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카카오 게임 ‘다함께 춤춤춤’ 표절 논란

2013.07.14

카카오톡 게임이 또 표절 시비로 술렁인다. 이번엔 7월8일 출시된 ‘다함께 춤춤춤’이 도마에 올랐다. 크리에이티브앤드칠드런이 개발한 ‘다함께 춤춤춤’은 선생님 몰래 춤을 추는 독특한 설정의 게임이다. 게임 방식은 간단하다. 게이머가 교실에 앉아 있는 학생이 돼 선생님이 안 보는 사이 마구 춤을 추면 된다. 선생님께 들키지 않고 오래 춤을 춰야 높은 점수를 받는다.

dance_4_500

‘다함께 춤춤춤’이 표절한 것으로 의심되는 게임은 약 5~6년 전 인터넷 플래시 게임으로 등장한 ‘선생님 몰래 춤추기’ 게임이다. 기발한 아이디어와 독특한 게임 진행 방식 덕분에 인터넷 게시판에서 유행한 적이 있다.

‘다함께 춤춤춤’이 문제가 된 것은 게임 진행 방식이 ‘선생님 몰래 춤추기’와 너무 똑같기 때문이다. ‘선생님 몰래 춤추기’도 키보드 스페이스 단추를 눌러 선생님이 안 볼 때 재빨리 춤을 추는 플래시게임이다. 선생님께 발각되면, 여지없이 몽둥이세례를 받고 게임이 끝난다. 게임이 끝나고, 얼마나 오래 춤을 췄는지 계산해 점수를 보여준다.

급기야 3일 만에 ‘선생님 몰래 춤추기’ 게임 개발자가 직접 문제삼고 나섰다. 지난 7월11일 ‘다함께 춤춤춤’ 게시판에 ‘선생님 몰래 춤추기’ 플래시 게임을 개발한 개발자가 등장해 항의하는 일이 벌어졌다.

‘선생님 몰래 춤추기’ 개발자는 게임 게시판에 “‘다함께 춤춤춤’ 이라는 게임이 제가 만든 ‘선생님 몰래 춤추기’ 게임과 너무 똑같은데, 아이디어를 이렇게 함부로 쓰시면 안 된다”라며 “그냥 무료게임이면, 넘어가려 했는데 부분유료화된 게임이라 그냥 넘어갈 수 없는 문제”라고 밝혔다.

‘선생님 몰래 춤추기’ 게임 개발자는 이어서 “e메일로 답변이 없으면, 저작권 관련 신고 예정”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dance_3_500

진짜 ‘다함께 춤춤춤’이 ‘선생님 몰래 춤추기’를 표절한 걸까. 법적으로 보면, ‘다함께 춤춤춤’이 ‘선생님 몰래 춤추기’의 저작권을 침해했다고 보기 어렵다. 게임 디자인에서만큼은 유사점을 하나도 찾을 수 없기 때문이다. 어떤 게임이 다른 게임 저작권을 침해했는지를 따질 때 법원은 디자인이나 음악 등 표현 방식을 먼저 보기 때문이다. 이를 ‘아이디어/표현 이분법’이라고 부른다.

국내 게임업체 법무팀 관계자도 “법률적으로는 ‘선생님 몰래 춤추기’ 게임 개발자가 저작권 침해를 입증하는 것은 어려워 보인다”라고 의견을 밝혔다.

표절 여부를 판단하려면 ‘다함께 춤춤춤’ 때문에 ‘선생님 몰래 춤추기’를 개발한 개발자가 어떤 손해를 봤는지도 따져봐야 한다. ‘선생님 몰래 춤추기’는 옛 온라인 게시판을 통해 알려진 게임이다. 특별히 수익을 내기 위한 게임도 아니다. 따라서 ‘다함께 춤춤춤’이 ‘선생님 몰래 춤추기’ 게임 개발자에 재산상의 위해를 끼쳤다고 볼 수 없다는 게 법률 전문가의 설명이다.

게임업체 법무팀 관계자는 “만약 법원에서 ‘다함께 춤춤춤’이 ‘선생님 몰래 춤추기’ 게임을 차용했다는 사실이 인정된다 하더라도 재산상의 손해를 입증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풀이했다. 종합하면, 법적으로는 문제가 될 것이 없다는 설명이다.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다지만, 도의적으로 생각하면 어떨까. 남의 아이디어를 허락도 없이 가져오는 것이 과연 옳은 일일까. 모바일게임 개발 시장이 해결해야 할 숙제다. 아이디어를 밖으로 꺼내 패턴화해서 표현하는 방식은 불법의 소지가 있기 때문이다. ‘내재적 표현’의 문제다.

예를 들어 ‘다함께 춤춤춤’과 ‘선생님 몰래 춤추기’ 게임은 모두 교실과 선생님, 학생을 보여주고 있다. 또, 4명의 학생이 앉아 있다는 점이나 선생님이 뒤를 돌아보는 행위, 선생님이 안 볼 때 춤을 추는 표현 등도 내재적 표현 중 하나라고 설명할 수 있다. 내재적 표현은 아이디어와 외부적 표현 방식 중간에 있는 개념이다.

게임업체 법무팀 관계자도 “아이디어를 일련의 패턴으로 표현하는 경우 불법의 소지가 있다고 생각한다”라며 “하지만 아직 법원에서는 이러한 판례가 없어 아쉬울 따름”이라고 설명했다.

dance_1

‘다함께 춤춤춤’

dance_2_500

‘선생님 몰래 춤추기’

sideway@bloter.net

기술을 이야기하지만, 사람을 생각합니다. [트위터] @Sideway_s, [페이스북] facebook.com/sideways86, [구글+] gplus.to/sideway [e메일] sideway@blo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