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노키아, 아이폰에서 지도 앱 서비스 중단

2013.12.30

아이폰 이용자는 더 이상 노키아 지도 응용프로그램(앱) ‘히어’를 이용하지 못하게 됐다. 노키아가 애플 앱스토어에서 히어 지도 앱 서비스를 중단했다고 12월27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이 전했다. 아이폰에서 노키아의 히어 앱으로 지도 서비스를 사용하던 애플 모바일 기기 사용자는 웹브라우저를 통해 히어맵을 사용해야 한다.

nokia_here_map

노키아는 월스트리트저널에 보낸 e메일에 애플의 iOS7이 히어의 사용자 경험을 해치기 때문에 서비스를 중단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iOS7이 히어맵에 최적화되지 않았다는 것이 그 이유다.

지난해 11월 스테판 엘롭 노키아 최고경영자(CEO)가 히어 앱을 내놓을 당시, 히어 앱을 더 많은 기기와 OS로 넓히겠다던 포부와는 대조되는 행보다.

히어 앱이 앱스토어에서 기대만큼 좋은 반응을 얻지 못했다는 점이 서비스를 중단한 이유 중 하나로 풀이된다. 노키아가 히어 앱을 앱스토어에 출시한 지 약 한 달 후, 구글이 선보인 ‘구글 지도’가 앱스토어에서 가장 인기있는 지도 서비스가 됐다. 품질이 나쁘다는 평가를 받아 온 ‘애플 지도’도 컴스코어 조사결과, iOS에서 구글 지도 이용률을 따라잡을 정도로 성장했다. 지난 9월 기준으로 아이폰 이용자 중 애플 지도를 이용하는 사람은 3500만명이었고 구글 지도 이용자는 600만명이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노키아 휴대폰 사업부가 지난 9월 마이크로소프트(MS)에 인수된 후에 나온 결정이라는 점에 주목했다. 노키아는 히어 앱이 MS 윈도우폰에서는 여전히 이용 가능하다고 말한 바 있다.

nokia_here_map1

지난 달 노키아는 타이젠 운영체제(OS)에 지도 서비스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타이젠은 삼성전자와 인텔이 협업해 만드는 모바일 기기용 OS다. 노키아는 iOS를 제외한 윈도우폰과 안드로이드, 파이어폭스, 타이젠 OS에는 히어 앱 서비스를 계속할 예정이다.

hyeming@bloter.net

기술을 아는 기자, 언론을 아는 기술자가 되고 싶습니다. e메일 : hyeming@blo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