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오피스 문서를 공유하자-도큐먼트UCC, 오피스로그

2007.05.01

동영상 UCC,  이미지 UCC 에서 도큐멘트 UCC까지…..!

지난 주 월요일에 ThinkFreeDocs라는 도큐멘트UCC(OfficeLog) 서비스를 은근슬쩍 오픈했습니다. 베타라고 붙여봤는데 아직 여러모로 부족합니다. 특히, 운영 플랫폼이 EC2/S2라 더욱 그러합니다. 아마존 EC2 상에서 필요한 인스턴스를 만들어 운영하는데 로드밸런싱과 도메인간의 세션 유지 등 고민해야 할 사항이 참 많네요. 그런데 지금 이러한 기술을 확보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이후에는 스토리지와 컴퓨팅 클라우드를 대부분 빌려서 사용하게 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여간 Docs 서비스는 한국에서도 공격적으로도 서비스를 운영할 생각입니다. 여러모로 UCC 환경과 사용자 인식면에서 가장 적합한 곳이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에서 검증된 서비스와 모델을 실시간에 전세계 서비스로 반영할 생각입니다. 그렇다면 정말 문서UCC(OfficeLog)라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을까요?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오피스로그는 오피스 문서를 로그처럼 웹에 남기고 이를 공유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먼저 질문 하나 드리겠습니다.  웹상의 웹 문서가 많을까요, 아니면 데스크톱의 오피스 문서들이 많을까요? 당연히 웹 문서가 더 많습니다. 특히 위키나 블로그 등 개인 미디어의 등장은 웹 문서의 폭발적 증가를 가져왔습니다. 그렇지만 데스크톱 문서도 만만치는 않습니다.

Q : 데스크톱상에 문서들이 얼마나 생성될까?
A : 매년 7천5백만개의 오피스 문서가 생성된다. (타워 그룹)

특히, 웹 문서에 비해 데스크톱의 오피스 문서는 웹에 비해 내용이나 질이 월등히 높습니다. 보고서나 논문 등 웹 문서에 비해 보다 많은 공을 들여 작업하기 때문이죠.

그렇다면 웹 사용자가 많을까요, 아니면 데스크톱 오피스 사용자들이 많을까요? 당연히 웹 사용자가 많습니다. 그런데 웹 오피스 사용자가 많을까요, 데스크톱 오피스 사용자가 많을까요? 당연히 데스크톱상의 오피스 사용자들이 월등히 많습니다.

Q : 오피스 사용자들은 얼마나 될까?
A : 4억 오피스 사용자들. (ENT뉴스)
A : 9천 8백만 지식근로자들.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시장의 규모는 그렇다면 어느 정도나 되나요?

Q : 오피스 소프트웨어의 시장 규모는?
A : MS가 분기당 5억 달러 이상의 매출에 비용을 제외하고 3억 달러 이상의 순수익을 남기기에 최소 20억 달러 이상의 시장이 있고, MS의 시장 점유율이 90% 이상이고 보수적으로 최소 20억 달러 이상의 시장 규모를 갖고 있다. (MS의 1사분기 매출을 보고 역산한 것입니다.)

기업 입장에서 이러한 오피스 문서는 모두 회사의 것일까요?

Q : 기업에서 오피스 문서는 모두 자산인가?
A : 기업에서 디지털 자산중 80% 이상이 개인의 하드디스크에 개인 파일들로 존재하기 때문에 활용할 수 없다. (가트너그룹)

보안 및 회사의 자산 자원에서 삼성전자같은 기업들은 로컬에 디스크가 없는 장비를 사용합니다. 웹 오피스를 사용하면 자연스럽게 이런 문제는 해결됩니다.

Q : 기업에서 협업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은?
A : e메일을 사용해 협업을 하는 비율은 65.1%. (캡벤처스)
A:  첨부파일 처리가 가장 귀찮다. (박재현).

웹 문서 수에 비해서는 작지만 웹에 비해 보다 정제된 정보가 정리되어 있는 오피스 문서가 웹화된다면 웹은 보다 풍부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최근들어 웹 오피스가 확산되면서 웹상에서 유통되는 오피스 문서는 더욱 증가할 것이고 이를 공유하는 플랫폼으로서 문서 UCC 서비스가 중요해질 것 입니다. 특히 개인들의 주요 지적 자산인 오피스 문서를 오피스로그를 통해 마치 블로그처럼 손쉽게 웹상에서 관리, 공개함으로써 다양한 참여 기회를 얻게 되실 겁니다. 저의 오피스로그를 보시면 쉽게 이해하실 겁니다.

이번에 씽크프리에서 베타로 운영하고 있는 도큐먼트 UCC 서비스인 ThinkFree Docs는 바로 이러한 데스크톱상의 오피스 문서를 웹으로 전환하는 플랫폼으로서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불특정 다수에게 문서를 공개할 수도 있지만, 특정 그룹이나 사람들과 자료를 공유하고 공동으로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개인이 원하면 유료화도 할 수 있겠죠. 아니면 광고를 붙여 개인 사업도 가능할 겁니다. 다양한 형태로 활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실제로 저도 외부 발표시 저의 오피스로그에 발표 자료를 올려놓고 바로 발표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질문이나 기타 의문 사항은 제 오피스로그에 올려달라고 말씀드리고 있습니다.

지금 바로 여러부의 오피스 문서를 오피스로그로 정리해 보세요. 또 다른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jaehyunpark.kr@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