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스마트폰 비서 ‘구글 나우’, 아이폰 속으로

2013.04.30

구글이 4월30일, 구글의 개인 비서 서비스 ‘구글나우’를 애플의 iOS 모바일 기기에 담았다.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사용자는 ‘구글검색(google Search)’ 응용프로그램(앱)을 내려받거나 판올림하면 구글나우를 이용할 수 있다.

google_now_thumb_500

구글나우는 최근 모바일 기기에 빠지지 않고 탑재되는 지능형 비서 서비스다. 애플의 음성 인식 개인 비서 서비스 ‘시리’나 다른 스마트폰 제조업체의 음성인식 기능들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구글나우는 작동 방식이 매우 다르다. 다른 음성기반 기능은 사용자의 명령에 답을 내 주지만, 구글나우는 사용자가 필요할 것 같은 서비스를 알아서 지원해준다.

iOS용 구글나우는 구글검색 앱 밑에 있다. 화면을 터치해 위로 끌어올리면 바로 쓸 수 있다. 구글나우 서비스의 기초는 ‘카드’다. 현재 위치의 날씨 정보나 어제 끝난 스포츠 경기 결과를 카드에 띄워 알려주는 식이다. 구글나우가 지원하는 카드 종류는 총 15가지. 영화 정보나 주식, 일정 알림은 물론, 사진찍기 좋은 장소나 출퇴근 교통 정보도 알려준다.

아이폰에서 구글나우를 제대로 쓰려면 설정을 약간 손봐야 한다. 출퇴근 시간에 구글 나우로 교통정보를 받아보려는 사용자는 직장과 집 위치를 설정해두면 된다. 위치정보 입력은 구글나우 ‘설정’ 메뉴에 들어가 ‘교통정보’ 메뉴 안에서 할 수 있다.

다만, 국내에서는 ‘운전’에 기반한 교통정보는 받을 수 없다. 운전 교통정보는 사용자가 직접 자동차를 운행하는 상황에 필요한 기능이다. 구글지도가 지원하는 내비게이션 기능을 쓴다는 얘기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구글지도의 내비게이션 기능을 쓸 수 없다. 구글이 국내 위치정보를 이용하는 데 제약을 받기 때문이다. 버스나 지하철 등 ‘대중교통’ 정보에 기반을 둔 교통정보는 구글나우에서 이용할 수 있다.

미국 메이저리그에서 활약 중인 류현진 선수의 경기 결과가 궁금하다고? ‘스포츠’ 메뉴에 들어가 경기 결과를 받아보고 싶은 스포츠팀을 미리 설정해두면 된다. 야구나 농구, 축구 등 분야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팀의 경기 내용을 구글나우가 알려준다. 국내 스포츠팀 정보가 부족하다는 점은 아쉽다. 국내에서는 아직 축구팀 정보밖에 없다. 우선은 ‘수원 삼성 블루윙즈’와 ‘LA 다저스’ 정보를 보는 것에 만족하자.

구글나우는 쓰면 쓸수록, 시간이 지날수록 더 알찬 정보를 제공해준다. 방향성이 다른 서비스라는 점에서 애플 시리와 직접 비교할 수는 없겠다. 시리가 많은 사람이 궁금해하는 정보를 클라우드 서버 속에서 가공해 답을 정교하게 다듬어가는 서비스라면, 구글 나우는 한 사용자의 생활방식과 위치정보 등을 구글이 분석해 알맞은 답을 알려주는 서비스다.

구글이 스마트폰을 통해 사용자를 뒤에서 지켜보고 있다는 생각에 오싹한 기분이 드는 사용자도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보다 능동적으로 행동하는 비서라는 점에서는 더 똑똑하다고 평가받을 만하다.

■ 구글 나우

now_1_250

‘구글검색’ 앱 안에서 ‘구글나우’를 처음 시작하면 날씨 정보만 나온다.

google_now_set_500

구글나우 ‘설정’ 메뉴 안에서 스포트팀 정보나 위치 정보 등을 등록하면…

google_now_use_500

구글나우 카드에서 다양한 정보를 받아볼 수 있다.

google_now_use_2_500

버스 정류장 버스 시간표(왼쪽)와 사진 찍기 좋은 장소까지 찾아주는 구글나우.

sideway@bloter.net

기술을 이야기하지만, 사람을 생각합니다. [트위터] @Sideway_s, [페이스북] facebook.com/sideways86, [구글+] gplus.to/sideway [e메일] sideway@blo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