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블로터 신간] 페이스북 장사의 신

2013.10.31

cover_god_of_facebook

(주)블로터앤미디어가 29일 신간 <페이스북 장사의 신>을 펴냈습니다.

소상공인, 자영업자, 소기업, 농업인, 스타트업, 1인기업, 프리랜서 등 우리 사회 99%를 차지하는 기업인들을 위한 실전 SNS 마케팅 활용서입니다.

귀농 4년만에 100% 직거래를 달성한 소셜농부 장창현, 매출의 30%를 소셜미디어로 일궈낸 꽃집아재 김용길, 자연을 노래하며 꽃차를 파는 동강의 스토리텔러 정용화, 팔아야 할 것은 사람이라는 유학파 생선장수 오일, 알리지 않는 것이 최고의 마케팅이라는 역설의 주인공 푸른창 박지영, 골목상권 분투기의 주인공 고재영빵집의 고재영 등.

<페이스북 장사의 신>은 이들의 생생한 경험담이 고스란히 담겨있습니다. 그들의 노하우와 비법을 공유하고자 엮었습니다.

페이스북 사용법이나 일반적인 마케팅 이론에 바탕을 둔 페이스북 마케팅 관련 서적은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 장사 현장에서 좌충우돌, 일희일비하며 몸으로 배운 페이스북 활용기를 담은 책은 <페이스북 장사의 신>이 처음이 아닐까 싶습니다. 특히 주인공들이 규모있는 기업의 마케터나 기획자가 아니라 모두 혼자서 장사를 하거나 농사를 짓는 사람들이라는 것도 그동안 나왔던 마케팅 서적과 크게 다른 점입니다.

이 책에는 모두 16명의 페이스북 고수(!)가 소개됩니다. 책의 저자는 2년동안 이들을 찾아 전국 방방곡곡을 누볐습니다. 그렇게 만나 나눈 대화를 정리해 이번에 책으로 엮은 겁니다. 단순히 그들의 경험담을 소개하는 것에 그치지 않았습니다. 소셜마케팅 전문가로서 쌓은 경험과 이론으로 그들의 경험을 해석하고 요약한 학습노트도 제공합니다. 이 학습노트만 정독해도 페이스북 마케팅의 실전내공을 다지는 데 부족하지 않을 겁니다.

소셜미디어 시대 이들처럼 장사하라

평범한 소상공인, 농부에서 페이스북 달인이 되기까지 그들의 좌충우돌 분투기

그 속에서 배우는 실전 마케팅 교본이자 이 시대의 장사학 개론

저자인 김철환 적정마케팅연구소 소장은 “2년 전만 해도 소셜미디어 마케팅 전문가라 스스로 자부했는데, 이 책의 주인공들을 만나면서 그런 자부심이 산산조각 났다”며 “이들과 이야기를 나눈 후 그동안 불멸의 진리마냥 떠들고 다녔던 얘기가 그저 기존 마케팅의 틀에 페이스북을 억지로 끼워 맞춘 것에 불과했다는 걸 깨달았다”고 고백합니다.

전통적인 마케팅은 포장과 홍보의 기술입니다. 어떻게 하면 사업, 상품, 서비스를 매력적으로 포장해 그것을 더 많은 사람에게 전달할 수 있을까 고민하지요. 사실 저자를 비롯한 많은 전문가는 그런 관점에서 페이스북을 바라봤습니다.

gods_of_sales

하지만, 이 책의 주인공들이 말하는 페이스북 마케팅은 다릅니다. 그들은 비즈니스용 계정인 페이지보다 개인용 계정인 프로필이 마케팅에 더 효과적이라고 말합니다. 상품을 이야기하지 않아야 상품이 팔린다는 역설을 보여줍니다. 포장 대신 겸손의 중요성을, 일방적인 홍보 대신 경청과 소통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저자는 “이 책의 주인공들이 말하는 페이스북 마케팅은 사실 마케팅이라기 보다 사람들과 좀 더 잘 어울려 지내는 데 필요한 처세술에 가까웠다. 그럼에도 그들은 대기업도 이루기 어려운 마케팅 성과를 냈다”며 “아마도 그들의 페이스북 활용이 사람, 어울림, 소통이라는 페이스북의 본질에 충실했기 때문일 것”이라고 분석합니다.

결국 저자는 이 책의 주인공들 덕분에 페이스북 마케팅에 대한 인식을 바로잡을 수 있었다며 그들을 ‘페이스북 장사의 신’이라 부르는데 주저하지 않았습니다.

페이스북 장사의 신들이 한결같이 꼽는 비결이 있습니다. 바로 ‘꾸준함’과 ‘경청’입니다. 이것만 마음에 새기고 실천할 수 있다면 여러분도 ‘장사의 신’이 될 수 있을 겁니다.

<페이스북 장사의 신>은 인터넷 서점 및 전국 대형 서점에서 지금 바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 바랍니다.

<페이스북 장사의 신> 김철환 지음, 블로터앤미디어 펴냄. 15,000원

 

bloter@bloter.net

블로터는 블로거(BLOGGER)와 리포터(REPORTER)가 결합된 말입니다. 블로거의 전문적 분석능력과 리포터의 현장취재력이 결합된 소셜시대의 새로운 저널리스트를 꿈꿉니다. # Twitter : @bloter_news # Facebook : facebook.com/blo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