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SS 구독
뉴스레터 신청
맨위로

개봉 영화 맛보기판 홍보도 토렌트로

| 2013.04.23

콘텐츠를 합법적으로 유통하기 위한 토렌트의 노력이 이어지고 있다. 토렌트 기술 업체 비트토렌트가 미국 인디영화 배급 업체 씨네다임과 협력해 토렌트로 영화를 배포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이번에 토렌트로 배포될 영화는 에밀리 블런트와 콜린 퍼스가 주연한 ‘아서 뉴먼’이다. ‘아서 뉴먼’은 오는 4월26일 미국 극장에서 개봉을 앞두고 있다.

arthur_newman_500

씨네다임은 토렌트를 통해 영화 앞부분을 배포한다. 사용자는 ‘아서 뉴먼’의 앞부분 10분을 토렌트를 통해 미리 감상할 수 있다. 유튜브나 TV 광고 등을 통해 영화의 예고편을 홍보하는 것과 달리 전체 영화 중 일부를 편집해 보여준 다음 관객을 극장으로 불러들이겠다는 뜻이다.

비트토렌트는 전세계에서 가장 자주 쓰이는 자료 공유 기술이다. 영화나 드라마는 물론, 게임, 음악, 도서 등 온갖 디지털 콘텐츠가 유통되고 있다. 이 때문에 불법 자료 공유의 원천이라는 달갑지 않은 꼬리표도 늘 따라다닌다. 토렌트를 통한 영화 배급은 토렌트 기술을 합법적인 콘텐츠 유통 플랫폼으로 바꾸려는 비트토렌트의 노력 중 하나다.

토렌트를 통해 영화가 공개된 것은 ‘아서 뉴먼’이 처음이 아니다. 호주산 공포영화 ‘터널’이 토렌트를 통해 배포됐다. 미국 토렌트 자료 웹사이트 ‘더파이어럿베이’에 관한 다큐멘터리 영화 ‘TPB-AFK’도 전체 영화가 토렌트를 통해 공유됐다. 게임 ‘마인크래프트’를 소재로 만든 다큐멘터리 영화 ‘마인크래프트: 더 스토리 오브 모장’도 토렌트를 통해 배포된 대표적인 작품이다.

이번에 비트토렌트와 씨네다임이 ‘아서 뉴먼’ 일부를 토렌트를 통해 공개한 것은 비트토렌트가 영화 배급업체와 협력하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주목할만하다. 지금까지 영화 제작자나 배급 업체는 토렌트 기술을 콘텐츠를 배포할 ‘실험의 장’ 형식으로 이용해 왔다. 비트토렌트 쪽이 능동적으로 주도하지 못했다는 얘기다.

‘아서 뉴먼’은 비트토렌트와 영화 배급 업체가 직접 맞손을 잡은 첫 번째 사례다. 씨네다임이 미국의 메이저급 영화 배급업체는 아니지만, 디지털 콘텐츠를 토렌트로 배포하고 알리기 위한 다양한 협력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씨네다임은 영화나 다큐멘터리 등 작품을 TV나 극장뿐만이 아니라 인터넷을 통해 디지털로 배포하는 것에 큰 관심을 갖고 있다. 비트토렌트는 토렌트 기술을 합법적인 디지털 콘텐츠 유통 플랫폼으로 키워나가는 것이 목표다. 씨네다임과 비트토렌트의 이해관계가 ‘아서 뉴먼’을 통해 잘 맞아떨어진 셈이다.

크리스 맥거크 씨네다임 CEO는 “새로운 제품과 대안적인 콘텐츠를 모든 미디어를 통해 배포하는 완전히 독립적인 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며 “디지털 혁명의 이점을 최대한 이용할 수 있도록 자리잡았다”라고 밝힌 바 있다.

디지털 콘텐츠를 토렌트로 유통하는 것에 관한 실험은 이어지고 있지만, 아직 확실한 수익 구조를 짜지 못했다는 점은 아쉽다. 토렌트로 영화를 무료로 배포한 이후 영화에 관한 자발적 기부금을 받거나 DVD 판매로 유도하는 것 등이 현재 알려진 수익구조다. ‘아서 뉴먼’은 영화 전체가 토렌트를 통해 배포되는 방식은 아니다. 비트토렌트의 이번 도전도 극장이나 DVD 판매 등 토렌트 밖에서 벌어들이는 수입에 의존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불법자료가 은밀하게 공유되는 기술을 합법적인 디지털 콘텐츠로 바꾸는 일은 아직 험난해 보인다. 하지만 비트토렌트는 토렌트 기술이 가진 가능성을 믿고 있다. 토렌트는 디지털 세상에서 자료를 공유하는 가장 편리한 방법이라는 설명이다.

맷 메이슨 비트토렌트 마케팅 부사장은 “씨네다임과 함께한 첫 번째 시도지만, 누구나 쓸 수 있는 공유 플랫폼을 만들기 위한 우리의 콘텐츠 실험 중 하나가 될 것”이라며 ”앞으로 영화가 토렌트를 통해 배포될 것이라는 점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라고 설명했다.

‘아서 뉴먼’의 토렌트 씨앗파일은 영화 공식 홈페이지에서 내려받으면 된다. 영화가 궁금한 이들은 토렌트를 통해 미리 만나봐도 좋다. 내려받은 ‘아서 뉴먼’의 씨앗 파일은 ‘비트토렌트’나 ‘뮤토렌트’ 등 토렌트 응용프로그램에서 실행하면 된다. 토렌트 씨앗 파일 속에는 1080p 풀HD 10분짜리 영화 미리보기 버전과 50여장의 영화 원본 스틸컷, 영화 포스터 등이 들어 있다.

BitTorrent-ArthurNewman-MoviePoster_400

► 관련 기사

‘해적’의 도전…다큐영화 토렌트로 무료 배포
‘마인크래프트’ 다큐, 토렌트로 무료 공개
비트토런트 수익 실험, 기부금과 P2P 스트리밍
초대형 영화사의 초강수…파라마운트, 새 영화 ‘터널’ 토렌트로 무료 배포
트랙백 http://www.bloter.net/archives/150674/trackback
오원석 사진
오원석
기술을 이야기하지만, 사람을 생각합니다. [트위터] @Sideway_s, [페이스북] facebook.com/sideways86, [구글+] gplus.to/sideway [e메일] sideway@bloter.net
0 Responses to "개봉 영화 맛보기판 홍보도 토렌트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