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우분투13.10’ 공개…PC・모바일 동시 지원

2013.10.18

우분투의 달, 10월이 돌아왔다. 캐노니컬은 매년 4월과 10월에 새로운 우분투 운영체제(OS)를 발표한다. 이번에도 지나치지 않았다. 캐노니컬은 10월17일(현지기준) 새로운 우분투 ‘Saucy Salamander(건방진 도룡뇽)’을 정식으로 선보였다. 버전명은 ‘우분투 13.10’이다.

우분투13.10은 PC와 모바일 환경을 동시에 지원하는 첫 우분투다. 지난 7월 캐노니컬이 “컨버지드 컴퓨팅 시장을 열겠다”라며 발표한 ‘우분투 엣지’가 적극 반영된 모양새다.

우분투13.10은 서버부터 PC, 태블릿, 스마트폰까지 동일한 사용자환경(UI)을 선보인다. 우분투13.10이 설치된 스마트폰을 특정한 독에 연결하면 우분투 PC로 사용할 수 있다.

캐노니컬이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스마트 스코프’ 역시 PC와 모바일 기기를 모두 지원한다.

스마트 스코프는 사용자가 검색창을 통해 입력한 내용을 기억한 다음 그 내용을 바탕으로 사용자에게 좋아할만한 검색 결과를 뽑아 보여주는 서비스다. 구글을 떠올리면 이해하기 쉽다. 구글에 로그인한 다음 검색서비스를 이용하면, 구글은 사용자와 연관성이 높은 검색 결과를 우선 보여준다. 스마트스코프는 위키피디아, 아마존, 구글뉴스, 플리커를 비롯해 다양한 맞춤형 검색 서비스를 지원한다.

ubuntu 13.10

그 외에도 캐노니컬은 모바일 기기와 PC를 동시에 지원하는 다양한 응용프로그램(앱)을 선보였다. 우분투13.10에는 웹브라우저, 캘린더, 시계, 날씨, 계산기 등 우분투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개발한 다양한 모바일 앱이 포함됐다.

마크 셔틀워스 캐노니컬 창립자는 “열정적인 얼리어답터와 다지이너 커뮤니티 도움에 힘입어 사용자와 개발자를 위한 독창적인 운영체제를 만들어냈다”라며 “우분투13.10은 스마트폰부터 PC, 서버까지 다양한 컴퓨팅 환경에 적용해 사용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우분투13.10은 오늘부터 웹사이트에서 내려받아 사용할 수 있다. 모바일 기기로는 ‘갤럭시 넥서스’와 ‘넥서스4’를 지원한다.

ubuntu mobile

 

izziene@bloter.net

뭐 화끈하고, 신나고, 재미난 일 없을까요? 할 일이 쌓여도 사람은 만나고, 기사는 씁니다. 관심있는 #핀테크 #클라우드 #그외 모든 것을 다룹니다. @izzien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