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풀HD 스마트폰 본격화…내년 ‘대세’되나

2012.11.30

스마트폰에 쓸 풀HD 디스플레이가 지난 3분기 개발과 양산을 마치고 연말 성수기를 노려 시장으로 속속 나오고 있다. 풀HD 스마트폰의 첫 테입을 끊은 아코스 ‘SH930W’가 홍콩에도 판매 계획이 잡히면서 가격이 공개됐다. 11월 초 러시아에서 처음 공개됐고 두 번째 출시국은 홍콩으로 4488홍콩달러, 미국달러로는 약 580달러다.

SH930은 11월 초 러시아에서 먼저 발표됐는데 약 700달러로 책정된 바 있다. 2차로 홍콩에서 유통되는 제품은 지역제한이 풀려 있고 가격도 더 싸다. 국내에는 샤프의 스마트폰이 직접 유통되지 않지만 3G 모델에 지역 제한이 없는 홍콩 출시 제품은 국내에 가져와 쓸 수 있다.

아코스 SH930W는 5인치 디스플레이에 1920×1080 해상도를 낸다. 이는 443ppi 수준으로, 아이폰의 레티나 디스플레이가 326ppi, 넥서스10이 300ppi란 점과 비교하면 어느 정도의 고해상도인지 짐작된다. 제품 크기는 4.8인치 디스플레이를 쓴 갤럭시S3와 비슷하다. 안드로이드 4.1 젤리빈 운영체제를 얹었고 프로세서는 스냅드래곤S3 듀얼코어를 쓴다.

이 제품은 일본이나 미국이 아니라 러시아에서 먼저 발표됐다. 아이폰이나 갤럭시S3이 잡고 있는 시장보다 한 단계 아래의 보급형 시장을 노리는 제품이다. 특히 스냅드래곤S3 프로세서는 1.5GHz로 작동하고 2GB 메모리를 쓰긴 하지만, 스냅드래곤이 최신 아키텍처의 S4와 고성능 프로세서인 S4프로까지 진화하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들의 눈높이를 맞출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특히 1920×1080 해상도의 안드로이드를 충분히 돌릴 수 있을지가 큰 관심을 끌었는데, 실제 제품을 테스트한 일부 리뷰 사이트들은 다른 부분은 만족스럽지만 게임에 대해서는 제대로 실행할 수 없을 정도의 성능이라고 혹평을 늘어놓기도 했다.

현재 양산되는 디스플레이 중 가장 좋은 해상도와 색감을 낸다는 평을 받고 있는 IGZO 풀HD 디스플레이를 넣은 보급형 제품을 내놓은 것이 의아하긴 하다. 샤프는 이 제품으로 스마트폰을 직접적으로 노리기보다 IGZO 디스플레이를 알리는 목적이 더 큰 것으로 보인다.

HTC도 최근 풀HD 스마트폰을 내놓았다. 21일부터 미국에서 버라이즌을 통해 판매되고 있는 HTC의 드로이드DNA는 샤프와 똑같은 5인치 1920×1080 디스플레이를 지녔다. 차이라면 스냅드래곤S4프로 쿼드코어 프로세서를 쓴다는 점이다. 1.5GHz로 작동하는 이 프로세서는 현재 가장 빠른 ARM 칩 중 하나로 옵티머스G나 베가R3 등을 통해 그 성능이 잘 알려져 있다.

미국에 판매되는 드로이드DNA는 기본 16GB의 저장 공간을 갖췄고 LTE용으로 2년 약정 기준 가격은 199달러다. 아이폰5 16GB와 같은 조건이다. 5.5인치의 삼성전자 갤럭시노트2는 299달러에 판매되고 있다. 소니도 드로이드DNA와 비슷한 하드웨어의 신제품을 출시 준비중이다.

이 제품들과 함께 내년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시장은 화면 크기보다 해상도 경쟁이 본격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다. 삼성전자도 AMOLED에 풀HD 해상도를 내는 기술을 개발중이다. OLED 디스플레이는 LCD에 비해 해상도를 끌어올리기 어려운 것으로 알려져 있어 삼성전자로서는 이 디스플레이의 개발과 양산이 4세대 갤럭시S 출시 시기의 열쇠를 쥐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5인치 1920×1080 해상도의 LCD디스플레이는 샤프 외에도 LG디스플레이가 양산하고 있다. LG의 디스플레이는 LG전자의 옵티머스G 후속 제품에 적용돼 이르면 올 연말에 출시할 계획이다. F240이라는 모델명으로 제품 정보가 유출됐는데 현재 통신사 망 연동 테스트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샤프나 HTC가 국내에 신제품을 내놓지 못하고 있는 우리나라 시장으로서는 LG가 풀HD폰을 처음으로 출시할 가능성이 높다. F240에는 스냅드래곤S4프로 쿼드코어 프로세서가 들어가고 주요 기능들은 옵티머스G와 크게 다르지 않다.

allove@bloter.net

프리랜서 IT 컬럼니스트, 기술과 사람이 더 가까워질 수 있는 이야기를 담고 싶습니다. e메일 work.hs.choi@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