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BB-0716] 와이파이로 고객 동선 추적, 사생활 침해일까

2013.07.16

와이파이로 고객 동선 추적한 백화점, 사생활 침해일까

한 백화점이 다음과 같은 실험을 했습니다. 매장에서 고객들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알아보기 위해 와이파이 신호를 추적했지요. 물론 추적 정보는 고객 모르게 이뤄집니다. 이 경우 사생활 침해일까요, 아닐까요. 실제로 미국 노드스트롬 백화점에서 있었던 일입니다. 이 백화점은 휴대폰 와이파이 신호를 추적해 고객의 매장 내 동선을 파악했다고 합니다. 이 사실은 안 상당수 고객들이 불만을 표시하면서 백화점 측은 와이파이 추적은 그만뒀다고 하는군요.

nordstrom

[관련기사 : New York Times]

MS 스마트시계, 어떤 모습일까

MS도 시계 형태의 모바일 기기기를 개발 중이라는 소식을 지난번에 전해드린 적이 있는데요. 추가 정보가 나왔습니다. 반투명 유리를 이용한 입는 컴퓨터라고 합니다. 1.5인치 화면에 손목 밴드는 파랑, 빨강, 노랑, 검정, 흰색, 회색 등으로 출시될 예정이랍니다. X박스 팀이 아니라 별도의 개발 팀이 꾸려졌다고 하는군요.

[관련기사 : Among Tech]

문화부, 창조경제와 스포츠산업 공청회 개최

이제 창조경제가 스포츠 영역을 넘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늘 오후 1시 30분 ‘창조경제와 스포츠산업의 성장 잠재력’이라는 주제로 공청회를 엽니다.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과 한국스포츠산업협회가 함께 여는데요. 문화체육관광부는 이 공청회를 스포츠 산업 발전 방안에 대한 의견을 모으려고 연다고 밝혔습니다. 확장할 영역이 무궁무진한 창조경제입니다.

[관련정보 : 문화체육관광부]

파이어폭스폰 ‘픽’ 업그레이드

파이어폭스OS 스마트폰 ‘픽’이 업그레이드됩니다. 이름은 ‘픽 플러스’. 구체적인 내용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하드웨어 성능이 우선 향상됩니다. 25GB 용량의 클라우드 저장 공간도 제공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firefox_phone

[관련기사 : Engadget]

애플, ‘아이폰5’ 충전중 사망사고 조사 착수

애플이 주말 동안 중국에서 발생한 ‘아이폰5’ 충전기 관련 사망사고 조사에 들어갔습니다. 결혼을 앞둔 23살 중국인 여성이 ‘아이폰5’를 충전하다 사망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중국 언론은 일단 감전사로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충전기처럼 낮은 전압에 낮은 전류를 내보내는 충전기가 사람을 죽일 수 있는지 의구심을 품는 시각도 있었죠. 애플은 로이터를 통해 “모든 것을 철저히 조사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관련기사 : Reuters]

여행정보지 ‘프로머’, 출판 서비스로 컴백

구글이 2012년 8월 인수한 여행정보지 ‘프로머’ 창업자가 회사를 되사, 출판 산업에 다시 뛰어듭니다. 구글이 프로머 인수했을 무렵, 자가트도 인수해 화제를 일으켰지요. 프로머도 지역 정보를 얻고 서비스를 하려고 인수했던 것 같은데요. 별 진척은 없었던 모양입니다. 프로머 창업자가 회사를 되산다는 얘기는 올 4월 이미 한차례 소개되었는데요. 이번에는 출판한다는 것, 그리고 나름 유명한 프로머가 그동안 전자책으로 별 재미를 못봤다는 얘기가 화제에 올랐습니다. 프로머는 인클링이라는 전자출판 회사와 제휴를 맺었는데요. 이 소식을 전한 곳 중 하나인 굿이리더란 매체는, 프로머 창업자가 여행지를 전자책으로 서비스한 게 기대만큼 성과를 내지 못했다고 여긴다고 밝혔습니다. (종종, 어떤 사람은 전자책으로 서비스하기 좋은 책으로 여행지를 언급하기도 하지요.)

frommers

[관련기사 : Goodereader]

ICANN, 도메인 확장 계획 발표

인터넷 주소를 영어가 아닌 중국어, 러시아어, 아랍어로도 쓸 수 있게 됩니다. 7월14일부터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열리는 아이칸 47번째 회의에서 이와 같이 정했다고 씨넷, 지디넷, 워싱턴포스트 등이 전했습니다. 아이캔은 ‘food’, ‘energy’, ‘buy’, ‘menu’, ‘city’, ‘fishing’, ‘tech’, ‘coupon’, ‘gay’, ‘clothing’, ‘wiki’, ‘blog’, ‘online’, ‘tokyo’, ‘paris’, ‘app’, ‘xbox’, ‘닷컴’, ‘닷넷’ 등 1092개 새로운 도메인(GTLD)도 승인했습니다.

[관련기사 : Washington Post]

KT, 900MHz 주파수 품질 시연

오늘 KT가 LTE 보조 주파수인 900MHz의 품질을 시연합니다. KT의 900MHz는 가용성을 두고 논란이 점점 더해지고 있습니다. 이 주파수는 RFID, 무선전화기 등에 쓰인 바 있어서 KT는 상용화할 수 없을 만큼 간섭이 심하다고 주장하는 반면, 다른 통신사들은 문제 없다고 입을 모으고 있습니다. KT로서는 주파수 간섭 문제가 LTE-A의 걸림돌이라는 입장인데 이를 직접 시연해 문제가 있는지 없는지를 보여주겠다고 합니다. 900MHz 주파수의 실제 품질이 얼마나 되는지, 주파수 경매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지켜볼 일입니다.

100달러짜리 ARM 기반 우분투 박스 출시

쿼드코어, ARM 기반의 우분투OS가 설치된 작은 박스가 100달러에 팔리고 있습니다. 컴퓨랩에서 만든 이 박스는 4GB 램, HDMI와 DVD-D 단자, 블루투스3.0, USB2.0 포트, 오디오, 802.11 b/g/n와이파이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가격 대비 괜찮은 성능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Utilitie1

[관련기사 : gizmodo]

일리노이대, 인공지능 기기 IQ테스트지 개발

인공지능 컴퓨터의 지적 수준은 어느정도일까. 시카고에 위치한 일리노이 대학 연구진이 인공지능 컴퓨터의 지능을 시험할 수 있는 IQ테스트지를 만들었습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연산과정, 공간감각 등을 문제로 만든 뒤 인공지능 컴퓨터가 이를 어느정도 해결하는지를 살펴본 거지요. 이 테스트지의 신뢰도가 어느 정도인지는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이 테스트지로 MIT가 만든 인공지는 시스템 ‘ConceptNet4’를 시험해 본 결과, 사람 나이로 따지면 약 4세 정도의 지능 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는군요.

[관련기사 : Computerworld]

유비벨록스, 신한카드 공급 계약 체결

유비벨록스가 신한카드에 스마트카드를 공급한다고 합니다. 신한카드가 이번에 처음 출시하는 CUP(China Union Pay) 상품에 칩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중국에서도 스마트카드를 쓸 수 있다는 얘기지요.

다날, 중국 민영 온라인 복권 사이트와 제휴

다날 중국 현지법인이 중국 민영 온라인 복권 사이트에 다날 통합결제시스템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다날의 통합결제 시스템인 ‘다날페이’로 모든 복권 거래가 이뤄질 예정이라고 하는군요. 휴대폰에서 복권을 구입할 수 있게 되겠네요.

bloter@bloter.net

블로터는 블로거(BLOGGER)와 리포터(REPORTER)가 결합된 말입니다. 블로거의 전문적 분석능력과 리포터의 현장취재력이 결합된 소셜시대의 새로운 저널리스트를 꿈꿉니다. # Twitter : @bloter_news # Facebook : facebook.com/blo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