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인포그래픽] 모바일 쇼핑·뱅킹·지갑, 어떻게 쓰세요

2013.04.24

사람들은 주로 스마트폰을 이용해 어떻게 소비할까요. 온라인·모바일 리서치 서비스를 제공하는 틸리언에서 4월9일부터 15일까지 15세 이상 2만여명의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모바일 생활 전반에 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우선 쇼핑과 금융 부문에서 어떻게 스마트폰을 활용하는지 살펴보지요.

조사 결과, 남녀 모두 주로 사용하는 모바일쇼핑 서비스는 11번가로 나타났습니다. 남성은 33%가, 여성은 24%가 11번가를 이용하는군요. 뒤를 이어 옥션과  G마켓 사용율이 높습니다. 틸리언은 연령이 낮을수록 11번가와 G마켓 사용율이 높고, 연령이 높을수록 옥션 사용률이 높다고 밝혔습니다.

모바일쇼핑을 통해 구입하는 물품으로는 의료와 언더웨어가 21%로 압도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뒤를 식품(16%), 화장품(10%)이 이었군요. 여성과 남성이 모바일쇼핑을 통해 구입하는 상품도 다릅니다. 여성 26%가 모바일쇼핑으로 의류와 언더웨어를 구입하는 반면, 남성은 17%가 모바일쇼핑을 통해 식품을 구입합니다. 연령별로 나누면 10대, 20대는 모바일을 통해 30% 이상 의류 구매 경헝이 있다고 응답했습니다.

모바일뱅킹 관련 응용프로그램(앱) 중에 사용률이 가장 높은 은행은 어디일까요. 국민은행이 만든 ‘KB 국민스타뱅킹’이 최근 3개월 이내 이용해 본 모바일뱅킹 서비스 1위를 차지했습니다. 36%로 가장 많은 사람들이 빈번하게 사용하고 있군요. 그 뒤를 신한은행의 ‘신한S뱅크’가 23%, 농협의 ‘NH농협/NH스마트뱅킹’이 20%로 뒤를 이었습니다.

스마트지갑 사용률은 어떨까요. ‘최근 3개월 이내 스마트 지갑 서비스를 이용하셨나요’라는 질문에 응답자의 65%가 ‘스마트 지갑을 사용했다’라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최근 1개월 안에 써 본 스마트 지갑’에 대한 복수응답 가운데 ‘가장 많이 쓴 지갑’으로는 75%가 SK플래닛의 ‘스마트월렛’을 꼽았다고 하는군요. 조사대상 이용자들은 약 6개 정도의 이르는 신용카드와 멤버십카드를 스마트 지갑에 저장해 사용한다고 합니다.

smart wallet infographic

izziene@bloter.net

뭐 화끈하고, 신나고, 재미난 일 없을까요? 할 일이 쌓여도 사람은 만나고, 기사는 씁니다. 관심있는 #핀테크 #클라우드 #그외 모든 것을 다룹니다. @izzie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