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 ‘실시간 댓글’ 서비스 공개

가 +
가 -

SK플래닛이 ‘소셜댓글’을 넘어 ‘실시간 댓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나섰다. 11월5일 SK플래닛 기술 블로그를 통해 공개한 ‘Affogato'(아포가토; 프로젝트명) 얘기다.

소셜댓글은 기존 댓글과 SNS 계정을 연동한 서비스를 일컫는다. 기존 댓글이 웹사이트 회원 가입을 거쳐 글을 남겼다면, 소셜댓글은 회원 가입 없이 자신이 보유한 소셜미디어 계정으로 로그인해 글을 남긴다. 이렇게 단 댓글은 해당 웹사이트는 물론, 자기 소셜미디어 계정으로도 동시에 올라간다.

SK플래닛 아포가토는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갔다. 평범한 댓글은 시간이 지나면서 원글과 더불어 묻히고, 소셜댓글도 아직은 예전 댓글의 평범함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고 SK플래닛은 판단했나보다. 그래서 ‘댓글의 재발견’을 보여주겠단다. 아포가토란 실시간 댓글로.

아포가토는 SNS 계정으로 로그인해 글을 남긴다는 점에서는 소셜댓글과 같지만, 댓글이 달리면 실시간으로 댓글이 판올림되고 입력중인 댓글에 대한 안내 문구가 함께 뜬다. 내가 남긴 댓글에 대한 다른 이용자의 반응이나 대댓글도 알림 메시지로 실시간 확인할 수 있게 했다.

무엇보다 소셜댓글 서비스와 구분되는 특징은 ‘사이드바 인디케이터’다. 댓글 영역 오른쪽에 해당 댓글의 인기도나 신선도를 그래프로 보여주는 기능이다.

아포가토는 플러그인 형태로 제공될 예정이다. T스토어나 11번가 같은 SK플래닛 주요 서비스에 우선 적용한 뒤, 점차 적용 범위를 확대할 전망이다. SK플래닛 기술 블로그를 방문하면 실제 적용 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

▲새 댓글이 달리거나 내 댓글에 다른 이가 반응하면 실시간 메시지로 알려준다. 

▲누군가 새 댓글을 작성중일 때도 알림 메시지가 실시간으로 뜬다. 

네티즌의견(총 3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