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액티브X 걷어낸 교보문고…결제는 IE만!

2012.12.14

교보문고가 액티브X를 설치하지 않고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다고 12월14일 발표했다. e쇼핑할 때 짜증을 부르는 액티브X 없는 신용카드 결제라니, 반가운 마음에 시도했다. 그런데 아뿔싸! 윈도우 PC에서 인터넷 익스플로러(IE)에서만 쓸 수 있단다.

인터넷교보문고는 BC카드와 “오픈웹 방식의 ‘스피드 안전결제’ 서비스”를 도입했다. 스피드 안전결제는 결제수단 중 ‘신용카드’를 선택하고 카드 유형에서 ‘BC카드 Speed 안전결제’를 선택해야 작동한다. 30만원 이상을 결제할 때는 공인인증서를 추가로 설치해야 하는 불편함은 있다. 그래도 액티브X를 깔지 않아도 되는 게 어디인가.

헌데 인터넷교보문고에서 결제할 때 ‘신용카드’를 선택하는 건 윈도우 PC에서 IE가 아니면 불가능하다. 맥OS 크롬 웹브라우저상에서 시도하면 “해당 브라우저에서 신용카드 거래를 할 수 없습니다”란 메시지가 담긴 팝업창이 뜬다.

교보문고가 스피드 안전결제를 인터넷교보문고에 붙이며 BC카드와 진행하는 “간편하게 결제하고, 3천원 적립받자’란 이벤트 문구가 무색해지는 순간이다. 이 간편한 결제를 이용하기 위해 이용자는 윈도우PC를 찾아야 한다. 그리고 IE를 쓰지 않는 이용자는 파이어폭스와 크롬, 사파리 등 기존 쓰던 웹브라우저를 닫고 IE를 여는 수고가 필요하다.

스피드 안전결제는 BC카드가 올 10월18일 현대H몰에 처음 도입했다. BC카드는 “스피드 안전결제는 인터넷 쇼핑몰에서 결제수단을 ‘스피드 안전결제’로 선택한 후, 아이디, 비밀번호 및 개인명의의 신용카드 또는 체크카드 정보를 입력한 후 결제비밀번호를 설정하면 이용할 수 있다. 최초 1회 개인정보 등록 이후에는 아이디, 비밀번호 및 결제비밀번호 입력만으로 ‘스피드 안전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라고 안내했다. IE 외에 크롬, 사파리 등 모든 웹브라우저에서 결제 환경을 제공하고, 스마트폰과 태블릿PC로 접속해도 별도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는 게 특징으로 알려졌다.

▲교보문고에서 소개된 스피드 안전결제 이용방법

BC카드는 당시 제휴처를 여러 인터넷 쇼핑몰로 넓히고, 스마트TV나 e북 단말기 등으로 확대한다고 암시한 바 있다. 스피드 안전결제 아이디와 비밀번호, 결제 비밀번호만으로 e쇼핑하는 소비자를 늘리겠단 계획이었으리라. 헌데 교보문고를 통해 스피드 안전결제를 시도한 결과, 꽤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하는 걸 알게 됐다.

일단, 인터넷교보문고의 결제 서비스는 신용카드 결제를 윈도우-IE 환경에만 열었다. 이 부분은 BC카드 스피드 안전결제가 아니라 교보문고의 결제 서비스가 신용카드와 실시간 계좌이체시 윈도우-IE 이외의 환경은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한 문제다.

윈도우-IE 환경을 갖춰도 곧바로 스피드 안전결제를 쓸 수 있는 게 아니다. 액티브X를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는 안내가 있지만, 스피드 안전결제를 쓰려면 VP란 회사가 배포하는 ‘VpPAuthCTLD.cab’이란 파일을 깔아야 한다. 이 파일이 내 컴퓨터에서 어떤 작업을 할지에 관한 친절한 설명은 없다. 그리고 휴대폰 또는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하고서야 스피드 안전결제 서비스에 회원가입을 할 수 있다.

BC카드 관계자는 “스피드 안전결제를 쓰기 위해서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것”이라며 “ISP도 30만원 이상이면 공인인증서를 설치하게 한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솔루션만 선택해서 결제가 되는 건 아니다”라며 “앞으로 별도의 팝업창 없이도 결제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VpPAuthCTLD.cab’ 파일에 관하여서는 “공인인증서를 이용한 결제에선 공인인증서 파일이 반드시 필요하고 삭제하고 나면 공인인증서를 다시 받아서 설치해야 한다”란 말로 설명을 대신했다.

결국, 아이디, 비밀번호 및 결제비밀번호 입력만으로 결제할 수 있단 말 속엔 ‘부가 프로그램을 이용자 컴퓨터에 깔고, 휴대폰과 공인인증서로 본인인증을 한 뒤 회원가입을 한 뒤에 깔아둔 부가 프로그램을 절대 지우지 말아야 스피드 안전결제를 쓸 수 있다’란 뜻이 숨었던 셈이다. 지금 스피드 안전결제는 현대H몰과 오늘 인터넷교보문고, 이렇게 두 곳에 도입됐다.

좀 더 자세한 설명을 찾고자 BC카드 웹사이트를 방문했다. ‘스피드 안전결제’와 이름이 가장 비슷한 ‘ISP 안전결제’를 클릭했다. 그러자 “모든 보안프로그램을 설치 하셔야만 비씨카드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를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라며 ‘IniSafe CrossWeb’과 ‘nProtect Netizen’이란 공인인증프로그램과 개인방화벽프로그램을 설치하라고 했다.

borashow@bloter.net

인터넷, SNS, 전자책, 디지털 문화, 소셜게임, 개인용 SW를 담당합니다. e메일: borashow@bloter.net. 트위터: @borash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