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데이터 웨어하우징을 바라보는 시선(1)

2009.08.21

– 비즈니스와 데이터 운영 변화

변화의 속성은 변화하는 모습을 주위 사람들이 구체적으로 느낄 수 없는 상태로 진행된다는 것이다. 실제 업무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는 기업 업무 담당자 입장에서 볼 때도 마찬가지다. 업무 환경이 바뀜에 따라 기업 IT 시스템 운영 환경도 바뀌고, 이에 따라 나타나는 데이터 활용도 변하는데 이를 느끼기도 전에 관리해야 하는 데이터 운영 환경이 바뀌고 있다. 이와 관련된 데이터 환경 변화의 흐름은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첫째, 데이터 속성의 변화

일반적으로 데이터는 사용자가 생성하고 관리하는 단편적인 정보로, 하나의 시스템에 종속돼 그 시스템에서만 가치를 갖는다. 주어진 데이터 위치에서 벗어나면 단순한 데이터,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 상태인 속성을 지니고 있다. 이러한 기본적인 속성은 환경의 변화, 즉 다양한 업무 시스템의 증가, 서로 다른 시스템과의 연계, 정보 활용의 깊이와 수준의 확대 등과 같은 변화를 겪으면서 데이터는 그 자체만으로 독립적인 가치를 가지게 되었으며, 데이터 스스로의 중요성이 높아 지고 있어 이에 따른 활용도도 늘어나고 있다.

둘째, 데이터 전달 방식의 변화

전형적으로 데이터를 운영하는 방식은, 사용자들이 지속적으로 데이터를 축적하고 이렇게 저장되어 있는 데이터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단편적인 방향으로 온라인에서만 활용 가능한 환경에서 구현되어 왔다. 하지만, 현재는 사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필요로하는 시점에, 사용자들이 원하는 형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업무지원 시스템으로 변하고 있다. 이전의 시스템이 정보 저장에 중점을 둔 시스템이었다면, 이제 축적된 정보를 활용하는 시스템으로 변화하고 있다.

셋째, 데이터 활용 방식의 변화

가장 두드러진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데이터 활용 방식은, 필요한 정보의 활용 측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즉 그동안 정형화되어 있는 쿼리 기반의 자료 활용이 많았다면, 지금은 사용자가 직접 원하는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애드혹 쿼리(AD-HOC Query) 기반의 비정형 보고서를 산출할 수 있는 EUC 기반의 업무 활용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자료의 활용 주기와 시간도 실시간에 가깝게 필요 정보를 등록하고, 원하는 시점에 활용하는 시스템으로 변화하고 있다.

이렇게 현재의 업무 환경이 변하면서 데이터의 환경도 변함에 따라, 이를 활용하는 시스템의 구성 또한 이를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업무 환경이 실시간으로 변화함에 따라, 이를 지원하는 대표적인 운영 시스템인 비즈니스인텔리전스(BI)와 데이터웨어하우스(DW)의 구성과 지원 방식도 이러한 변화와 사용자 요구 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도록 바뀌어야 하는 시점이다.

운영 시스템과 사용자 요구 사항의 변화에 따라, 기업 시스템의 성격과 중요도 또한 바뀌고 있다. 이전의 시스템이 업무 환경을 지원하기 위한 IT 인프라를 구축하고 필요한 정보를 축적하는 것에 중요도를 두고 있었다면, 현재는 업무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정보계 시스템의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다. 다양한 시스템에 분산돼 관리되고 있는 정보를 업무 담당자가 의사 결정 시점에 필요한 정보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기능이 되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 환경 변화가 DW 운영 환경에도 변화를 가져오는 한 가지 요소가 되고 있다.

Won-seol.Suh@sybase.com

한국 사이베이스 Product Marketing 담당 부장 NI와 SI 비즈니스 경험을 바탕으로 인프라 솔루션을 국내에 출시하고, 제품 전략을 제시하는 업무를 해왔으며, 하이콤 정보통신, 스텔런트 코리아를 거쳐, 현재는 사이베이스에서 제품 전략과 Product Management와 Marketing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DW/BI 와 Mobility 분야에 주된 관심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