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게임위클리] “게임은 죽었소”

2013.10.27

“새로운 캐릭터가 떴는데 나만 몰랐네!” 국내외 최신 게임소식에 어쩐지 뒤처지는 기분이라면, 블로터닷넷이 매주 일요일 전해 드리는 ‘게임 위클리’를 참고하세요. 한 주간 올라온 게임업계 소식을 전달합니다. 굵직한 소식부터 작은 이야기까지, ‘게임 위클리’는 게임 매니아를 위한 주간 게임 뉴스입니다.

game_weekly_ver_6_500

“게임은 죽었소”

게임 산업에 여러 악재가 겹친 한주였다.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가 게임산업을 가리켜 ‘사회악’이라고 지칭한 이후 이번 주에는 정부가 게임산업을 ‘중독산업’으로 분류해 관리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게임산업 종사자와 게임을 즐기는 이들이 들으면 놀랄 일이다. 게임이 마약과 똑같이 분류됐으니 말이다.

각계각층에서 정부의 방침에 항의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K-IDEA)는 홈페이지에 ‘근조’ 마크를 달았다. 최민희 민주당 국회의원은 정부의 정책이 부처마다 다르다고 지적했다. 게임산업의 인큐베이터 노릇을 하는 성남시도 규제 완화를 소리높여 외쳤다. 국내 게임산업은 참으로 다사다난한 한 주를 보냈다.

k_idea_500

한국인터넷디지털엔터테인먼트협회(K-IDEA)

K-IDEA 성명 전문: 대한민국의 게임산업이 한반도를 넘어 전 세계시장에서 글로벌 거대기업과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마당에, 왜 정부는 구시대적 쇄국정책으로 게임산업의 발을 묶으려고 하는지 이해할 길이 없습니다.

게임산업을 “중독산업”으로 간주하고 규제하려는 “중독법”은 구한 말 추진됐던 “쇄국정책”의 2013년 버전입니다. 게임산업을 중독물로 규정하는 중독법은 세계시장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는 대한민국 게임산업에 사실상 사망선고를 내리는 잘못된 행위입니다.

특히, 젊은 청년들에게 게임산업은 새로운 일자리의 보고입니다. 게임산업 분야에는 매년 3% 이상 새로운 일자리가 만들어지고 있습니다. 여성의 일자리도 많이 창출하고 있습니다. 여성의 일자리가 전체 게임산업 분야에서 26.4%나 됩니다. 이는 다른 산업에서 여성 비율이 6.7%인 것과 비교해 4배가 넘는 높은 수치입니다.

전 세계 어느 나라도 자국의 우수 산업을 ‘악’으로 규정하는 사례가 없습니다. 해외에 가장 많이 수출하는 산업을 우리 스스로 ‘악’으로 규정하는 것은 제 발등을 찍는 어리석은 행위입니다. 진정 우리가 자랑스럽게 수출하는 우리의 상품을 스스로 ‘악’으로 규정해서야 되겠습니까?

게임산업을 악으로 간주하고 중독으로 묶는다면, 과거의 “쇄국정책”이 실패한 것처럼 미래의 게임산업은 글로벌시장에서 도태되고 실패한 산업으로 전락하고 말 것입니다.

게임산업을 구시대적인 쇄국정책으로 망하게 할 것인지, 아니면 미래지향적인 창조산업으로 키울 것인지. 선택은 모두 정부의 몫입니다.

게임산업은 이미 이중삼중 규제에 망가질 대로 망가졌고, 산업 생태계 또한 열악해져 투자가 점차 줄어들고 있습니다. 이런 마당에 보건복지부까지 나서서 게임에 대한 규제 권한을 갖겠다고 他부처와 밥그릇 싸움을 하는 모습에 우리는 깊은 환멸을 느낍니다. 게임산업에 종사하는 우리 10만 게임 산업인은 마약 제조업자가 아닙니다.

우리는 게임을 4대 중독물로 규정하고 보건복지부에 규제 권한을 부여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소위 ‘중독법’에 강력히 반대하며, 다음 주부터 온라인 서명운동 등 할 수 있는 모든 수단과 방법을 총동원할 것입니다.

최민희 민주당 국회의원실

게임산업 여당은 4대악, 미래부는 진흥: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민주당 최민희 의원이 정부와 여당의 정책 방향이 달라 ‘게임산업’이 혼란에 빠져있다고 지적했다. 최민희 의원은 25일 열린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국정감사에서 진흥원장에 게임산업 진흥정책을 묻는 과정에서 이 같은 의견을 밝혔다.

최민희 의원은 “미래창조과학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게임산업을 세계화하려 해도 여당이 반대한다면 불가능한 일”이라며 “게임이 불러오는 여러 부작용은 당연히 근절되어야겠지만, 계도가 아닌 규제를 앞세우는 것은 산업 전체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지 않고 단순히 이용자에게만 책임을 떠넘기는 것이며 여당의 자세가 아니다”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앞서 지난 10월7일 항우여 한나라당 대표는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게임을 사회에서 근절해야 할 ‘4대 악’으로 규정한 바 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진흥하겠다고 나서는 게임 산업이, 정작 여당에서는 나쁜 산업 취급을 받는 꼴이다.

최민희 의원은 “미래부가 게임산업을 5대 킬러 콘텐츠(K팝,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뮤지컬) 중 하나로 정하고, 집중적으로 육성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라며 “여기에 여당이 강력한 규제입장을 밝힌 것은 미래부와 창조경제에 대한 여당의 불신을 단편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성남시청

게임산업 규제 완화 필요: 성남시가 10월24일 성명을 내고, 게임산업을 “국가경쟁력 차원에서 게임산업에 관한 규제를 완화하고 인식전환을 위한 국민적 합의 절차가 수반돼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정부가 게임 산업을 마약과 도박처럼 분류하면, 게임의 역기능만 부각된다는 의견이다. 게임의 역기능은 전체 산업의 위축을 불러올 수 있고, 경쟁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

성남시는 정부의 게임산업 정책과 달리 게임 산업 진흥을 위한 정책을 마련했다. 성남시는 지난 6월 ‘성남특허지원센터’를 열었다. 업체의 지적재산권을 보호하고, 자문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이다. ‘글로벌게임허브센터’와 ‘모바일게임센터’에 이은 성남시의 3번째 산업 진흥책이다.

또, 소프트웨어산업 인재를 키우기 위해 ‘IT·게임·SW융합과학고’를 세우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공계 대학원도 유치할 계획이다.

성남시는 “황우여 한나라당 대표가 인터넷게임을 알코올, 마약, 도박과 함께 ‘4대 중독’이자 ‘사회악’으로 규정했고, 다음날 미래창조과학부는 ‘소프트웨어 혁신전략’을 발표해 소프트웨어산업을 창조경제의 실현 도구로 삼겠다는 의견을 발표해 정부부처와 국회에서 국가정책의 혼선을 초래하고 있다”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온라인게임 소식

넥슨

지스타 2013 출품작 공개: 넥슨이 오는 11월14일 부산 벡스코에서 열리는 ‘지스타 2013’ 출품작과 부스 운영 계획을 공개했다. ‘지스타 2013’ 현장에서 넥슨은 총 80개 부스를 운영할 계획이다. 핵심 게임으로 ‘도타2’와 ‘프로젝트 NT’, ‘영웅의 군단’ 등 온라인게임 2개와 모바일게임 1개를 선보인다는 방침이다.

‘도타2’는 넥슨이 운영하는 전체 부스 중 60%를 차지할 만큼 큰 공간에 배치된다. 전세계 ‘도타2’ e스포츠 최강팀을 초청한 ‘넥슨 인비테이셔널 슈퍼매치’를 11월15일부터 17일까지 매일 오후 1시부터 4시까지 진행한다. 이 대회에는 권위 있는 ‘도타2′ 대회인 ‘도타2 인터내셔널’의 시즌3 우승 팀 ‘디 얼라이언스’와 ‘DK’ 등 해외 유명 팀이 참석해 관객의 눈을 즐겁게 할 예정이다.

MMORPG ‘영웅의 군단’은 태블릿 PC 32대에 설치돼 관람객과 만난다. 넥슨은 2차 시범서비스(CBT) 이후 추가된 콘텐츠를 지스타에서 처음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띵소프트가 개발 중인 MMORPG ‘프로젝트 NT’도 이번 지스타 현장에서 개발 방향과 새 콘텐츠를 공개할 예정이다.

nexon_gstar_500

넥슨 할로윈 파티: 넥슨이 서비스하는 게임에서 다양한 할로윈데이 행사가 진행된다.

‘메이플스토리’에서는 오는 11월6일까지 ‘꼬마유령 겜스퍼’ 이벤트를 진행한다. 13레벨 이상 게이머가 몬스터 사냥으로 얻은 물감 아이템으로 겜스퍼를 직접 꾸미는 행사다. ‘서든어택’은 최근 3개월 동안 접속한 기록이 있는 게이머가 10월31일 게임에 접속하면, 할로윈 캐릭터 세트와 인기 ‘퍼니캐릭터 세트’ 17가지 중 1가지를 선물하는 행사다.

‘사이퍼즈’는 오는 31일부터 11월14일까지 ‘심술쟁이 잭의 호박 등’ 이벤트를 진행한다. 게이머가 게임 속에서 ‘버닝 포인트’와 바꿔 얻을 수 있는 ‘망치’로 ‘잭의 호박등’을 부수면 ‘슈퍼부스터 유니크’ 등 호박 안에 숨겨져 있는 다양한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카운터스트라이크 온라인’은 11월6일까지 게임에 접속한 모든 게이머에게 ‘호박 수류탄’과 ‘호박 머리 코스튬’, ‘꼬마 유령 코스튬’ 등 다양한 아이템을 지급한다.

이밖에 ‘샤이아’와 ‘아틀란티카’, ‘엘소드’, ‘에버플래닛’ 등 넥슨이 서비스 중인 다양한 게임에서 할로윈 행사를 진행한다. 자세한 행사 내용은 넥슨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maple_500

NHN엔터테인먼트

에오스 할로윈 행사: NHN엔터테인먼트가 MMORPG ‘에오스’에서 할로윈 데이를 맞아 행사를 진행한다. 이번 ‘할로윈 파티’는 오는 10월31일까지 진행된다.

이벤트 기간 8일 동안 3시간 이상 접속한 모든 게이머는 ‘할로윈 특제 호박머리 코사지’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할로윈 분위기를 낸 ‘마녀 모자’와 ‘호랑이’ 탈것도 판올림 됐다. 게이머의 의견을 받아들여 무한 던전 주간 입장 횟수도 기존 7회에서 10회로 올렸다.

NHN엔터테인먼트는 오는 11월3일까지 ‘가을 버프 이벤트’도 함께 진행한다. 매일 강화 확률과 전장포인트, 공격력, 방어력 등 다양한 수치를 올려주는 행사다.

‘에오스’의 판올림 소식과 할로윈 파티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eos_500

엑스엘게임즈

아키에이지 할로윈 파티: ‘아키에이지’가 할로윈 데이를 맞아 ‘단호박 머리’ 몬스터를 물리치는 이벤트를 오는 10월30일까지 진행한다. 단호박 머리 몬스터는 ‘서대륙’의 ‘릴리엇 구릉지’와 ‘동대륙’의 ‘호랑이 등뼈 산맥’, ‘신기루 섬’에서 만날 수 있다. 단호한 마녀 ‘에번’에게 행사 임무를 얻은 다음 ‘단호박 머리’를 사냥하면, ‘단호박 결정’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단호박 결정을 다시 에번에게 가져가면, 할로윈 기념 선물 상자를 받는 행사다.

포르투나게임즈

던전히어로 시즌2 할로윈 파티: ‘던전히어로 시즌2’는 오는 11월7일까지 모든 몬스터로부터 이벤트 아이템인 ‘할로윈 호박’을 얻을 수 있는 행사를 진행한다.

‘할로윈 호박’을 모아 ‘트린젤’ 지역에 있는 할로윈 NPC에게 가져가면, 게임에서 유용하게 쓸 수 있는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플레이위드

로한 할로윈 파티: ‘로한’에서는 ‘마법의 호박’과 ‘빨간 마법 물약’ 등 행사 아이템을 모으면 ‘매트해터의 모자’나 ‘고딕드레스 복장’ 등 할로윈 아이템을 받을 수 있는 행사를 진행한다.

엘엔케이로직코리아

거울전쟁-신성부활 할로윈 파티: 엘엔케이로직코리아가 서비스 중인 ‘거울전쟁 신성부활’은 할로윈 분위기에 맞춰 호박 등불과 닮은 ‘펌킨헤드’ 등 4가지 장비 아이템을 추가했다.

모바일게임 소식

컴투스

컴투스 할로윈 파티: 컴투스가 개발한 ‘타이니팜’과 ‘더비데이즈’, ‘말랑말랑 목장 포 카카오’가 할로윈 데이를 맞아 행사를 진행한다.

‘타이니팜’은 오는 11월5일까지 ‘유령퇴치전’ 행사를 연다. 유령은 ‘해골 돼지’, ‘드라큘라 젖소’ 등 할로윈 분위기를 입힌 동물을 교배하면 나타난다. 유령을 선택해 판매하면 퇴치할 수 있다. 유령을 퇴치한 횟수에 따라 게임머니인 ‘벨’과 다양한 할로윈 장식 아이템을 받을 수 있다.

‘더비데이즈’와 ‘말랑말랑 목장’은 오는 27일까지 ‘날개뽑기’ 행사를 진행한다. 상점에서 일정량의 ‘코인’을 사용해 자신이 보유한 말을 ‘페이윈’과 교배시켜 ‘페이윈’과 똑같은 모양의 날개를 얻으면, ‘페이윈’ 망아지를 즉시 지급하는 행사다. 분홍색 몸에 하얀 날개를 가진 ‘페이윈’은 별도로 판매되지 않는 특수한 말이다. 이번 행사를 통해서만 일시적으로 얻을 수 있다.

com2us_500

컴투스 게임의 할로윈 행사는 컴투스 홈페이지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위메이드

나도 카레이서 포 카카오: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가 개발한 모바일 기기용 레이싱 게임 ‘나도 카레이서 포 카카오’가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 동시 출시됐다. ‘나도 카레이서’는 ‘사막’과 ‘숲’, ‘얼음 도시’, ‘해변’ 등 다양한 주제를 가진 도로를 달리며 레이싱을 즐기는 게임이다.

자동차 아이템은 초고속도와 연료량 등에 따라 등급별로 나뉘어 있다. ‘드라이버’도 ‘자석 효과’나 ‘보호막 생성’ 등 특별한 능력에 따라 나뉜다. 여러 아이템을 활용해 다양한 방식으로 게임을 즐길 수 있다.

‘나도 카레이서’는 스마트폰을 마치 자동차 운전대 처럼 쓰는 ‘G센서 방식’과 방향키를 터치하는 방식 두 가지를 지원한다.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는 ‘나도 카레이서’ 출시를 기념해 다양한 선물을 주는 행사도 진행한다. 출시 기념행사는 공식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wemade_450

sideway@bloter.net

기술을 이야기하지만, 사람을 생각합니다. [트위터] @Sideway_s, [페이스북] facebook.com/sideways86, [구글+] gplus.to/sideway [e메일] sideway@blo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