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라인 사용자를 위한 지식iN, ‘라인Q’

2013.12.06

라인 친구 관계를 이용한 라인판 지식iN이 등장했다.

네이버는 라인 계정을 연동해 쓰는 모바일 Q&A 서비스 ‘라인Q’를 12월5일 일본에 출시했다.

라인Q는 작동 방식이 지식iN과 비슷하다. 지식iN이 네이버 사용자끼리 묻고 답하는 공간인 것처럼, 라인Q는 라인 사용자를 위한 문답 서비스다. 다만 라인Q는 라인 계정을 연동해야만 질문과 답을 볼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

작동 방식은 이렇다. ‘블로터닷넷 사무실 위치는 어디지?’라는 질문을 특정 라인 친구에게 할 수 있다. 그 친구는 라인Q에서 친구가 질문을 했다는 메시지를 라인으로 받아, 라인Q에서 답변을 단다. 이때 질문 내용을 해당 친구만 보도록 비공개로 설정할 수 있다. 다른 라인Q 사용자도 답을 달 수 있게 전체 공개로 올릴 수 있다. 물론 익명으로 질문하는 것도 가능하다.

라인Q의 포인트 제도도 지식iN을 많이 닮았다. 라인Q는 사용자가 질문을 올리면 포인트를 주고, 답을 달아도 포인트를 준다. 이때 질문을 올린 사용자가 답변자에게 포인트를 얼마 줄지를 정하게 했다. 그러고 나서 사용자에게 포인트를 현금으로 바꿔준다. 네이버는 포인트를 라인에서도 쓰는 걸 검토하는 단계라고 말했다.

라인Q는 네이버의 지식iN뿐 아니라 네이트의 ‘지식’도 닮았다. 네이트 지식은 Q&A 서비스인데 네이트 사용자 또는 전문가 집단이나 네이트온 친구에게 질문하는 기능이 있다.

라인Q는 아이폰안드로이드폰 전용 앱과 PC 웹사이트로 이용할 수 있으며, 현재는 일본에서만 서비스된다.

borashow@bloter.net

인터넷, SNS, 전자책, 디지털 문화, 소셜게임, 개인용 SW를 담당합니다. e메일: borashow@bloter.net. 트위터: @borasho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