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게임위클리] 넷마블 모바일게임 매출 ↑

2013.03.26

“새로운 캐릭터가 떴는데 나만 몰랐네!”

국내외 최신 게임소식에 어쩐지 뒤처지는 기분이라면, 블로터닷넷이 매주 일요일 전해 드리는 ‘게임 위클리’를 참고하세요. 한 주간 올라온 게임업계 소식을 전달합니다. 굵직한 소식부터 작은 이야기까지, ‘게임 위클리’는 게임 매니아를 위한 주간 게임 뉴스입니다.

game_weekly_ver_5_500

모바일게임 소식

넷마블

모바일게임 전세계 매출 5위: CJ E&M 넷마블이 전세계 응용프로그램(앱) 장터 분석업체 앱애니가 조사한 전세계 구글플레이 월간 매출 순위에서 5위를 차지했다. 지난 2012년 12월과 비교해 무려 22계단이나 껑충 뛰어오른 성적이다.

이 순위는 겅호 온라인과 NHN, 디엔에이(DeNA), 그리(GREE) 등 상위 4개 모바일게임 업체가 약 100종 이상의 게임 앱을 출시한 것과 비교해 단 20개의 게임만으로 이뤄낸 성과라는 점이 인상적이다.

특히 단일 게임 부문에서 넷마블의 자동차 레이싱게임 ‘다함께 차차차’는 글로벌 구글플레이 월간 매출 순위 2위에 올랐다. 내려받기 순위는 9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앱애니는 ‘다함께 차차차’의 성공 요인으로 다양한 레이싱 게임 중에서도 쉽고 직관적인 게임성으로 차별화에 성공했다는 점을 들었다. 30~50대의 구매력 있는 게이머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갔다는 점도 성공 요인으로 분석했다.

넷마블은 ‘다함께 차차차’ 외에도 ‘다함께 퐁퐁퐁’과 ‘다함께 쾅쾅쾅’, ‘카오스베인SE’, ‘몬스터크라이’, ‘베네치아스토리’ 등을 서비스하고 있다. 넷마블은 올해 자체 개발 작품 20종을 포함해 약 70종 이상의 모바일게임을 출시할 계획이다.

net_500

로드컴플릿

디스코판다 포 카카오: 로드컴플릿이 모바일 퍼즐 게임 ‘디스코판다 포 카카오’를 카카오톡 게임하기를 통해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 동시 출시했다.

‘디스코판다 포 카카오’는 판다와 동물들이 사는 숲 속 마을을 배경으로 같은 색깔의 블록을 끊어지지 않게 연결해 지우는 퍼즐 게임이다. 목표에 도달하면 보너스 시간이 주어지고, 이때 판다와 동물들이 디스코 춤을 춘다. 매끄러운 조작감을 살리는데 공을 들였고, 퍼즐을 연결하기 위해 손가락을 뗄 수 없는 게임방식을 기획해 기존 퍼즐게임들과 차별점을 두었다는 게 로드컴플릿의 설명이다.

또, 방송인 김마메가 음성녹음에 참여해 판다와 여섯 동물의 목소리를 맡았다. 김마메의 1인 7역 목소리 연기를 게임 속에서 확인할 수 있다.

로드컴플릿은 ‘디스코판다 포 카카오’ 출시를 기념해 대학교 대항전을 마련했다. 학교별로 순위를 가리고, 추첨을 통해서 1천만원에 달하는 상금을 지급하는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다.

DiscoPanda_Screenshot_450

게임빌

서데스: 게임빌이 액션 게임 ‘써데스(SIR DEATH)’를 전세계 구글플레이에 출시했다 ‘써데스’는 앞서 애플 앱스토어와 국내 오픈마켓에 출시돼 게이머들 사이에서 꾸준히 인기를 끌고 있는 모바일게임이다.

‘서데스’는 암살자 주인공이 잃어버린 소녀를 찾아 나서는 이야기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스마트폰에 최적화한 손쉬운 조작법과 액션성이 게임의 특징이다. 70개 이상의 아이템과 기술을 조합해 나만의 사격 콤보를 만들 수 있다는 점도 게임에 재미를 더한다. 누아르 영화를 연상케 하는 액션을 살린 탄탄한 게임성으로 게이머들 사이에서 호평을 얻고 있다.

gamevil_sir_death_500

콘솔게임 소식

한국마이크로소프트

기어스오브워 저지먼트: 한국 마이크로소프트(MS)가 전세계 누적 판매량 1900만장을 기록한 X박스360 전용 게임 ‘기어스 오브 워’ 시리즈의 최신작 ‘기어스오브워: 저지먼트’를 출시했다.

‘기어스오브워’는 X박스360전용 대표 게임 시리즈다. ‘기어스오브워: 저지먼트’는 지난 2012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E3 2012’에서 첫선을 보일 당시 새로운 멀티 플레이 모드 ‘오버런’ 등으로 게이머들에게 주목을 받은 바 있다.

‘기어스오브워: 저지먼트’는 ‘기어스오브워’ 시리즈 전투의 핵심만을 담아냈다. 빠르고 강화된 액션과 새로운 형태의 전투방식 등이 게이머를 매료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또, 시리즈 사상 가장 큰 규모의 이야기로 ‘기오스오브워’ 시리즈 마니아들을 만족시킬 것으로 보인다. ‘기어스오브워: 저지먼트’는 에픽게임스의 ‘언리얼 엔진3’으로 제작됐다. 시리즈 역사상 가장 뛰어난 그래픽 품질을 가졌다는 게 한국MS의 설명이다.

‘기어스오브워: 저지먼트’의 배경은 ‘기어스오브워’ 3부작의 배경보다 이전 시점으로 돌아간다. 일종의 곁가지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심판의 날’ 직후를 나타내는 캠페인을 통해 팬들의 눈을 사로잡고, 몰입도를 극대화했다는 평가다.

시리즈 최초로 도입된 멀티 플레이 모드 ‘오버런’은 게이머가 ‘COG’와 ‘로커스트’로 나뉘어 전투를 벌일 수 있는 모드다. 근접이나 수비, 기술 등 여러 개로 나뉜 병과 중 하나를 선택해 전략적인 멀티플레이를 즐길 수 있다. 게임을 하면서 얻은 포인트를 쓰면 다른 병과로 변경할 수도 있다.

캠페인과 멀티 플레이에 도입한 ‘스마트 스폰 시스템’은 게이머가 적과 맞닥뜨릴 때마다 적들의 타입이나 시간, 위치가 달라지는 기능이다. 게임을 즐길 때마다 매번 새로운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미션 해제’ 시스템도 도입됐다. 게이머가 게임을 하는 동안 중요한 정보를 스스로 밝혀내도록 해 도전적으로 게임에 빠져들 수 있도록 돕는다.

‘기어스오브워: 저지먼트’ 초회 한정판 가격은 5만7천원이다. 게임 타이틀과 5가지 아이템이 들어있는 프리셀 카드, ‘기어스오브워 1’ 토큰으로 구성되어 있다. ‘기어스오브워: 저지먼트’는 우리말 자막 버전으로 출시됐다.

gow_judgement_500

온라인게임 소식

NHN·네오위즈게임즈

위닝일레븐: NHN과 네오위즈게임즈가 ‘위닝일레븐 온라인’으로 온라인 축구게임 시장 재편을 노린다. NHN과 네오위즈게임즈는 ‘위닝일레븐 온라인’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하고, 두 업체의 핵심 역량을 동원해 축구 게임 시장 공략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NHN과 네오위즈게임즈는 파트너십 계약을 통해 네오위즈게임즈의 게임포털 ‘피망’에 ‘위닝일레븐 온라인’을 채널링 서비스한다는 내용을 핵심으로 향후 ‘위닝일레븐 온라인’ 공동 마케팅에 대한 포괄적 합의를 이뤘다.

‘위닝일레븐 온라인’은 NHN과 일본 코나미 디지털 엔터테인먼트가 공동 개발하고 ‘네이버 스포츠’에서 서비스 중인 온라인 축구게임이다. NHN은 지난 2012년 5월 ‘위닝일레븐 온라인’ 1차 비공개 테스트를 시작으로 12월 공개 테스트를 진행한 바 있다. 온라인게임에 최적화하는 것을 목표로 흥행성보다 서비스 안정화 점검에 주력해 왔다.

우상준 NHN 게임제작 2실 실장은 “이번 계약은 네오위즈게임즈의 축구 게임 성공 노하우와 NHN의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 능력이 접목된 양사가 윈윈하는 최적의 결합”이라며 ‘위닝일레븐 온라인’의 새로운 도약을 이룰 것”이라고 기대감을 내비쳤다.

NHN은 2013년 그래픽 엔진과 2010년 물리 엔진을 개량한 업데이트 버전의 엔진을 적용해 올 하반기 ‘위닝일레븐 온라인’을 선보일 계획이다.

nhn_neo_500

넷마블

마구더리얼: 야구게임 ‘마구더리얼’이 오는 3월28일부터 공개서비스를 시작한다. ‘마구더리얼’은 ‘마구마구’ 개발업체 애니파크가 기술력과 노하우를 활용해 개발한 실사형 온라인 야구게임이다.

‘마구더리얼’은 언리얼 엔진3을 적용해 실제와 가까운 그래픽을 구현했다. 정규 시즌 모드인 ‘나만의 리그’를 도입해 3대3 대결 모드를 적용하는 등 기존 온라인 야구게임에서 볼 수 없었던 게임 요소를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넷마블은 ‘마구더리얼’의 공개서비스를 앞두고, 사전 시즌 이벤트를 진행한다. 오는 29일까지 진행하는 이번 이벤트를 통해 게이머들은 매주 달라지는 임무를 수행해 선수카드나 각종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선수카드와 아이템은 공개서비스 이후 교환하면 된다.

net_real_450

엔트리브소프트

MVP 베이스볼 온라인: 엔트리브소프트와 일렉트로닉아츠(EA)의 실사형 온라인 야구게임 ‘MVP 베이스볼 온라인’이 ‘제1회 아프리카 TV배 BJ 토너먼트(이하 BJ 토너먼트)’ 스프링캠프를 시작했다. BJ 토너먼트 참가 신청은 지난 8일부터 받았으며, 수백명의 신청자가 몰리는 등 호응을 얻었다.

‘MVP 베이스볼 온라인’은 25일부터 BJ 토너먼트 16강전을 치른다. 결승전은 오는 4월6일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대회는 인터넷 아프리카 TV로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최종 우승을 차지한 BJ에게는 상품으로 맥북에어가 지급되며, 그 외 4강에 오른 BJ에게도 디지털캠코더와 백화점 상품권이 주어진다.

mvp_baseball_450

소프트뱅크커머스·유니티 테크놀로지스 코리아

유니티 엔진: 유니티 게임엔진과 편집도구를 제공하는 유니티 테크놀로지스 코리아와 IT 유통 전문업체 소프트뱅크커머스가 유니티3D 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시장 확장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두 업체는 게임 학과와 2D, 3D 그래픽을 필요로 하는 건축, 기계 등 비게임 학과가 있는 교육기관을 겨냥해 3월부터 본격적인 멀티 플랫폼 환경에서 운용할 수 있는 유니티 3D 기반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연계된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게임 엔진은 게임을 개발하거나 제작할 때 활용하는 특정 효과나 기능, 작업 등을 적용하기 위한 개발 도구다. 게임 엔진은 게임 개발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 등 모바일기기 확대됨에 따라 멀티플랫폼을 지원하는 데 유리한 유니티 엔진이 시장에서 두드러지고 있다.

소프트뱅크커머스는 이번 업무 제휴를 통해 게임 관련 자격증 시장과 게임 관련 학교, 대학의 게임 관련 학과 등과 연계한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한다는 계획이다. 전문가 양성을 지원해 청년실업 해소에도 기여할 수 있는 공동 마케팅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두 업체는 게임 특성화 고등학교와 게임 관련 학과가 있는 대학과 협력해 게임관련 교육 프로그램을 개설하는데 협력한다. 세미나나 게임 개발 커뮤니티 등을 확대해 유니티 게임엔진 시장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unity_softbank_500

sideway@bloter.net

기술을 이야기하지만, 사람을 생각합니다. [트위터] @Sideway_s, [페이스북] facebook.com/sideways86, [구글+] gplus.to/sideway [e메일] sideway@blo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