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주간SNS동향] SK컴즈, 싸이월드 분사 검토

2013.12.02

SK컴즈, 싸이월드 분사 검토…네이트에 집중

SK컴즈는 싸이월드를 분사하는 걸 검토한다며 “재창업 수준의 파괴적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절박함 속에서 과감한 사업구조 조정과 그에 따른 인력조정을 결정”이라고 12월2일 설명했다.

SK컴즈는 싸이월드를 종업원지주회사 형태(EBO)로 만들어, 외부와 적극적으로 제휴하고 잠재력을 최대한 살리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카메라 앱인 싸이메라에 대해서도 조직 분사를 하거나 해외 진출을 위한 방안을 검토중이다.

SK컴즈의 서비스는 네이트와 싸이월드라는 두 개 축으로 나뉜다. 싸이월드를 분사하고 나면 네이트가 남는다.

SK컴즈는 네이트 검색을 외부 사업자와 전략적 제휴하는 형태로 바꾸고, 전사 자원을 네이트 중심으로 재편할 계획이다.

위 계획을 실천하기 위해 SK컴즈는 인력 축소를 단행한다. 12월2일부터 13일 사이에 전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 신청을 받는다. SK컴즈의 임직원은 경영 상황에 대한 책임을 지고 실본부장급 이상은 일괄 사표를 제출하기로 했다.

SK컴즈는 이와 같은 결정을 내린 까닭으로 “작년 10월 경영혁신 추진과정에서의 희망퇴직 실시 이후 회사의 턴어라운드를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왔음에도 주요 플랫폼의 실적부진이 지속되며 8분기 연속적자가 발생”한 상황과 “현재와 같은 사업체계와 인력규모로는 내일의 생존이 더 이상 어렵다는 결론”을 들었다.

cyworld_logo

네이트온 모바일앱, 휴대폰 번호로 가입해 쓴다

앞으로 휴대폰 번호만으로 네이트온에 가입할 수 있게 됐다.

SK컴즈는 모바일용 네이트온을 3.0버전으로 판올림하면서, 휴대폰 번호로 가입하는 기능을 적용했다고 11월27일 밝혔다.

네이트온 모바일 앱을 새로 쓰는 이용자는 카카오톡이나 라인, 마이피플처럼 휴대폰 번호를 등록해 회원 가입할 수 있다. 친구 찾기나 친구 목록 만드는 방법도 카카오톡과 비슷해졌다.

그동안 네이트온은 네이트와 싸이월드 사용자만 쓸 수 있었다. 네이트온에 별도로 회원가입하는 방법이 없었기 때문이다.

휴대전화로 네이트온에 가입한 사용자는 아직 PC용 네이트온을 사용할 수 없다. SK컴즈는 PC 버전 연동 작업을 빠른 시일 안에 제공할 계획이다.

휴대전화 번호로 네이트온에 가입하는 기능은 안드로이드폰에 우선 적용됐으며, 아이폰 앱에도 곧 선보일 예정이다.

위챗, 스마트폰 15만대 10분 만에 판매

중국의 모바일 메신저 ‘위챗’이 전자상거래 플랫폼으로 진화할지 지켜봐야겠다.

중국의 애플로 불리는 샤오미는 올 9월 출시한 스마트폰 ‘Mi3’을 위챗에서 15만대 팔기로 했다. 11월28일 오후 12시, 판매를 시작하자 9분 55초만에 준비한 물량 15만대를 모두 팔았다. 판매한 제품은 차이나모바일 회원이 쓸 수 있는 3G 모델이다. Mi3를 사려는 사용자는 위챗에서 예약 구매할 수 있었다.

샤오미는 위챗에서 Mi3를 팔기 전 11월19일 10만대를 6분만에 팔고, 11월11일에는 3분만에 20만대를 판 기록을 가지고 있다.

샤오미 위챗서 스마트폰 15만대 판매
샤오미가 시나웨보에 올린 메시지 중

페이스북 ‘1년 전 그날’ 기능 시험 중

1년 전 우리는 무슨 얘기를 나누었을까. 페이스북이 알려준다.

페이스북은 ‘1년 전 그날’이란 기능을 시범 운영하고 있다. 오늘이 12월2일이라면, 꼬박 1년 전 오늘인 2012년 12월 2일에 나와 내 페이스북 친구가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보여주는 기능이다. 1년 전 그날을 되새겨주는 셈이다.

페이스북은 IT온라인미디어 올씽즈디지털에 옛 뉴스피드 게시물에 재방문하게 만들 새로운 방법을 테스트한다며, 소수 사용자에게 시범 운영한다고 밝혔다.

페이스북이 시험 중인 새 기능 1년 전 그날

베트남, 소셜 미디어에 정부 비판 글 올리면 벌금

베트남의 SNS 사용자는 글을 올리기 전 정부를 비판하는지 확인부터 해야겠다.

로이터 통신은 베트남 정부가 소셜 미디어에 정부를 비판하는 글을 올린 사람에게 약 500만원 벌금을 매긴다고 11월27일 밝혔다.

베트남 정부는 동생이 정부를 비판해 감옥에 갇히자 페이스북에서 구명 운동을 벌인 사용자를 15개월 가택연금에 처한바 있다.

페이뱅크, 산업은행서 20억 투자유치

페이뱅크는 산업은행에서 20억원 투자를 유치했다고 11월25일 밝혔다.

페이뱅크는 금융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로, 안드로이드 기반의 POS 단말기, 가맹점 관리 서비스 등을 운영한다.

다음 쏠캘린더, 음력 일정 관리 기능 추가

다음커뮤니케이션(이하 다음)은 캘린더 앱 ‘쏠캘린더’에 음력 표시 기능을 추가했다고 12월2일 밝혔다.

쏠캘린더는 2012년 9월 출시된 안드로이드용 캘린더 앱으로, 이용자 4명 중 3명이 해외 이용자다. 음력 표시 기능은 중국과 대만, 홍콩 지역의 이용자 요청 때문에 생겼다는 게 다음의 설명이다.

다음은 쏠캘린더에 음력 표시 기능을 넣으며, 유럽과 미주 지역 이용자가 요청한 24시간 형식을 지원한다. 이전까지는 오전과 오후로 나눠 시각을 표시했는데, 이제 13~18시와 같은 방식으로 시각을 표시한다.

정대교 쏠스튜디오매니저는 “인터넷 상에 쏠캘린더나 구글·야후 캘린더에 음력 일정을 등록하는 법에 대한 문의가 다수 올라와 있고, 음력 기념일 등록 앱이 별도 제작되기까지 한 것을 보고 이용자들의 불편을 덜고자 쏠캘린더 상에 음력 일정 관리 기능을 적용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쏠캘린더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를 비롯해 13개 언어를 지원한다.

다음 쏠캘린더 음력 지원

티몬, 연간 누적 거래액 1조원 돌파

티켓몬스터(이하 티몬)는 11월 셋째 주 기준으로 2013년 연간 누적 거래액이 1조원을 돌파했다고 12월2일 밝혔다.

티몬은 2013년 1월부터 11월 셋째 주까지 1조20억원 거래액을 기록했다. 거래액은 티몬 웹사이트와 앱에서 결제가 이루어진 총 금액을 말한다. 티몬의 매출액에 해당하는 거래 수수료와는 다르며, 배송비는 빼고 계산한 금액이다.

티몬의 거래액 대부분은 배송상품에서 나왔다. 전체 거래액의 67%이 배송상품(스토어), 지역은 19%, 여행과 레저 12%, 공연 등 컬처가 2%에서 발생했다. 티몬은 스토어와 여행과 레저 매출액은 2012년보다 2배 성장했고, 특히 스토어에서 육아 상품이 4배 성장했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티몬은 회원 1명당 거래액이 7만2천원을 넘어섰고, 100만원이 넘는 상품 수가 2012년보다 20% 증가한 점을 거래액 1조원 달성한 배경으로 꼽았다.

티몬 2013년 연 거래액 1조원 돌파

네이버, 모바일 벼룩시장 ‘번개장터’ 인수

네이버가 모바일 벼룩시장 앱 ‘번개장터’를 인수했다.

네이버는 번개장터를 서비스하는 퀵켓의 지분 51%를 인수해, 최대주주가 됐다고 11월29일 밝혔다. 인수 후 퀵켓의 경영진의 경영권을 보장할 계획이다.

번개장터는 2010년 10월 출시된 서비스로, 250만회 다운로드되고 회원 150만명을 확보했다. 이곳에 등록된 물품 수는 1300만 건에 달한다.

퀵켓 인수 건에 대하여 초기 투자자인 프라이머는 자사의 첫 번째 성공 사례라며, “초기 투자 금액 대비 30배 이상에 달하는 투자가치를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위치기반 SNS ‘1km’ 3주년

위치기반 SNS ‘1km’가 12월1일 출시 3주년을 맞이했다.

1km는 2010년 12월1일 아이폰 앱으로 출시됐다. 지금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2가지 버전으로 운영 중이다.

1km는 내가 있는 곳 근처에 있는 사용자를 보여주고, 해당 사용자에게 말을 걸을 걸 수 있는 앱이다. 지금까지 260만명을 회원으로 확보했고, 누적 대화 건수는 7억 건, 1주일 동안 등록된 게시물을 최다 14만 건을 기록했다.위치기반 SNS 1km 3주년

메조미디어 감정분석 특허 취득

메조미디어는 텍스트에서 감정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하여 특허를 취득했다고 11월28일 밝혔다.

이 특허는 긍정과 부정뿐 아니라 만족, 안심, 기쁨, 재미, 긍지, 분노, 혐오, 슬픔, 공포, 불만 등을 파악한다. 메조미디어는 이 특허 기술을 사용해 시간에 따른 감정의 변화, 성별과 채널에 따른 감정 차이, 단문과 장문일 때의 감정을 분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메조미디어는 이 특허를 소셜 분석 솔루션 ‘티버즈’와 인터넷 게시글의 영향력자와 확산 시간을 보여주는 ‘버즈맵’에 적용했다.

위치기반 SNS 1km 3주년‘밴드’, 선물가게 개점

네이버는 모바일 SNS ‘밴드’에 선물하기 기능을 선보인다고 11월28일 발표했다. 이 기능은 ‘기프트샵’이란 메뉴로 제공하는데 제과점, 음료, 화장품 등 다양한 상품을 판매할 계획이다.

밴드 기프트샵은 안드로이드폰 앱에 먼저 열렸으며, 아이폰 앱에는 아직 적용되지 않았다.

네이버는 기프트샵 개점을 기념하여 기프트샵에서 상품 하나를 선물하면, 선물을 하나 더 주는 ‘1+1’ 이벤트를 12월2일부터 6일 사이 진행한다.

네이버 모바일 SNS 밴드 기프트샵 개점

블랙베리, BBM에 SNS 출시

블랙베리의 모바일 메신저 ‘BBM’에 SNS 기능이 추가됐다.

블랙베리는 BBM에 ‘블랙베리 채널’이라는 SNS를 블랙베리10과 블랙베리OS가 깔린 단말기에 적용했다고 11월26일 밝혔다.

BBM채널은 카카오톡의 ‘카카오스토리’, 라인의 ‘타임라인’, 위챗 ‘모멘트’나 페이스북, 트위터와 비슷하다. 메신저 계정과 연동하여 작동한다는 점에서는 라인 ‘타임라인’, 위챗 ‘모멘트’에 가깝다.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용 BBM에 아직 적용되지 않았으나, 웹용이 공개됐다.

블랙베리 메신저에 들어온 SNS 블랙베리 채널[youtube id=”I-sNAx8X58g” mode=”normal” align=”center”]

borashow@bloter.net

인터넷, SNS, 전자책, 디지털 문화, 소셜게임, 개인용 SW를 담당합니다. e메일: borashow@bloter.net. 트위터: @borash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