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삼성, LTE 카메라 ‘갤럭시NX’ 공개

2013.08.29

카메라를 잘 아는 전문가가 쓰기엔 아쉽고, 사진을 막 배우려는 사용자가 사기엔 너무 비싸다. 삼성전자가 8월29일 국내 출시한 렌즈 교환식 미러리스 카메라 ‘갤럭시 NX’를 보고 든 생각이다.

갤럭시NX는 미러리스 카메라에 구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를 얹은 제품이다. 안드로이드4.2.2(젤리빈)가 탑재됐다. 구글의 모든 안드로이드 기본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페이스북이나 메시지, e메일 등 스마트폰으로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전화 기능만 없다. 미러리스 카메라가 달린 모바일 기기에 가깝다.

nx_1_500

갤럭시NX를 이루는 부품도 스마트폰과 비슷하게 구성됐다. 갤럭시NX에는 1.6GHz로 동작하는 삼성전자 엑시노스 4412 쿼드코어 모바일 프로세서가 탑재됐다. ‘갤럭시노트2’에 적용된 프로세서다. 내장된 램은 2GB다. ‘갤럭시S4’를 비롯해 삼성전자의 최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과 비교해 다소 뒤처진 부품이 들어갔지만, 카메라로 쓰기에는 손색이 없다. 실제로 갤럭시NX를 구동해보니 안드로이드가 매우 부드럽게 동작했다. 촬영한 사진을 메모리카드에 저장하는 속도나 셔터를 눌러 촬영 모드로 바꾸는 속도도 만족스러웠다.

다만 카메라를 처음 켤 때는 다소 오래 걸린다. 스마트폰에서만 볼 수 있는 부팅 화면이 나타나는 카메라라니. 안드로이드로 구동되는 카메라가 가진 한계다. 언제 어디서나 급격하게 바뀌는 풍경을 민첩하게 사진에 담아야 하는 사용자는 불편을 느낄 수도 있는 부분이다.

이번엔 카메라 성능을 살펴보자. 마치 모바일 기기를 설명하듯 부품 성능을 늘어놨지만, 사진 촬영 성능이 뒤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갤럭시NX에는 APS-C 규격의 2030만화소 이미지센서가 적용됐다. 이미지를 처리해주는 프로세서는 드림(DRIme)4가 쓰였다. ISO는 25600까지 확장할 수 있고, 30 프레임(1초에 30장)으로 1080p 동영상도 찍을 수 있다. 뒷면에 달린 LCD는 4.8인치다. 촬영한 사진을 탁 트인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어 편리하다. 사진 촬영 외에 페이스북이나 인터넷 등 다른 기능을 이용할 때도 넓은 화면이 유용하게 쓰일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 갤럭시NX에는 ‘하이브리드 자동초점(AF)’ 기술이 적용됐다. 주로 DSLR 카메라에 쓰이는 위상차 자동초점(AF)과 미러리스 카메라에서 쓰이는 콘트라스트 AF를 동시에 쓰는 기술이다. 최고 셔터 속도는 6천분의 1, 연속 촬영 속도는 1초에 8.6장 수준이다. 렌즈교환식 미러리스 카메라라는 점에서 삼성전자가 만든 13개의 렌즈를 마음껏 이용할 수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갤럭시NX의 가장 큰 특징은 LTE 이동통신 네트워크에 접속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진을 찍어 바로 LTE망으로 페이스북에 올리거나 e메일에 첨부해 보낼 수 있다. 전화 기능만 빼면 스마트폰처럼 쓸 수 있다. ‘폰카’보다 품질이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으면서도 스마트폰처럼 간편하게 공유할 수 있다는 특징이 갤럭시NX의 핵심이다.

삼성전자는 갤럭시NX의 가격을 180만원으로 결정했다. 8월29일부터 구입할 수 있다. 갤럭시NX를 구입해 이동통신업체 대리점을 방문하면, LTE도 개통할 수 있다. 헌데, 가만 생각해보면 100만원 밑으로 갤럭시NX와 비슷한 성능을 가진 카메라가 즐비하다. 중급 DSLR 카메라도 180만원에서 200만원 선이면 구입할 수 있다. 갤럭시NX의 가격을 보고 고개를 갸우뚱거릴 수밖에 없다. 갤럭시NX의 여러 장점을 가리는 가격이 아쉽다.

임선홍 삼성전자 디지털이미징사업부 전략마케팅팀장은 갤럭시NX의 가격을 가리켜 “갤럭시NX는 전세계에서 비교할 수 있는 제품이 없어 가격도 비교할 수 없다”라며 “가격을 비교할 것이 아니라 제품의 가치를 봐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nx_3_500

갤럭시NX

nx_2_500

갤럭시NX로 찍은 사진을 페이스북으로 바로 올리는 모습

nx_5_500

카메라 구동 성능도 만족스럽다

sideway@bloter.net

기술을 이야기하지만, 사람을 생각합니다. [트위터] @Sideway_s, [페이스북] facebook.com/sideways86, [구글+] gplus.to/sideway [e메일] sideway@blo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