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구글드라이브, 활동 내역 한눈에 보여준다

2014.01.15

구글이 구글드라이브 문서 파일과 폴더에서 이뤄진 변경사항을 추적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액티비티스트림’이라는 이 기능은 팀 단위로 공유폴더나 공유파일을 사용할 때 더욱 효과가 발휘된다. 누가 어떤 데이터를 가지고 어떤 작업을 했는지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문서파일은 버전별로 이력을 확인 수 있고, 특정 폴더에 무슨 파일 언제 올라왔는지 볼 수 있다.

구글은 이 기능을 다음 주부터 일부 사용자들에게 적용하고, 점차 모든 사용자에게 확대할 예정이다. 구글 공식 블로그에는 이 기능의 활용 예시가 영어로 표시돼 있지만, 한국어 메뉴에서는 이름이 바뀔 예정이다.

액티비티스트림을 이용하려면 구글드라이브 오른쪽 위에 있는 ‘ⓘ’ 버튼을 누르면 된다. 그러면 오른쪽 옆에 활동 내역을 보여주는 창이 뜨고 구글드라이브에 저장된 파일, 폴더, 덧글에 대한 변경사항을 최신순으로 보여준다. 특정 파일의 상세한 변경 기록을 보고 싶으면 파일을 선택하고 ‘ⓘ’ 버튼을 눌러 보자. 여러 파일을 선택 했을 때는 선택된 파일의 변경이력만 골라 보여준다.

액티비티스트림 창 메뉴에서 ‘세부정보(Details)’를 누르면 선택한 문서에 대한 간략한 정보가 나온다. 여기에는 파일이나 폴더를 누구에게 공유했는지, 데이터가 어디에 저장이 됐는지, 마지막으로 수정된 시간이 언제인지 등이 포함된다.

google_drive_activity01

▲액티비티스트림을 이용하려면 오른쪽 위 ‘ⓘ’ 버튼을 누른다.

google_drive_activity02

▲오른쪽에 액티비티스트림 메뉴가 펼쳐진다.

google_drive_activity03

▲특정 파일이나 폴더의 이력을 보고 싶다면 해당 파일만 선택하고 ‘ⓘ’ 버튼을 누른다. 

google_drive_activity04

▲ 파일 변경 이력이 나온다 .

google_drive_activity05

▲세부정보(Details)를 누르면 문서에 대한 상세한 정보가 나온다. 

j.lee.reporter@gmail.com

오픈소스 기술, 프로그래머의 삶 그리고 에듀테크 분야에 관심이 많습니다. 작은 변화라도 실행하고 노력하려는 사람들을 응원하고, 그러한 분들의 이야기를 더 많이 나누고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