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관심 이슈, #해시태그 달고 검색하고

가 +
가 -

페이스북이 해시태그 기능을 6월12일부터 도입했다. 지금 페이스북 웹사이트 검색창에서 ‘#해시태그’를 검색하면 한국어에도 적용된 걸 확인할 수 있다.

페이스북은 해시태그를 도입한 배경으로 지금 페이스북에서 화제가 되는 게 무엇인지 이용자가 알지 못하는 상황을 들었다. 한국 페이스북 사용자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페이지는 무엇인지, 사람들은 페이스북에서 어떤 얘기를 많이 하는지 일반 이용자는 알기 어려웠다. 페이스북은 “공공 행사, 특정 인물과 주제에 관한 흥미로운 소통을 수면으로 드러나게 하기 위해” 새로운 기능을 계획했으며, 해시태그가 첫 걸음이라고 말했다.

페이스북에서 해시태그 쓰는 법은 간단하다. 페이스북에 글을 쓸 때, 글 어디에든 ‘#’를 입력하고 띄어쓰기 없이 단어를 쓰면 된다. 사전에 올라온 단어뿐 아니라 상황이나 하려는 얘기에 맞게 만든 단어도 괜찮다. ‘#해시태그’ 나 ‘#페이스북해시태그’, ‘#블로터’, ‘#블로터기자’와 같이 띄어쓰기 없이 ‘#’와 글자를 붙여 쓰면 된다.

해시태그가 포함된 글은 검색도 가능하다. 계정 설정에서 사용 언어를 한국어로 선택해도, 영어로 된 해시태그를 검색할 수 있다. 검색 결과에는 페이스북 게시물뿐 아니라, 인스타그램과 유튜브 등 페이스북이 아닌 외부 SNS 글도 나타난다. 해시태그를 사용하는 SNS로는 트위터, 구글플러스, 인스타그램, 오르쿠트, 핀터레스트, 시나웨보, 텀블러, 유튜브, 킥스타터, 링크드인, 바인 등이 있다.

해시태그는 페이스북이 그동안 소셜그래프에 바탕한 맞춤형 서비스를 강조한 모습과는 다른 서비스를 내놓을 거란 예상을 하게 한다. 국내 포털 사이트의 ‘실시간 이슈 검색어’, ‘실시간 급상승 검색어’가 해시태그와 도입 목적, 쓰이는 용도가 비슷하다. 이 두 서비스는 개인보다는 불특정 다수 이용자를 위한 서비스다. 해시태그는 페이스북에서 주제별 검색도 가능하게 해 페이스북 검색 서비스를 조금 더 편하게 만든다.

페이스북 해시태그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고객센터를 참고하면 된다.

페이스북 해시태그 입력

▲페이스북에서 해시태그를 포함해 글을 쓰면 위와 같이 해시태그 부분에 파란색 음영 효과가 생긴다. 친구나 페이스북 페이지가 공유한 글 중 해시태그가 포함돼 있으면 해당 해시태그 위에 마우스를 갖다 대고 클릭하면 해시태그를 검색할 수 있다.

페이스북 해시태그 검색 결과

▲해시태그를 검색하면 공개된 글 중에서 이 해시태그를 포함한 글이 나타난다. 페이스북은 이 결과에 외부 SNS 게시물도 보여준다고 밝혔다.

그래프 검색에서 페이스북 해시태그 검색

▲해시태그를 검색하는 화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