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장사학개론] ④좋은 페친을 고르는 6가지 기준

가 +
가 -

소상공인, 자영업자, 스타트업, 프리랜서 등 철저히 작인 기업 입장에서 다시 쓴 페이스북 장사학 개론을 연재합니다. 내용은 필자의 책 ’페이스북 장사의 신‘에서 발췌했습니다.

인연(因緣).

인연을 우리말로 풀면, 결과적인 인간 관계를 뜻합니다. 달리 해석하면, 수동적인 인간관계라고 풀 수 있습니다. 물론 반론의 여지는 있습니다. 혈연을 제외한 나머지 학연, 직연, 지연 등은 인연의 원인이 되는 환경, 이를테면 학교나 직장, 거주지 등을 스스로 선택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스스로 환경을 선택할 수 있다 해도 인연을 맺게 될 사람까지 예상하거나 미리 선택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같은 학급에서 어떤 친구를 만나게 될 지, 직장에서 어떤 사람과 일하게 될 지는 상당부분 우연의 지배를 받게 됩니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말하는 인연이라는 것은 내 의지와 상관없이 수동적으로 만들어진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페이스북을 활용하면 수동적인 인연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게 됩니다. 사람의 바다에서 누구와 관계를 맺을 것인지 스스로 선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많은 페이스북 사용자가 수동적인 태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저 페이스북이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사람과 친구를 맺고, 눈에 띄는 사람이 있으면 가리지 않고 친구 신청을 합니다. 친구 요청이 들어오면 일단 수락부터 하고 봅니다.

그런데 이런 식으로 친구가 늘어난들 무슨 의미가 있을까요. 나의 관심과 시간도 한정된 자원입니다. 전혀 의미 없는 사람에게 자원이 낭비되면, 평소 사귀어보고 싶었거나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사람과 친구가 되었을 때 그들에게 소홀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태도를 바꿔야 합니다. 페이스북에서 인맥 맺기를 할 때는 능동적인 자세를 취해야 합니다. 할 수만 있다면 몇 가지 기준을 세우고, 그 기준에 맞는 친구와 사귀어 나가야 합니다. 먼저 찾아다니면서 친구 요청을 하는 것까지는 못하더라도, 들어오는 친구 요청에 대해서만큼은 자신만의 기준을 가지고 판단해 볼 필요는 있습니다.

공통적으로 삼아볼 수 있는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프로필이 잘 정리된 사람입니다. 프로필에 본인 사진이 없고, 실명을 쓰지 않는 사람은 사귀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사람과는 아무리 오랜 시간을 교류해봤자 신뢰나 친밀감은 좀처럼 생겨나지 않습니다.

다음으로는 자신의 생각과 일상을 나눌 줄 아는 사람입니다. 본인 이야기 없이 남의 이야기나 뉴스만 퍼나르는 사람은 피해야 합니다. 이런 사람 역시 오랜 시간이 지나도 친해질 수 없습니다.

세 번째로는 소통에 적극적인 사람입니다. 여러분은 친구가 많은 사람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하겠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습니다. 친구가 5천명인데도 올리는 글에 ‘좋아요’나 댓글이 몇 십 건밖에 달리지 않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은 친구만 많지 소통에는 인색합니다. 만약 그런 사람과 친구가 된다면 여러분은 단지 그들의 친구 수만 채워준 게 됩니다. 반면 친구 수는 적어도 글에 달리는 ‘좋아요’나 댓글이 많은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과는 친구를 맺는 것이 좋습니다. 이들은 친구 수보다 소통에 충실한 사람입니다. 이런 사람은 여러분이 올리는 글을 절대 모른 체하지 않습니다.

네 번째로는 친구의 친구 중에서 친구와 유독 활발하게 교류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페이스북 친구가 많아지면 모든 친구와 소통을 한다는 게 사실상 불가능해집니다. 하지만 친구의 담벼락에서 평소 그 친구와 많은 댓글을 주고 받는 사람과 친구가 된다면, 친구의 담벼락에서라도 그 사람을 자주 마주칠 수 있게 됩니다. 공통의 친구가 있는 만큼 좀 더 편안한 분위기도 연출될 것입니다.

다섯 번째로는 영향력이 있는 사람입니다. 페이스북의 영향력자는 트위터의 영향력자와 차이가 있습니다. 보통 현실 세계에서도 영향력이 있는 사람, 예를 들면 유명 연예인, 작가, 정치인, 운동선수 등은 트위터에서도 영향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페이스북은 조금 다릅니다. 페이스북은 일방적으로 팔로잉하면서 정보만 받아보는 트위터와 달리, 양방향으로 소통하는 채널입니다. 그런 만큼 아무리 현실세계에서 영향력이 크다 해도, 소통이 없다면 인기가 없습니다. 페이스북에선 보통사람이라 해도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경청하고 공감해주는 사람이 인기도 많고 영향력도 있습니다.

20대 80의 법칙이 있습니다. 20%의 소수가 결과의 80%를 만들어낸다는 원리인데, 페이스북의 입소문 확산도 그 법칙을 따릅니다. 예를 들어 여러분의 콘텐츠가 만명의 사람에게 도달됐다면 그 도달의 80%는 여러분의 친구 가운데 20%가 만들어낸 것입니다. 그 만큼 많은 사람과 관계를 맺는 것 못지않게 영향력자와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할 것입니다.

여섯 번째로는 잠재고객입니다. 여러분이 B2B 비즈니스처럼 고객이 분명한 업종에 종사하고 있다면 그 분야의 사람을 찾아 관계를 맺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야만, 친구의 고객 전환율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사업상 고객과 페이스북 친구를 맺었다면 그 친구의 친구 목록을 살펴보세요. 그럼 그 목록에서 동종 업계의 사람을 찾을 수 있습니다. 서로 비슷한 배경을 가진 사람끼리 친구가 되는 페이스북의 특성상 고객의 친구 중에는 같은 업종에서 일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한편 그룹 활동을 하는 것도 잠재고객을 찾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 됩니다. 그룹은 특정 주제나 관심사를 중심으로 사람이 모이는 공간이기 때문에, 여러분의 사업과 관련된 그룹만 잘 찾아내 가입한다면 쉽게 다수의 잠재고객을 찾아낼 수 있을 것입니다.

** 책 ‘페이스북 장사의 신 정보 보기

cover_god_of_facebook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