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엑셀·PPT 문서도 편집…‘한컴오피스 iOS’

2013.04.08

아이폰과 아이패드로 ‘엑셀’과 ‘파워포인트’ 파일을 확인하고 편집·저장할 수 있게 됐다. 한글과컴퓨터가 서비스하는 ‘한컴오피스 iOS’ 덕분이다.

한글과컴퓨터는 한 번 사면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쓸 수 있는 문서 저작도구 앱 ‘한컴오피스 iOS’를 판올림하며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인 ‘한컴오피스 한셀’과 프리젠테이션 프로그램 ‘한컴오피스 한쇼’를 지원한다고 4월8일 밝혔다.

한컴오피스 iOS는 지금껏 아래아한글 문서(HWP)와 DOC, DOCX를 열고 편집・저장하는 기능을 서비스했는데 이번 판올림으로 MS오피스의 XLS, XLSX, PPTX도 지원한다. 이용자는 한글과컴퓨터의 웹오피스이자 클라우드 저장소인 씽크프리를 비롯해 드롭박스, 박스닷넷, 유클라우드, FTP 등에 저장한 문서파일을 불러와 보거나 편집할 수 있다.

두껍고 무거운 노트북 대신 아이폰이나 아이패드로도 이동 중에 오피스 문서를 편집할 수 있어 한컴오피스 iOS 판올림 소식이 상당히 반갑다. 하지만 편집한 파일은 해당 파일을 불러온 웹 저장소가 아니라 한컴오피스 iOS 앱에 저장해야 한다. 이 점이 아쉽지만, 파일 목록에서 e메일에 첨부하여 발송하는 방법이 있다.

한컴오피스 iOS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19.99달러에 내려받을 수 있다. 기존 이 앱을 구매한 이용자는 무료로 판올림해 위에 언급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한국어와 영어, 일본어, 독일어를 지원한다.

앱이 작동하는 모습은 아래 이미지에서 가늠해보자.

기존 한컴오피스 iOS를 구입한 이용자는 무료로 판올림해 아래아한글과 한셀, 한쇼, 엑셀, 파워포인트 파일을 불러와 편집하고 저장할 수 있다.

한컴오피스 iOS 앱에서 한글, 한쇼, 한셀 파일 만들 수 있다

한컴오피스 iOS에서 한글과 한쇼, 한셀 파일을 새로 만들 수 있다. 또는 ‘웹폴더’로 가 유클라우드와 드롭박스, 씽크프리, 박스닷넷 등 클라우드 저장소에서 불러와 편집할 수 있다.

한컴오피스 iOS에서 한쇼 슬라이드쇼도 가능

한컴오피스 iOS에서 한쇼 파일 또는 PPT, PPTX를 불러와 슬라이드쇼로 확인할 수 있다. 메모할 거리는 펜 모양 단추를 눌러 화면 위에 작성·저장할 수 있다. 이때 해당 메모가 파일 위에 덧씌워진 것이지, 슬라이드 노트처럼 감추어지지는 않는다는 걸 주의하자.

한쇼 파일을 만들 수 있다. 제목 장, 제목과 텍스트, 제목과 이미지, 제목과 표 등 다양한 형식이 준비돼 있다.

이미지를 넣는 모습. 이미지 상자 가운데를 가볍게 두드리면 표나 그림을 삽입할 수 있는 창이 뜬다. 그림을 선택하면 아이패드나 아이폰 사진첩에 저장된 사진이나 이미지를 불러올 수 있다.

한컴오피스 iOS로 한쇼, PPT, PPTX 파일을 수정하고 새로 만들 때에 표도 넣을 수 있다. 특정 셀에 하이퍼링크를 삽입하는 것도 가능한데, 파일 내 슬라이드, URL, e메일 주소 등을 활용하면 된다. 이 기능은 이미지, 텍스트박스, 텍스트에도 적용된다.

셀을 선택하여 복사, 오리기, 붙이기, 내용 지우기, 병합, 셀 편집이 가능하다. 숫자가 있는 셀을 길게 선택해 합계를 내릴 수 있다.

셀을 선택하고 보이는 창에서 ‘편집’ 단추를 찾아도 되고 한셀 화면 위에 보이는 붓 모양 단추를 눌러 셀 편집을 해보자. 선택한 셀에 있는 숫자를 텍스트로 변환하거나 통화, 날짜 등으로 형식을 입힐 수 있다. 글꼴·글자크기·글자색 바꾸기, 가운데·오른쪽·왼쪽 정렬, 텍스트를 셀 상단·가운데·아래 정렬하기, 선택한 셀 채우기, 테두리 입히기, 테두리 색 입히기 등도 아이폰과 아이패드 한컴오피스 iOS에서 해낼 수 있다.

작업하다 저장하는 걸 종종 잊는다면 아예 ‘도구→기본설정→자동저장’에서 한컴오피스 iOS가 수시로 편집사항을 저장하게 하자.

엑셀파일을 불러와 차트를 만들기처럼 한컴오피스 iOS로 기본적인 엑셀 편집도 가능하다.

차트를 만들면 위와 같이 화면 가운데에 작게 나타난다. 원하는 자리에 적당히 움직이고 크기를 키울 수도 있다.

다 만든 차트는 ‘데이터범위’를 조절해 차트 내용을 수정할 수 있다.

데이터범위를 터치하면 위와 같이 해당 차트의 바탕이 되는 셀이 표시된다. 선택된 셀 범위를 조절하면 차트 내용이 바뀐다.

한컴오피스 iOS에서 엑셀파일을 불러오면 미리 만들어둔 차트도 확인할 수 있다.

헌데 이 소식을 접하곤 맥OS 한글은 언제 판올림할지 궁금해할 독자도 있을 게다. 한글과컴퓨터는 ‘맥용 한글 2006’을 내놓고 판올림 감감무소식이다. 이제 기다림을 그만할 때가 된 듯하다. 한글과컴퓨터 트위터 공식 계정 ‘한과장’은 2012년 아래와 같은 트위터 메시지를 고객에게 전달한 바 있다.

borashow@bloter.net

인터넷, SNS, 전자책, 디지털 문화, 소셜게임, 개인용 SW를 담당합니다. e메일: borashow@bloter.net. 트위터: @borash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