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텐센트, 10TB 클라우드 저장소가 무료

2013.09.01

무료로 제공하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용량을 놓고 중국에서 때아닌 전쟁이 벌어졌다. 근데 무료로 제공하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용량 크기가 장난이 아니다. 마치 누가 더 많이 용량을 줄 수 있는지를 두고 경쟁하는 분위기다.

시작은 검색엔진 업체 바이두와 인터넷 보안 전문업체 퀴우360가 열었다. 두 회사는 8월29일(현지기준) 자사 고객들에게 무료로 1TB에 이르는 클라우드 스토리지 용량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1TB라면 스마트폰에서 평균 화질로 쓰이는 650만 화소 사진을 기준으로 53만7731장을 저장할 수 있는 용량이다. 용량만 따지면 바이두와 퀴우360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만 이용해도 충분할 정도다.

그러나 인터넷 서비스 및 게임 서비스 전문기업 텐센트는 이 1TB도 부족하다고 보았다. 무려 최대 10TB를 무료로 제공하겠다고 나섰다. 약 540만장의 스마트폰 사진을 저장할 수 있는 크기다.

tencent cloud

드롭박스 같은 해외 클라우드 스토리지 업체가 무료로 20~30GB를 제공하는 것과 비교되는 처사다. 국내에는 KT 유클라우드가 50GB로 가장 많은 공간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텐센트가 처음부터 10TB를 사용자에게 무료로 제공하는 건 아니다. 텐센트의 클라우드 스토리지 서비스 ‘웨이윤’을 내려받으면 기본으로 1TB 저장공간이 무료로 주어진다. 텐센트 측은 “무료로 제공한 1TB 중 500GB를 채우면 2TB로, 다시 1.5TB를 채우면 3TB까지 용량을 무료로 자동 확장하는 식으로 10TB까지 제공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tencent cloud2

웨이윤에서 10TB를 내려받는 법은 간단하다. 우선 텐센트의 메신저 서비스인 QQ 아이디가 있어야 한다. http://www.imqq.com에서 우측상단 ‘sign up’을 눌러 QQ 계정을 만든 다음, 웨이윤 웹사이트에서 응용프로그램(앱)을 내려받는다. 앱을 내려받은 뒤 다시 웨이윤 10TB 이벤트 웹사이트에 접속해 1T라고 써 있는 아이콘을 누르면, 10TB까지 클라우드 스토리지 용량을 확장해 쓸 수 있다.

웨이윤은 안드로이드OS 2.2, iOS 5.0.1, 윈도우XP 이상이 설치된 기기에서 사용할 수 있다. 웹브라우저 접속도 가능하다. 모든 서비스가 중국어로 이뤄져 있는게 단점이긴 하다. 하지만 아이콘이 대체로 직관적으로 어떻게 파일을 올릴 수 있고 내릴 수 있는지 표시돼 있어, 사용하는 데 별 무리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tencent cloud3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웨이윤을 설치해 1031GB, 약 1TB를 제공받은 모습. 여기에 저장된 사진은 웨이윤 웹사이트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izziene@bloter.net

#블록체인 #핀테크 분야에서 호기심이 넘칩니다. @izzie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