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장사학개론] ①프로필에 집중하라.

가 +
가 -

소상공인, 자영업자, 스타트업, 프리랜서 등 철저히 작인 기업 입장에서 다시 쓴 페이스북 장사학 개론을 연재합니다. 내용은 필자의 책 ‘페이스북 장사의 신‘에서 발췌했습니다.

장사학개론페이스북에 가입하면 기본적으로 개인 계정인 ‘프로필 페이지’가 생깁니다. 흔히 줄여서 ‘프로필’이라고 부릅니다. 여기에 자신이 원하면 추가로 ‘팬 페이지’라는 계정을 만들 수 있는데, 이것은 줄여서 ‘페이지’라고 합니다.

개인 계정인 ‘프로필’로 맺을 수 있는 친구는 최대 5천명이지만, ‘페이지’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사람(팬)은 무제한입니다. 그래서 기업은 무조건 페이지를 만들어야 합니다. 하지만 큰 기업이나 유명인이라도 5천명 이상의 팬을 만들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광고를 하거나 경품을 내걸지 않고서는 팬 1천명도 확보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설령 페이지의 팬을 늘렸다 해도 질 좋은 콘텐츠로 팬들의 폭넓은 호응을 얻어내지 못하면 팬 수는 말 그대로 숫자에 불과하게 됩니다. 페이지에 새로운 콘텐츠를 올린다고 해서 그 콘텐츠가 모든 팬의 뉴스피드에 노출되지는 않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은 평소 ‘좋아요’나 댓글 등으로 반응을 보여주지 않은 팬의 뉴스피드에는 콘텐츠를 잘 노출시켜 주지 않습니다. 페이지의 콘텐츠가 팬들의 뉴스피드에 노출될 가능성은 평균 16%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요즘은 페이스북에 돈을 내면 콘텐츠를 좀 더 많은 팬에게 보여줄 수 있지만, 비용이 만만치 않습니다. 경품 이벤트를 열어 콘텐츠에 대한 호응을 만들어낼 수도 있지만, 효과는 잠시뿐입니다. 지속적인 호응을 얻자고 계속해서 돈을 써가며 이벤트를 열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한마디로 든든한 지갑과 질 좋은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면, 페이지를 만들어 팬을 늘리고 그 팬들의 뉴스피드에 콘텐츠를 계속 노출시키는 것이 사실상 어려운 것입니다.

하지만 개인 계정인 프로필은 다릅니다.

프로필은 먼저 적극적으로 친구 신청을 해 나가면 시간이 걸릴 뿐 얼마든지 친구 5천명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게다가 프로필에는 페이지의 팬이 되는 것과 똑같은 ‘팔로우’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콘텐츠만 좋다면 구독자 수를 무제한으로 늘릴 수도 있다는 얘기입니다.

프로필 역시 콘텐츠를 새로 올렸을 때 그것이 모든 친구의 뉴스피드에 노출되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노출될 확률은 페이지보다 훨씬 높습니다. 페이지는 비인격적인 반면, 프로필은 인격적이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 사용자들은 사람과 소통하고 싶어합니다. 하지만 페이지는 사람이라는 느낌이 나지 않고 소통 기능도 제한돼 있습니다. 아무리 페이지에 캐릭터를 부여한다 해도 팬들과 소통할 수 있는 건 페이지에 달리는 댓글에 반응하거나 팬들이 올리는 글을 공유하는 정도가 전부입니다. 페이지로는 팬의 글에 댓글을 달거나 ‘좋아요’를 할 수도 없습니다.

콘텐츠에 대한 반응은 상대방의 콘텐츠에 먼저 반응해 줌으로써 얻어낼 수도 있는데, 페이지로는 그것을 할 수 없는 것입니다.

프로필은 마케팅 성과 측면에서도 페이지보다 뛰어납니다. 적어도 개인과 작은 기업의 경우엔 그렇습니다. 책 ‘페이스북 장사의 신‘의 주인공들은 프로필의 매출 기여도가 절대적이고 프로필 친구들의 고객 전환율이 페이지 팬들의 고객 전환율보다 월등히 높다고 입을 모읍니다. 그들은 페이지의 역할은 상품을 모아놓은 진열장 정도일 뿐, 실제 고객을 발굴하는 것은 개인 계정인 프로필이라고 말합니다.

따라서 개인과 작은 기업은 프로필을 통한 마케팅에 집중해야 합니다. 프로필은 페이지에 비해 관계를 늘리기도 쉽고, 관계를 맺은 사람에게 콘텐츠를 노출하기에도 유리합니다. 마케팅 성과도 좋습니다. 비용이 들지도 않습니다.

다음 글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겠지만, 프로필로 사귈 수 있는 친구 5천명은 개인과 작은 기업에는 큰 시장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필에는 개인과 작은 기업만이 누릴 수 있는 이점도 있습니다. 프로필로 마케팅을 하기 위해선 기업 운영주가 직접 페이스북을 운영해야 합니다. 마케팅 담당 직원의 프로필로 마케팅을 한다면, 직원 이직이라는 위험을 늘 안고 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한 까닭에라도 큰 기업은 페이지로 마케팅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사장님이 직접 마케팅을 해야 하는 작은 기업은 프로필로 마케팅을 할 수 있습니다. 사업이 영원하란 법은 없습니다. 현재의 사업을 접고 새로운 사업을 준비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데 폐업의 가능성은 영세한 작은 기업이 높습니다. 회사명으로 된 페이지를 운영할 경우 폐업과 동시에 그 페이지가 무용지물이 될 가능성도 높다는 얘기입니다.

사업 규모가 작을수록 프로필로 마케팅을 하는 것이 낫습니다. 사업은 바뀌어도 사람은 바뀌지 않기 때문입니다.

** 책 ‘페이스북 장사의 신 정보 보기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