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SNS동향] 군인을 위한 SNS 활용법

가 +
가 -

국방부,  SNS 활용 사례집 발간

국방부는 ‘군 장병 SNS 활용 사례집’을 1월10일 제작・발간하였다. 실제 징계 사례를 들어, 국방부는 “장병들의 군사보안 위반 및 군 기강 해이 등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사례1] 모 상병은 2011년 12월부터 정신교육시간에 군 비하발언 및 훈련일정을 등을 외부 인터넷 등에 게재하지 말 것을 수차례 교육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페이스북을 하면서 군 비하발언을 게재하고, 훈련일정을 노출시켰으며, ‘XX하사’라는 표현 등을 사용하여 소속대 간부를 비하하는 등 규정을 위반하여 영창 ○○일 징계처분을 받음.

[사례2] 모 병장이 2012년 7월 위로휴가 복귀 시에 무단 반입한 스마트폰으로 소속대 체력단련실 및 흡연장에서 카카오톡을 사용하고 사진을 촬영하였음. ○○고가에서 모 일병과 근무 시에 사진을 촬영하고 카카오톡을 하는 등 규정을 위반하여 영창 ○○일 징계처분을 받음. (촬영내용: 군사시설 일부 및 GP와 전방지형 등)

[사례3] 모 병장이 휴대폰을 부대 내로 무단반입하여 무기고 초소내에서 사진을 찍는 등의 보안위규 행위를 하였으며, 동원훈련 기간 경계근무 지원을 위해 영내 대기를 하면서 무기고 초소 내에서 찍은 사진 등을 SNS에 게재하고, 무기고 초소임을 알리는 글을 작성하는 등 규정을 위반하여 영창 ○○일 징계처분을 받음.

위 내용을 비롯하여 사례집에는 ①보안위규 관련 오사용 예시, ②군 기강 해이 관련 오사용 예시, ③정치적 중립 위반 관련 오사용 예시, ④기타 오사용 예시가 삽화 형식으로 들었고, 상황별 활용 팁과 관련 법령이 소개됐다. 이 사례집은 10만부 인쇄돼 임관 전 교육 중인 장교 및 부사관 후보생에게 일인당 1권씩 배포하고, 해마다 재발간돼 신규 후보생에게 배부될 예정이다. 중대급 부대에 3권씩 배부하고 사이버지식정보방 컴퓨터 당 1권씩 비치하여 장병들이 쉽게 책자를 접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마이피플 스티커 추천 선보여

다음커뮤니케이션(다음)이 서비스하는 모바일 메신저 ‘마이피플’의 스티커 기능이 강화됐다. 글자 대신 스티커로 이야기하기는 마이피플이 강조하는 기능이다.

마이피플 친구가 “보고싶어”란 스티커를 보내면 “나도”란 스티커가 추천된다. “뭐해”란 스티커가 도착하면 이번에는 “바빠”와 “심심해”, “회의중”과 같은 스티커가 보인다. 따로 대답하거나 스티커를 찾을 필요 없이 보이는 스티커를 꾹 눌러 전송하면 되는 것이다. 이와 함께 다음은 일상 생활의 감정을 표현하는 ‘미쓰냥의 희노애락’과 직장인의 일과를 담은 ‘딸랑달랑 마사원의 하루’ 등 총 60종 스티커를 새로 추가했다.

새 스티커 기능은 안드로이드 응용프로그램(앱)과 PC버전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아이폰은 1월 중 지원될 예정이다. 마이피플의 스티커는 모두 무료로 제공된다.

‘라인 카메라’ 전세계서 2천만번 이상 내려받아

NHN이 서비스하는 모바일 메신저 ‘라인’의 공식 카메라 앱인 ‘라인 카메라’가 서비스 출시 10개월만인 1월 10일 2천만 다운로드를 돌파했다.

라인 카메라는 2012년 4월12일 출시됐다. 스마트폰으로 찍은 사진에 라인 인기 캐릭터를 덧입혀 공유하는 앱인데 출시 한 달 만에 5백만 다운로드, 이로부터 4개월이 지나고 1천만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라인 카메라가 인기를 끈 지역은 라인이 인기 있는 지역과 일부 겹친다. 일본, 대만, 홍콩, 마카오, 태국, 말레이시아, 브루나이 등 14개국에서 무료 앱 다운로드 전체 1위를 기록했다.

위치기반 SNS ‘씨온’, “맛집 추천해요”

위치기반 사회관계망 서비스(SNS) ‘씨온’이 맛집을 추천해준다. 씨온은 사용자 위치와 기호에 맞는 맛집 추천 기능 ‘핫플레이스’를 1월10일 소개했다.

핫플레이스는 ‘장소탐색-핫’에서 이용할 수 있는데 지역별 맛집이 목록으로 나온다. 씨온의 체크인 기능인 ‘에헴’을 이용할 때 근처 장소 중 ‘핫’이란 표시가 있는 곳이 바로 핫플레이스에 선정된 곳이다. 씨온은 전국 1만2천개 맛집 정보를 확보했는데 ‘겨울철 길거리 음식’, ‘따뜻한 찌개와 탕집’, ‘라면과 우동집’ 등 맛집 리스트를 제공한다. 이 목록은 이용자 평가가 좋은 곳부터 순서대로 나오고, 다른 사용자가 많이 추천한 곳은 ‘베스트’ 마크를 붙여 눈에 띄게 했다.

비즈니스 SNS ‘링크드인’ 전세계 이용자 2억명 돌파

1초에 2명이 링크드인에 가입하고 있다. 세계 최대 비즈니스 SNS ‘링크드인’은 1월10일 전세계 이용자 수가 2억명이 넘었다. 2012년 11월1일 이후, 약 2개월만에 신규 회원은 약 1300만명 늘었다.

링크드인은 한 달 평균 1억6천명이 방문하는 세계에서 23번째로 방문자가 많은 웹사이트이다. 전체 이용자 절반 이상은 미국 외 지역에서 접속한다.

CJ E&M ‘인터레스트.미’, 10개 언어 지원

CJ E&M 온라인사업부가 운영하는 ‘인터레스트.미’가 5개 언어에 인도네시아어, 말레이시아어, 프랑스어, 베트남어, 태국어 등 5개 언어를 추가해 총 10개 언어를 지원한다고 1월10일 밝혔다.

인터레스트.미는 2012년 7월 출시돼, CJ E&M의 콘텐츠를 중심으로 관심사에 따라 글감과 이미지, 동영상을 공유하는 서비스다. 서비스 6개월만에 이용자들은 총 678개 주제에 따라 19만1900여개 콘텐츠를 인터레스트.미에 올려 나눈다.

이미경 CJ E&M 온라인사업본부 서비스기획 TF 팀장은 “유저들이 토픽 기능을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사용하고, 보다 많은 국가의 유저들이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초점을 맞춰 이번 개편작업을 진행했다”라며 “앞으로도 온ㆍ오프라인에서 유저들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반영해, 더욱 발전해가는 서비스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코원이 만든 주부를 위한 SNS ‘맘스토리’

MP3플레이어를 제조하던 코원이 주부 전용 SNS ‘맘스토리’를 안드로이드 앱으로 출시했다. 맘스토리는 임신과 출산을 앞두고 있거나 아이를 키우는 주부를 위한 서비스로, 소식을 모아보는 ‘광장’, 임신과 출산, 육아, 살림에 관한 정보를 묻고 답하는 ‘Q&A’, 체험단과 공동구매 행사 정보를 나누는 ‘체험단/공동구매’, 지역이나 자녀의 나이, 본인 나이와 비슷한 친구를 찾을 수 있는 ‘친구찾기’ 등의 기능을 갖췄다. 코원은 학생 전용 SNS ‘스쿨톡’에 이어 ‘맘스토리’ 등 앞으로 특정 사용자 층을 개척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