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플래닛, T맵 광고 API 무료 공개

가 +
가 -

SK플래닛이 위치기반서비스(LBS) 사업자를 위한 ‘T맵 광고 API’를 무료로 제공한다고 11월11일 밝혔다. LBS 사업자는 T맵 광고 API를 이용해 손쉽게 자신의 모바일 서비스에 위치기반 광고 서비스를 더할 수 있게 됐다.

T맵 광고 API는 SK플래닛 사내벤처 ‘어라운더스’의 위치기반 광고 플랫폼을 활용한다. ‘어라운더스’는 오프라인의 다양한 사업자의 광고와 쿠폰 등을 제공하는 위치기반 서비스 광고 중개 플랫폼이다.

tmap ad api

LBS 사업자는 T맵 광고 API로 광고 서비스 환경을 만들고 어라운더스로부터 광고를 받으면 된다. 자기가 개발한 모바일 서비스에서 위치기반 광고를 한번에 띄울 수 있다.

예를 들어 맛집 찾기 모바일 응용프로그램(앱)을 개발하는 개발자라면, T맵 광고 API를 이용해 한번에 사용자 위치를 바탕으로 한 맛집 광고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기존에는 LBS 사업자가 자신의 서비스에 모바일 광고를 더하려면 별도로 광고 인벤토리를 개발하고 검수 과정을 거쳐야 했다.

SK플래닛은 “LBS 사업자가 서비스 개발 외에 투자해야 했던 광고주 영업이나 관리, 추가 개발 등의 노력이 없이도 자신의 서비스에 부가적인 광고 수익원을 추가할 수 있게 됐다”라며 “‘플래닛엑스’ 개발자센터를 통해 고객이 클릭한 광고에 대한 통계 및 매월 광고수익 정산까지 한번에 이뤄져 개발자 편의성을 극대화했다”라고 설명했다.

SK플래닛 김후종 LBS사업부장은 “다양한 환경에서 위치정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T맵이 보유하고 있는 10년 이상의 서비스 운영 노하우를 비즈니스 파트너 들과 함께 공유하고 있다”라며 “이를 통해 고객에게 더욱 편리한 위치기반 서비스가 등장하게 됨은 물론 서비스 사업자들 역시 더 많은 수익을 통해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플랫폼 생태계를 마련해 갈 것”이라고 밝혔다.

SK플래닛은 지난해 말 선보인 ‘플래닛엑스’ 개발자 행사에서 개발자들이 T맵의 위치기반 정보 플랫폼을 이용할 수 있도록 API를 공개한 바 있다. 당시 SK플래닛음 T맵 빠른길 안내, 실시간 교통정보는 물론 목적지 통합검색 기능, 출발시간과 도착시간을 예측해주는 타임머신 기능, 목적지 음성검색 기능 등 T맵의 주요 API정보를 공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