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0603] 인텔, 4세대 ‘하스웰’ 공식 발표

가 +
가 -

인텔 4세대 코어 프로세서 발표

인텔 4세대 코어 프로세서, 코드명 ‘하스웰’이 6월4일 출시됩니다. 모델명은 ‘i7-4×××’ 식으로 ‘4’로 시작됩니다. 인텔은 배터리 성능이 3세대에 비해 50%가량 늘어났다고 설명해 왔습니다. 실제 제품도 비슷한 수준이라고 합니다. TDP(열설계전력)는 기존 20W에서 15W로 줄었고 전력 소비를 줄이는 기술들이 더해진 덕분입니다. 노트북 이용 시간이 기본 9시간 정도이고 그래픽 성능도 40%가량 늘었다고 하니, 노트북 설계에 큰 도움이 될 듯합니다. 쿼드코어 제품들이 우선 나오고 듀얼코어 제품 출시는 조금 뒤에 이어집니다. 4세대 코어 프로세서와 관련 제품들은 6월4일부터 열리는 컴퓨텍스에서 공개됩니다.

haswell

<관련기사 : Engadget, arstechnica>

애플, 스트리밍 위한 음원 계약 마무리

이번 WWDC에서 애플의 스트리밍 서비스 ‘아이라디오’가 공개될 것이라는 전망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뉴욕타임즈는 애플이 스트리밍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의 계약들의 마무리 단계에 와 있고 유니버셜 뮤직 그룹, 워너 뮤직 그룹과 계약을 마무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소니 뮤직만 해결되면 된다고 합니다. 9to5mac은 애플이 스트리밍 서비스를 광고와 연계해 무료로 음악을 제공한다고 언급했는데, 이 때문에 구글이 벌써부터 갓 시작한 스트리밍 서비스 계약을 해내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관련기사 : New York Times, 9to5 mac>

웹브라우저 시장, IE 선전

인터넷 익스플로러(IE), 파이어폭스, 크롬 등이 삼파전을 벌이고 있는 웹브라우저 시장에서 오랜만에 IE가 웃었습니다. 시장조사기관 넷애플리케이션에 따르면 지난 5월 기준으로 IE 점유율은 55.99%로 앞달인 4월 대비 0.18%p 상승했습니다. 최신 버전인 IE10 사용자도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업데이트가 번거로워 전환이 잘 이뤄지지 않는 게 IE이지만, IE10은 전체 웹브라우저 시장에서 9.26%로 전월대비 3.24%p 상승했습니다 파이어픅스 역시 20.63%로 전월대비 0.33%p 올랐습니다.

크롬은 유일하게 점유율이 전월대비 0.61%p 하락한 15.74%를 기록했습니다. 그것도 21개월만의 하락이어서 눈길을 끕니다. IE10의 영향을 직접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IE10

<관련 기사 : The Next Web>

컴퓨텍스서 차세대 ‘넥서스7’ 나올까

폰아레나는 에이수스가 컴퓨텍스에서 차세대 ‘넥서스7’을 소개할 수도 있다는 전망을 했습니다. 7인치 1920×1200 해상도의 디스플레이를 넣을 것이라는 소문이 이어지는데 구글I/O에서 공개되지 않으면서 기대를 더 키우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 구글과 에이수스가 넥서스7을 공개할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넥서스7 출시 권한은 구글이 갖고 있고 구글은 컴퓨텍스에 직접 참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대신 에이수스의 새 메모패드가 공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넥서스7도 2012년 월드모바일콩그레스에서 전시된 메모패드를 손봐서 내놓은 제품입니다. 전시장을 잘 돌아보면 새 넥서스7의 뿌리가 될 제품을 찾을 수는 있겠군요.

nexus7_movie

<관련기사 : Phone Arena>

에버노트, 전세계 개발자 대회 에버노트 데브컵

에버노트는 개발자 대회인 에버노트 데브컵 지원자를 모으고자 6월3일 설명회를 개최합니다. 에버노트 데브컵은 에버노트가 전세계 디자이너와 소프트웨어 개발자를 대상으로 해마다 여는 개발 대회로, 에버노트 API를 활용한 서비스 개발을 지원하는 자리입니다. 참가팀 중 6개팀은 에버노트 본사에서 4주간 교육을 진행하고 모든 경비는 에버노트와 파트너사가 지원하는 ‘에버노트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에 참가하게 됩니다. 접수는 6월28일까지입니다.

<관련페이지 : 에버노트 데브컵 안내페이지>

모바일 중고장터 ‘번개장터’ 가입자 100만명 돌파

모바일 중고 장터인 ‘번개장터’를 운영하는 퀵켓은 6월3일부로 누적 가입자가 100만명을 돌파했다고 밝혔습니다. 현재 누적 다운로드수는 170만건으로, 1명이 여러 대의 장치에서 쓰고 있는 경우가 많다는 것으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

번개장터에는 하루 약 2만5천건의 신규 판매글이 올라옵니다. 장원귀 퀵켓 대표는 “모바일로 중고 물품을 사고 파는 일이 새로운 습관으로 자리잡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클라우데라-VM웨어, ‘하둡’ 위해 맞손

하둡 상용 솔루션 개발업체 클라우데라와 가상화 솔루션 대표주자 VM웨어가 손을 잡았습니다. 하둡 가상화를 위해서 말이지요. 두 회사는 아파치 하둡을 가상 머신에서 작동시키는 방법을 위해 직원들을 더 고용하고 상호 협력해 기술을 제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단순히 가상 머신에서 작동하는 하둡 외에도, 클라우드로 하둡을 제공하는 방안도 고민 중이라고 합니다.

<관련 기사 : Inside-cloud>

SK스마트월렛, 가입자 1천만명 돌파

SK플래닛의 모바일 지갑 서비스인 ‘스마트월렛’이 출시 3년 만에 가입자 1천만명을 돌파했습니다. 스마트월렛은 멤버십 카드와 쿠폰, 기프티콘, 티머니 등 다양한 적립 및 지불 결제 서비스를 스마트폰 하나로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지갑으로 2010년 6월 처음 등장해 꼬박 3년이 흘렀습니다. 이제 우리나라 국민 5명 중 1명꼴로 모바일 지갑을 스마트폰에 내려받아 사용하고 있단 얘기입니다.

SKP_smart wall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