입니다.

네이버 앱스토어는 출시 전 기대와 걱정을 한 몸에 받았습니다. 검색 1위라는 이점을 십분 활용해 개발자는 더 많은 이용자에게 앱을 제공할 수 있고, 이용자는 앱을 찾기 쉬울 것이란 기대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검색 1위라는 시장 점유율을 칼자루처럼 쥐는 것은 아닌가라는 걱정도 함께 나왔습니다. 본격 유료 앱 서비스를 앞두고 네이버가 어떻게 개발자를 지원할지 관심이 쏠립니다.

NHN은 앱스토어에 유료 앱을 제공하기 앞서, 10월17일 오후 2시 NHN 본사인 그린팩토리에서 개발자를 대상으로 간담회를 엽니다. 유료 앱 판매 시 수익 배분율도 오늘 발표할 계획입니다. 모바일 광고에 대한 설명도 있을 예정입니다. 이번 간담회는 9월 개발자 간담회에 이은 두 번째 앱스토어 개발자 간담회로, 70여개 개발사에서 온 개발자 100여명이 참석합니다.

네이버 앱스토어 개발자 간담회에서 나오는 얘기와 현장 소식을 블로터닷넷이 실시간으로 전하겠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4:49

라이브 블로깅은 이 글로 마칩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4:49

행사를 마친다는 얘기가 나오기 무섭게 자리가 무섭게 비워졌습니다. 질문을 사전에 미리 받아, 현장에서 Q&A를 진행하는 대신, 미리 준비해 대답하는 식으로 진행됐습니다. 지금은 기자들이 남아 원만호 실장과 김준영 팀장에게 조금 더 자세하게 설명을 듣고 있습니다.

이곳에 댓글로 궁금한 점을 남겨주시면, A/S 기사를 준비해보겠습니다. ^^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4:26

질문이 없어, Q&A 세션을 마칩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4:25

A. 3. 국내 개발사 기준은 복잡합니다. 최근 정리되기로는, 본사가 한국에 있는 앱인 경우에는 국산 앱으로 정하는 것으로 기준을 세웠습니다. EA의 피파는 국산 앱이 아니겠지요. 중국 앱을 국내 개발사가 로컬라이징해 내놨다면 국산 앱으로 봐야겠지요.

그리고 등록할 때, 본사가 어디인지 묻고 있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4:23

A.

1. 라인은 코리아 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에 독자적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중요하게 보니까 라인과 연동해야 한다는 말은 맞지만, 사업 주체가 다릅니다.

2. 저희는 카카오톡과 티스토어, 둘 다 아닌 것 같습니다. 저희는 사용자가 앱을 많이 찾는데요. 이것을 적절하게 만족시켜 주는 게 중요한데, 실제 국내 개발사는 그 많은 앱을 개발하고서도 노출 채널이 없어 사장되는 것, 이 두 가지를 묶는 게 네이버가 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켓 특성이 T스토어와 다릅니다. 잘 나가는 앱이나 반응이 있는 앱이요. 좋은 정볼르 제공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해, 앱과 모바일과 관련한 콘텐츠를 보강할 생각입니다.

앱을 안 쓰는 사람이 앱을 쓰는 게 이상적인 모델인 것 같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4:21

Q. 비슷한 질문하겠습니다. 그렇게 지원을 많이 한다면 라인과 연동해야 하는 것 아닌가요. 네이버 앱스토어가 추구하는 게 티스토어에 가까운지, 카카오톡에 가까운지 궁금합니다. 국내 개발사가 제작한 앱의 기준이 무엇인가요. 최근 중국이나 해외 게임이 국내에 들어오는데요. 그게 로컬 작업해 나오면 국내 게임인가요.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4:20

A. ‘검색 결과에서 바로 설치하게 해주세요’란 것도 쉽게 될 수 없었는데 반영이 되고 있습니다. 열심히 할 생각이 없었다면 뒤늦게 이렇게 하지 않을 거고요.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4:20

A. 굉장히 중요합니다. 서비스가 나오고 두 달이 채 안 된 시점에서 쇼핑에 판이 만들어진 게 네이버 10년 역사상 처음 있는 일입니다. 모바일 검색에서 PC와 같이 뉴스와 기사를 보는 것 말고, 모바일에서 앱 검색은, 모바일 디바이스의 특성상 빈번하게 일어날 수밖에 없고, 검색 헤게모니에서 중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앱스토어에 대해 많은 지원을 해주고, 예산, 정책으로도 그렇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4:19

Q. 네이버에 여러 사업군이 있는데 거기에서 앱스토어를 얼마나 밀어주느냐가 성공에 관련한 것 같습니다. 혹시 앱스토어를 네이버 전체에서 봤을 때, 굉장히 중요한 것인지, 아니면 관망세인지 알고 싶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4:18

A. 저희 쪽에서 다운이 되면, 구글플레이에서는 그 날 앱이 더 다운로드 많이 되는 걸 봤습니다. 구글의 정확한 로직은 알 수 없지만, 순위가 변동하는 것 같습니다. 저희 쪽에서 설치되는 게 순위에 영향을 주고,(내려간다는 의미) 네이버 앱스토어에서 다운이 되면 구글에서는 더 많이 다운이 된다는 두 가지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4:17

A. 구글 플레이에 있는 앱이 검색에 나오는 건 크롤링 서버가 구글에 가서 수집해옵니다. 수집 기간이 굉장히 길고, 검색 쪽 로직이 변경되면 수집이 적게 되거나 빠질 수도 있습니다. 일단 최신 앱은 검색을 통해 나오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리고 크롤링 서버에 의해 검색 결과에서 제거될 수도 있습니다

크게 번거롭지 않다면 직접 등록해주시면 노출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앱스토어에서 다운이 많이 되면 구글에서 랭킹이 내려간단 우려도 있었는데요.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4:15

Q. 무료 앱은 네이버 앱스토어에 꼭 등록해야 하나요.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4:15

Q. 두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등록할 때 앱 용량 제한이 있나요.
A. 100MB까지입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4:14

원만호 실장

“모바일 메인에서 방송이나 영화, 만화가 같이 소개되는데요. 이벤트가 클릭하는 걸 다 보고 있습니다. 좋은 것, 안 좋은 것을 보고 있어 임의로 선정한다기 보다 이용자 반응을 더 많이 참고한다는 점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4:14

A. 앱의 품질이 영향을 끼치고요. 앱을 다 설치해서 이 앱이 괜찮은지를 보고 있습니다. 창의성을 많이 보고요. 이 앱이 괜찮다는 점을 첫번째로 보고, 그 다음에 얼마나 새롭게 나왔는가, 기존 마켓 대비하여서요. 마지막으로, 앱 내에서 이벤트를 진행해주면 저희가 추천 리스트에 좀 더 고려해 올립니다.

지금은 2~3일 단위로 앱을 묶어서 보고 있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4:12

앗, 추가 질문이 있습니다.

Q. 추천 리스트 기준은 어떻게 하나요.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4:12

이 질문 외에 추가 질문은 나오고 있지 않네요.

김준영 팀장 “역시, 라인과 해외 진출 외에는 문의가 없는 건가요.” 라며 마무리하려고 합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4:11

덧붙여,

원만호 실장 “저작권 관련한 이슈를 제기하는 사이트가 있는데요. 1차적으로 접수를 받고 있고요. 관리 준비하고 있으니 조금만 참아 주시면 바로 적용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4:11

답변은 김준영 팀장이 맡습니다.

A. 대략, 해외 사례를 보니까 콘텐츠가 부적절한 내용을 담고 있는 경우에는 검색 랭킹에서 빠지게 만든다는 식으로 하는 걸 봤습니다.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지는 저희도 고민해야 할 부분입니다. 검색과 관련해 고민하고 있다는 정도로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다각도로 보면서 찾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까지는 이런 문제가 있다는 보고가 있었고, 그에 대해 해결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4:09

Q. 아이러니하게 개발사를 케어하겠다고 하니, 네이버에 불법 APK가 올라온 상황이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카페나 블로그에서 불법 APK가 유통되는 것에 대한 대응과 스케쥴을 말해달라.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4:09

이제 플로어에 마이크가 넘어갔습니다. 첫 질문은 바로 마지막 불법 APK입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4:08

“카페와 블로그의 불법 APK 관리 계획은”

“사실 모르고 있었습니다. 이 내용은 최상위 임원진께 보고가 된 상황이며, 어떤 식으로든 방안이 마련될 것 같습니다.”

네이버 카페와 네이버 블로그에서 앱을 불법으로 내려 받을 방도가 공유되는 와중에 네이버가 앱스토어를 서비스하고, 유료 앱 등록을 받겠다는 것에 대한 문의가 있었던 모양입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4:07

“해외 진출 계획은?”

“현재는 없습니다. 안정화되면 중장기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겠지요. 앱스토어는 중자기 플랜으로는 해외로 가야할 것 같다, 가야겠다,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4:06

“네이버 앱스토어 배포 강화 계획은?”

“네이버 앱스토어는 50만 정도 배포돼 있습니다. 네이버 앱은 많이 깔려 있어요. 다운로드 기준으로 3400만 정도 입니다. 이곳에 푸시 알림을 자주 활용할 생각입니다. 좋은 앱과 이벤트가 있으면 설치율이 올라가고 있어, 개발사들의 숨겨진 좋은 앱을 등록해주시면 저절로 올라갈 것으로 봅니다.

별도로 앱스토어를 마케팅하는 플랜을 갖고 있습니다. 소셜커머스 등 여러 채널로 진행할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4:05

개별 앱 다운로드 수 표기에 관련하여,

“일부 개발사는 다른 개발사가 보지 않기를 원하는 경우가 있고요. 그리고 저희 랭킹은 다운로드+PV+클릭+별점+평가 등을 반영합니다. 그런데 다 공개하면 어뷰징이 발생할 게 걱정됩니다. 이미 어뷰징이 있고요. 구글 방식으로 공개하는 걸 검토하고 있습니다. 지난 간담회에서도 문의가 있어 반영하려고 합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4:04

“추천 메인에 올라가면 일정 수 이상 클릭이나 다운로드가 되면, 교체하거나 내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4:04

“추천 리스트 어떻게 올라가나요?”란 문의에 관하여

“게임 쪽은 재미가 있어야 합니다. 신선하면 좋겠고 창의적인 것, 그리고 나머지 앱은 기능이 좋거나 조작성이나 편의성을 봅니다. 등록하는 앱을 다 설치하며 괜찮은 것을 찾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늦게 출발해, 신선한 경우에는 좀 더 추천 리스트에 올라갈 수 있습니다. 게임 내 아이템 제공하는 이벤트하시면 이벤트를 노출 많이 하는 형태로 진행합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4:02

사전에 질문을 받은 것을 설명하는 중입니다.

“중소 개발사와 상생 협력 계획은 없나요?”

“란 질문을 받았는데요. 에코스퀘어라고 서버 지원하는 게 있고요. 한게임이 진행하는 NHN&Start 펀드라고 하여 게임 개발 초기부터 지원하는 게 있습니다. 네이버 전사적으로 생태계 관련한 상생 프로그램을 많이 만들려고 내부적으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4:00

오프더레코드로, 이곳 참서한 분에게만 알려드리면, 이라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네이버 앱스토어가 하루 50~80만 방문자, 페이지뷰는 100~200만입니다. 다운로드 수는 6월에 출시했는데 데일리 1등하는 앱은 5천에서 2만건 왔다갔다 합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3:59

자문자답으로 진행하는군요.

“네이버 앱내부를 쓰며 타사 앱내부결제 쓰면 됩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3:59

“개발 비용 지원에 대한 문의는,

고민을 안 한 건 아닌데요. 이런 비용이 사용자에게 가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수수료 정책이 그런 방향으로 가고 있고요. 당분간 특별한 개발비용 지원은 없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지 연구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3:58

“라인 쪽에 공식적으로 문의해 봤는데 게임 플랫폼 계획은 있지만, 공개할 수준의 정책이 있지 않아서 준비가 되는 대로 공유하겠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그렇게 되면 앱스토어와 라인을 어떻게 할지 그때 연구할 것 같습니다. 라인이 준비가 되면 같이할 방안을 찾겠습니다.”

네이버 라인은 본사가 있는 한국 팀이 아니라 일본의 NHN재팬이 운영을 맡고 있지요.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3:57

이제 Q&A를 시작합니다. 진행은 김준영 네이버 앱스토어서비스 팀장이 맡습니다.

“라인은 어떻게해요?란 질문이 많습니다.”라며 시작합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3:56

보이시나요? 네이버 모바일 광고에 관한 문의를 정리한 PPT입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3:54

“저희 매체 수익 배분은 타 업체의 60% 정도 입니다. 월말 5천원 이상이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법인 사업자는 다음달 21일 지급됩니다.

그리고 미디어에 네이버 광고 외에 다른 광고를 동시에 게재해도 무관합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3:54

네이버 모바일 광고 플랫폼 애드포스트에 관한 자문자답 Q&A

“광고주 프로모션을 진행하다 보니 많은 광고가 몰렸습니다. 빨리 진행할수록 더 많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미디어를 등록하기 위해 네이버 애드포스트에 가입해야 합니다. 가입 아이디당 백개의 모바일 미디어를 등록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 미디어의 검수 절차와 소요기간에 관한 문의가 많습니다. 광고 소재 검수가 빡빡하기로 악명이 높은데요. 유해성 매체인지, 정상적으로 돌아가는지 정도를 검수하고, 당일 처리로 신속하게 지원합니다.

태블릿 전용 앱은 현재 제공하는 SDK는 스마트폰에 최적화 돼 있어, 태블릿에서 열면 좌우 여백이 생기는 현상이 있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3:51

지금 네이버 모바일 광고는 월간 1억5천 페이지뷰를 돌파, 아프리카TV, 오늘의 유머, 조아라, 뽐뿌 등 60여곳이 주요 매체.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3:51

아담, 카울리 등과 비교 표 입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3:50

“클릭당 수익과 유료 광고 노출은 경쟁사 대비 월등한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하우스 애드는 애드몹과 애드포스트는 우선노출을 지원하고 아담과 카울리는 유료 광고 부족시 노출합니다. 수익 지급은 월말 기준 5천원 이상 적립하면, 매월 자동으로 수익을 배분합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3:48

모바일 배너 광고 노출 순서는

“매체사 수익을 극대화 하는 방향으로 설정됐습니다. 매체사 하우스 애드가 먼저 노출되고, 그 다음 광고 단가가 비싼 순서대로 대형 광고주의 노출 광고, 검색 광고주의 이미지형 배너, 그 다음 텍스트 배너가 노출됩니다.

그리고, 광고가 없을 경우에는 매체사가 등록한 디폴트 광고 또는 네이버 광고가 노출됩니다. 과금은 되지 않습니다.”

마지막 경우는 드물다고 하네요.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3:47

“오픈 초기 롤링형(애니메이션), 이미지, 텍스트 형 3개 소재 유형을 제공합니다. 저희 모바일 광고가 효율적이라고 알려지면 입찰 단가로 변경됩니다. 롤링형 광고는 클릭당 120원, 대부분의 노출을 보이는 이미지형은 클릭당 100원, 등록된 검색 광고가 모바일 형태로 변형되는 텍스트형은 클릭당 70원에 제공됩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3:46

김종인 제휴영업팀 차장이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클릭당 60원 수준이면, 상당히 높은 단가입니다. 향후에도 다양하고 효율적인 리치미디어 상품과 고품질 광고를 출시할 예정이기 때문에 정산 단가는 향후에도 높아질 예정입니다.

저희는 매체사가 마케팅 활동을 하도록 하우스 애드 기능을 지원합니다. 고객 대상으로 이벤트할 때, 외부 매체에 유료 광고를 집행할텐데요. 하우스 애드를 이용하면 무료로 광고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하우스 애드가 먼저 노출되도록 하고 있으며, 최대 80% 까지 노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3:44

“네이버는 아담과 카울리와 같은 모바일 광고를 론칭했습니다. 네이버 모바일 배너광고는 이미지와 텍스트, 롤링 배너 형태로 노출됩니다. 클릭당 또는 노출당으로 과금됩니다. 검색 광고주 기반으로 론칭했기 때문에 지금은 클릭당 과금 비중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매체 품질을 높이도록 아담이나 카울리보다 사이즈가 큰 640*100 배너 사이즈를 제공합니다. 광고 유형은 웹페이지, 앱 실행, 앱 다운로드를 제공합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3:42

이제, 네이버 모바일 배너 광고에 대한 설명입니다. 광고주와 개발사 모두가 관심을 많이 두고 있다고 합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3:42

정리하자면,

“네이버 소셜게임 모바일 버전은, 로그인이 필요없는 게임은 별도로 네이버 로그인을 강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게임뷰가 항상 붙어 있어야 합니다. 게임뷰를 눌렀을 때, 로그인을 적용하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경우, 네이버 앱스토어를 통해서 배포하며, iOS는 애플 앱스토어로 이동해 설치하게 합니다. 그리고 별도의 마켓을 통해 게임을 배포하는 것에 관여하지 않습니다.”

네이버 소셜게임 모바일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3:40

“네이버 소셜게임의 결제 빌링 API는, 네이버 플랫폼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면 어느 정도 강제하고 있습니다. 실질적으로 결제에 관하여 애플 앱 내부 결제를 사용하는 것에 관해 수익 분배를 강요하진 않습니다. 지금은 7대3이지만, 더 좋은 분배율도 말씀해 주시면 어느 정도 협의가 가능합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3:38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3:37

“유저가 쉽게 설치하도록 저희가 잘 보여주고요. 네이버 코인이나 결제 수단, 광고 플랫폼 등으로 유료화 모델을 제공할 계획입니다. 앱스토어 플러스 알파의 그림을 보면 될 것입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3:34

“친구들은 게임 단위로 친구가 나뉘기 때문에 동일한 유저라도 같은 게임을 하지 않으면, 같은 게임을 하자고 초대할 수 있습니다.”

이런 방식은 페이스북 앱, 싸이월드 앱스토어, 카카오톡 게임하기 등에서 익숙하게 들은 설명이지요.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3:32

네이버는 그동안 소셜게임을 네이버 PC 웹사이트 기반으로 했는데요. 이걸 모바일로 옮긴다는 얘기를 지금 설명중입니다. 덕분에 바뀐 게 있는데 네이버의 기존 PC 서비스를 털어내는 모습으로 보입니다.

“모바일 진행하며 PC에 변화가 생겼습니다. 블로그와 미투데이를 사용했는데 현재는 게임프로필 전용 프로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랭킹 등록할 때, 프로필 사진이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웹 쪽 게임 설치하는 상세 페이지에 가면, 이 게임을 사용하는 사용자 랭킹을 볼 수 있습니다. “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3:31

네이버가 모바일에서 트래픽을 전달하는 구상도입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3:28

“네이버 간편로그인이라고 하여, 간편로그인 SDK가 있습니다. 코드 10줄이면 적용 가능합니다. 네이버 로그인을 적용해야 하면, 쓰고요. 권한이 끝나면 인증은 연동이 완료됩니다.”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이 제공하는 것과 비슷한 방식으로 보입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3:27

“네이버 쪽에 있는, PC 사용자를 네이버 소셜게임으로 보냅니다. 메인에 테마캐스트 영역이나 배너 영역을 통해 광고를 타고 소셜게임으로 가, 즐기게 됩니다. 그런데 모바일 게임은, PC게임처럼 모바일에서도 PC에 있는 모바일쪽 메인에 들어온 사용자를, 모바일 소셜게임으로 트래픽을 보내, 게임 설치하고 실행하게 됩니다. 그때 저희가 드리는 API는 결제, 친구, 프로필, 메시지, 랭킹 등입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3:26

오창훈 네이버게임사업플랫폼 소속.

모바일에서는 트래픽 몰아주기와 플랫폼 자리를 내어준 네이버의 얘기를 해줄 것으로 보입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3:25

이제 다시 시작합니다.

사회자: 원만호 실장 “카카오톡과 애니팡이 인기가 있는데요. 네이버도 그런 서비스가 있습니다. 네이버가 가진 모든 소셜네트워크를 동원해 모바일로 가려고 합니다. 이제 그에 대한 설명을 하겠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3:22

오늘 사회는 원만호 NHN 모바일플랫폼서비스 실장이 맡았는데요. 쉬는 시간에 앱스토어 개발자 카페나, 개발자센터를 통해 문서로 안내해도 될 일을, 굳이 간담회까지 마련한 이유를 물었습니다. 전 직원 7명인 앱스토어서비스 팀원이 행사 스태프로 나오고요.

다양한 부분에 관련한 질문이 아주 세세하게 나와, 이렇게 자리를 마련했다는 대답을 들었는데요. 개발자와 스킨십을 늘리려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얼굴도 익히고요.

덧붙여, 네이버 앱스토어가 안드로이드를 기반으로 하다 보니, 유료 앱에 대해 걱정하는 분위기도 들었습니다. 안드로이드 유료 앱을 내놔도, 불법 다운로드 파일이 블로그나 카페에 돌아다녀, 결국 유료 앱을 내리는 일도 있다고 합니다. 결국, 무료 앱으로 바꿔 광고 붙여 다시 배포하기도 하고요. 그래서 조금 전 네이버 앱스토어 개발자 센터 업무도를 보이며, 서비스 작동 시점과 순서를 설명했다고 합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3:03

벌써 1시간이 되어 갑니다. 20분간 쉬는 시간입니다. 바깥에 주전부리가 마련됐던데요. 아직 Q&A 시간이 아니라, 1부는 모두 조용히 경청만 했습니다. 발표자는 PPT 를 넘기며 빠르게 설명하느라 바빴고요. 아직 모바일 광고에 대한 설명은 나오지 않았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3:00

구정현 팀장은, 네이버 앱스토어의 DRM인 ARM 설명에 주력하네요.

“자기 단말에 깔려진 바이너리 고유 값인 해시와 유저 아이디를 가지고 저희가 라이선스를 발급합니다. 앱 코드가 발급된 앱코드와 동일한지, 해시값이 유효한지, 유저 아이디를 보고 정말 구매한 사람이 맞는지 체킹해, 사용자 단말로 라이선스를 발급합니다. 그 다음 일정 주기에 사용자가 자기 단말에 있는 라이선스로 앱을 실행할 권리를 획득합니다. 주기적으로 신호를 보내 라이선스를 검증하게 돼 있습니다. 디바이스 정보는, 5대까지 받을 수 있게 하고, 6대째 더이상 실행 못하게 합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58

“구매 이력 검증은, 구매 순간 반드시 일어납니다. 설치 백로그는 중복으로 설치에 관한 로그를 관리합니다. 1회성 URL을 만드는데요. 다운로드 URL이 공격자에게 노출됐을 때, 다음에 이 URL로 설치하려할 때 무의미하게 하는 겁니다. URL 발급되고 시간 단위, 횟수 단위 제약이 가능합니다. 그 부분이 잠시 후에 제가 설명할, 실행 타임에서 막아주지 않으면 한 사람이 유료 앱을 다운 받고 옆 사람에게 나눠 깔게 하는 건 안드로이드 매커니즘 상 너무나 허술합니다. 그런 부분까지 고려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55

정산에 관한 얘기를 하다보니, 네이버 앱스토어 개발자 센터 작업도 설명도 하네요. 빨간색이 개발자, 그 바로 옆이 개발자 센터 웹사이트입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53

네이버에서는 휴대폰, 신용카드, 상품권 순으로 결제가 이뤄지는데 휴대폰이 압도적으로 많다고 합니다. 네이버 유료앱 결제를 위한 네이버 마일리지와 캐시 충전도 위 3가지로 가능하다고 합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53

화이트리스트가 아니라, 지원하지 않는 단말을 지정하는 블랙리스트 방식으로, 앱의 스펙을 알려줘야 한다고 하네요. 어느 새 그린팩토리 2층 강당이 채워졌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50

“제3자의 불법 행동에 의해 앱이 탈취돼 이용이 될 때, 앱 해시값을 저희 시스템에 저장합니다. 앱이 실행될 때, 자기와 해시코드가 같은지 검증합니다. 그 매커니즘으로 여러분 앱이 변조되지 못하도록 합니다. 지원 단말에 대한 필터링은, 기존 무료에서는 다운 받았으나 쓸 수 없는 앱은 사용자가 참아냈습니다. 저희는 어떤 식으로든 설치 시점에 사용자가 판단하도록, 등록할 때, 여러분이 어떤 스펙에서 동작하는 앱인지 기술해줘야 합니다. OS와 해상도에 관한 정보를 써주셔야 합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49

“앱 등록할 때, 가격에 대한 부분을 입력해줘야 합니다. 무료와 다르게 불법적인 경로로 저 앱이 허가받지 않은 사람이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장치, ARM 에 관한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저희 시스템이 개발사 여러분과 등록 시점에 협업하는 부분이 딱 한 군데가 이 부분입니다. 앱 임시저장하는 순간, 앱 코드라는 게 노출될 건데요. 그걸 각 개발사에게 전달하면, 공개하는 개발 가이드에 앱 코드를 가지고 개발하는 방법이 기술돼 있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47

“유료가 되면서 정산에 대한 문제를 우리가 지원하기 위해, 각각 단계마다 굉장히 많이 괴롭힐 겁니다. 본인인증, 실명인증, 또 제출하라는 요구를 할 겁니다. 법적인 문제와 시스템 안정을 위해 제공하는 기능입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45

네이버 소셜개발팀 구정현 팀장이 불법 다운로드, 해킹에 관한 설명을 시작합니다. 네이버 앱스토어가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주력으로 해, 마련한 자리로 보입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44

“계속 말씀드리지만, 저희가 부족하고 잘 못하는 게 있으면 몰라서 못하는 것이니, 의견 주시면 반영해, 함께 성장하는 스토어, 개발사, 마켓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발표는 여기에서 마치겠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44

“마일리지 이벤트는 지금도 하고 있습니다. 여러 서비스 대상으로 하는데요. 네이버 툴바를 설치하면 마일리지 500원 주는 이벤트, 네이버 앱스토어에서 앱 다운로드하면 500원 지급 이벤트하면요. 툴바에서 응모하는 비율이, 30% 정도 된다고 합니다. 앱스토어에서는 70%가 넘습니다. 굉장히 독보적인 수치인데요.”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42

사전 등록한 앱은 디스플레이광고도 지원하는군요.

“우리 마켓에 먼저 등록하면 뭘 해드릴게요. 라고 말하면 좋게 보이지 않으실텐데요. 공동출시만으로 해주셔도 좋습니다. 좋은 앱이면 지원한다는 뜻입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41

여기에서 강조하는군요. 네이버 메인 노출, 한 번 더 강조.

“네이버 메인에 내가 등록한 앱이 나갈 수 있다고 생각하면 될 겁니다. 실제로 많은 앱을 노출하고 있습니다. 기간 안에 11월 11일 안에 등록해주시면요. 2012년 11월 11일까지 등록한 앱 대상으로, 5개 앱 이상을 드록하면, 이 플랫폼을 쓸 수 있는 마일리지를 일정 규모 이상 넣어드립니다. “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40

“이런 준비를 하고 있는데 사전에 등록하면 혜택을 드립니다.

다음달 11일까지 앱을 등록해주면, 날짜는 꼭 기억해 주세요. 빼빼로 데이입니다.

혜택은, 무료앱 이벤트와 네이버 메인 노출, CPI 플랫폼+…”

그런데 세번은 강조 안하네요. ;;;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38

“1인 기업도 많은데요. 정말 좋은 기업인데 마케팅 비용이 없어도 저희가 마일리지를 지원해서 사용자가 받아가도록 하는 것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내년 예산 책정이 앱 다운로드의 10%는 저희가 마일리지로 지원하는 걸 생각중입니다. 유료앱에도 쓸 수 있고, 마케팅 비용으로 쓰는 게 사용자에게 돌아가도록 해, 11월 말 출시할 예정입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37

11월말 나오는 마일리지 리워드 플랫폼 관련,

“우리는 개발사의 마케팅 예산을 거의 대부분 이용자에게 전담하도록 했습니다. 약간의 수수료, 5% 미만일 텐데요. 개발사가 마케팅 비용을 가지고 우리 플랫폼을 써서 앱을 배포하도록 만들 겁니다. 이걸로 돈을 벌겠다는 건 아닙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36

네이버 앱스토어 DRM 을 ARM이라고 부르네요.

“앱 하나당 5개 기기에 설치 가능합니다. 60개 이상 앱이 이미 등록돼 있습니다. 어렵지 않게 붙일 수 있습니다.”

이용자가 앱을 태블릿, 폰 등에 설치하는 걸 관리하는 장치입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35

“지식 쇼핑에서 적립해 사용하고, 쿠폰 서비스에서 적립 가능하고, 여러 곳에서 적립,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소진과 적립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쉽게 결제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잘 만들고 있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35

“앱 판매 통계는 보강할 계획입니다. 의견 요청 드릴 때, 전해주시면 최대한 반영하겠습니다. 우리 결제 수단인 캐시와 마일리지는 네이버 내 유료 콘텐츠를 사는 수단인데 되게 많이 이용이 이루어집니다. 수치는 밝힐 수 없지만.”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33

김준영 네이버앱스토어 팀장입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33

정리하자면,

– 서드파티 앱내부결제 허용
– 네이버 앱스토어 앱내부결제는 2013년 1분기에 제공 예정
– 수익공유 정책 유료앱 판매의 기본 정책인 7:2:1과 동일
– 단, 톱그로스 앱 리스트는 ‘네이버 결제 금액’ 기준으로만 선정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32

“우리는 포털 서비스입니다. 유저가 불편하지 않게 인앱결제를 쓸 수 있게 돼 있으면 등록 가능합니다. 구글 앱내부결제, 자체 결제, PG사나 이동통신사 스토어 사용해도 가능합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31

간담회에 PPT 화면이 아주 빠르게 전환하고 있습니다. 사진은 한번에 올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30

“초기 정착을 위해 내년 6월까지는 8:1:1로 가져가기로 했습니다. 반응이 있고 개발자에게 실익이 가는 형태라면 좀 더 기간을 연장하자는 말을 할 생각입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29

유료앱 수익 배분율에 관한 발표입니다.
“개발자가 7이고 우리가 2, 사용자가 1. 70:20:10 입니다. 1000원 앱을 구매하면 100원을 사용자에게 마일리지로 적립할 예정입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28

“우리의 큰 역할은, ‘네이버가 기존에 있는 마켓의 수익을 가져가는 건 별 의미가 없어요. 전체 볼륨이 커지는 게 중요합니다’란 말을 해주었습니다. 네이버 앱을 사용하지 않거나 구매하지 않는 사용자를 끌어들일 준비를 했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27

김준영 팀장 “마일리지는 개발자가 우리 마일리지를 구매해 설치한 사용자에게 적립하는 기능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재미있는 사례를 소개하겠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27


네이버 앱스토어 현재 현황입니다. X축은 월을 의미하고, Y축은 빈자리입니다. 초기라 지표를 공개하기 이르기 때문에 이렇게 마련했다고 합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26

네이버 앱스토어서비스 팀 김준영 팀장이 유료앱 판매에 관해 설명하기 위해 무대에 올랐습니다. NHN에 오면 면 바지에 가벼운 T셔츠 차림 직원을 마주하는데, 김준영 팀장은 정장차림한 게 인상 깊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24

“현재 10월 중순, 11월 초 유료 앱을 등록해주시면, 네이버 앱스토어와 개발사도 서로 상생하며 계속 전진할 계기가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네이버에 등록된 앱 다운로드 추이가 크게 상승하며 우상향하는 모습입니다.(그래프는 곧 올리겠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23

이제 네이버 앱스토어 현황 발표입니다. 그런데 그래프에 숫자가 월 외에는 없군요.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22

“앱스토어는 앱 개발사를위해 이벤트 공간을 마련했고, 이벤트가 진행중인 상황에서는 검색 결과에 이벤트를 보여, 사용자가 검색을 통해 이벤트가 진행중인 걸 알게 압니다. 앱 홍보하는 데 중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4가지 특징을 설명했습니다. 곧, 앱스토어 유료 관련 부분이 적용되면 저희 앱스토어만의 특징이 생기지 않을까 합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21

“네이버 앱스토어 등록한 앱은 검색 결과에서 바로 설치 버튼을 노출합니다. 설치를 클릭하면 앱스토어 앱이 뜨고 바로 설치까지, 편리한 방법으로 앱 설치 장치를 제공합니다. PC웹 검색에서도 N스토어로 바로 가, 앱을 바로 설치하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20

“PC 웹 메인에 스마트폰 게임 랭킹이 노출됩니다. 이 부분은 튜닝 중으로 전체적으로 더 많은 앱을 노출할 계획입니다. 이 외에도 통검 결과에서 N스토어로 이동합니다. 다양한 노출에 대해서도 협의와 논의가 진행중입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19

“네이버 서비스 내에서 다양한 노출 기회를 갖고 있습니다. 현재 적용된 걸 보면, 모바일웹 하단에, 우수앱은 모바일웹 N스토어 메인에, 그리고 모바일 통합검색 결과에 보입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18

“네이버 앱스토어는 국산 앱이 먼저 보이는 정책을 취하고 있습니다. PC로 들어가도 잘 보이는데 이게 다른 앱스토어와 가장 다른 차이점입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17

시작 전 모습입니다. 앱스토어서비스 팀이 개발사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16

“NHN 입장에서는 앱 관련 쿼리에 관해 사용자에게 좋은 검색 결과를 보여주고 싶은 니즈가 있습니다. 국내 개발자는 앱을 출시했는데 구글플레이에 등록하면 해외 앱과 섞여 노출되기 어렵습니다. 노출돼야 잘 알려지는데, 개발자는 앱을 알려주고 싶고, NHN은 검색이 잘 되게 하는 니즈가 만나 윈윈하는 모델이 네이버 앱스토어입니다. 네이버가 앱스토어를 낸 배경입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14

“하루 앱 관련 검색 쿼리가 1천만이 넘습니다. PC가 6백만 이상, 모바일이 4백만 이상 매일 유입됩니다. 우리가 예전에는 앱 쿼리를 그리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았는데 최근 들어 이 지표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13

네이버 앱스토어 담당자가 무대에 올랐습니다. “네이버가 뒤늦게 앱스토어 하려는 배경,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가, 아직 출시한 지 얼마 안 돼, 현재까지 출시 이후 성장 3가지를 말하겟씁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10

“오늘 플랫폼에 관한 주제가 길 수 있지만, 서로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저희는 이제 막 시작하는 플랫폼이라 미숙하지만, 변화하고 진화하려는 플랫폼입니다. 플랫폼은 원래 함께 만들어가는 겁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09

“금번에 유료 앱을 추가하며 쓸만한 앱스토어가 되려 합니다. 소셜게임 플랫폼에서는 네이버 로그인을 시작으로 친구가 하는 게임, 이 앱을 쓰는 사람에 관해서도 소개하려 합니다. 네이버 회원 대상으로 게임을 쉽게 확산하는 플랫폼입니다. 모바일 광고 플랫폼도 소개하겠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08

이람 본부장이 먼저 올랐습니다. “네이버 앱스토어는 최근 꽤 괜찮은 성장을 했습니다.”

정보라 정보라 2012.10.17오후 2:08

네이버 앱스토어 개발자 간담회 예정된 시간보다 8분 늦었습니다. 바깥에는 속속 개발자들이 들어오고 있고, 2번째 참석한 분도 계시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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