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구글, ‘퀵오피스’ 무료로 공개

2013.09.20

구글이 지난해 6월 인수한 문서 작성 및 편집 솔루션 ‘퀵오피스’를 개선해 무료로 내놓았다.

구글은 9월19일(현지기준) 자사 블로그를 통해 “구글플레이앱스토어에서 지금 바로 퀵오피스를 무료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라고 발표했다. 퀵오피스를 사용하면 안드로이드 사용자와 iOS 사용자 모두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리젠테이션 문서를 무료로 작성하고 편집할 수 있다.

google quick office

안드로이드와 iOS에서 MS 오피스 솔루션을 사용하려면 오피스365 유료 가입자여야 한다. MS는 지난 6월 iOS용 오피스 모바일을, 7월에는 안드로이드용 오피스 모바일을 선보이면서 오피스365 유료 사용자만 무료로 오피스 모바일을 제공했다.

지금까지는 구글도 MS와 비슷한 전략을 취했다. 구글 역시 기업용 구글앱스 사용자에게만 무료로 퀵오피스를 제공했다. 지난해 12월 아이패드용 퀵오피스를, 지난 4월 안드로이드와 아이폰용 퀵오피스를 선보일 때도 유로 구글앱스 사용자만 무료로 퀵오피스를 사용할 수 있었다.

이 같은 판매 방식이 개방과 공유를 소중히 여기는 구글의 정신과 맞지 않다고 느껴서일까. 구글은 모든 사용자에게 오피스 사용 문을 넓혔다. 퀵오피스 무료 전략을 통해 사용자를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모바일 오피스 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는 쪽으로 전략을 수정했다.

앨런 워렌 구글 엔지니어링 수석부사장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오피스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퀵오피스 무료화를 진행했다”라며 “기존 구글드라이브가 지원하는 문서 외 MS 문서,  ZIP 파일도 퀵오피스를 통해 볼 수 있다”라고 말했다.

구글은 9월26일까지 퀵오피스를 내려받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이벤트를 진행한다. 구글은 해당 기간동안 퀵오피스를 내려받아 계정을 등록한 사용자에 한해 2년 동안 구글드라이브 10GB를 무료로 추가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구글 측은 “기존 구글드라이브 15GB에 10GB를 더해 총 25GB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라며 “추가 용량은 몇 주 안에 제공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izziene@bloter.net

뭐 화끈하고, 신나고, 재미난 일 없을까요? 할 일이 쌓여도 사람은 만나고, 기사는 씁니다. 관심있는 #핀테크 #클라우드 #그외 모든 것을 다룹니다. @izzie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