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북 뉴스피드, 페이지보단 친구 소식 잘 띄게

가 +
가 -

페이스북이 사용자에게 페이지의 소식은 덜 보여주고, 친구의 소식을 더 보여주기로 했다.

페이스북은 뉴스피드 순위 알고리즘을 개편했다고 1월21일 밝혔다.

뉴스피드 순위 알고리즘은 검색 순위 알고리즘처럼 페이스북이 사용자의 뉴스피드에 누구의 어떤 소식을 어느 위치에 더 많이 보여줄지를 정한다. 구글이나 네이버가 검색 결과에 무엇을 어떤 순서로 보여줄지 정하는 것과 비슷하다.

페이스북은 이번 개편을 하면서 사용자가 페이스북에 글을 더 많이 남기는 데 초점을 맞췄다고 설명했다. 뉴스피드에 어떤 글을 더 많이, 더 위에 보여줄 지를 정기적으로 실험해 얻은 결과를 활용했다고 말했다. 최근 실험에서 알아낸 사실을 예로 들었다. 페이스북 사용자는 글만 있는 게시물을 많이 볼수록 페이스북에 글을 더 쓴다는 게다. 사용자의 뉴스피드에 사진이나 동영상, 링크가 없고 텍스트만 있는 게시물이 많을수록 페이스북을 활발하게 쓴다는 이야기다.

이 현상을 발견하고서 페이스북은 뉴스피드에 글로만 채워진 게시물을 더 보여주기로 했다. 헌데 페이지가 올리는 게시물은 빼기로 했다. 페이스북이 사용자에게 더 많이 보여주려는 글은 사용자의 친구가 쓴 것이지, 페이지가 쓴 것은 아니라는 뜻이다.

페이스북은 앞으로 글만 있는 게시물을 보는 사람이 줄어들 것이라고 페이지 관리자에게 미리 밝혔다. 그러면서 팁 하나를 남겼다. 사진이나 이미지, 링크 등을 포함한 게시물은 지금보다 더 많이 퍼질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와 함께 링크를 포함한 게시물을 쓸 때는 아래 이미지와 같이 간략하게 미리 보여주는 방식을 쓰라고 덧붙였다.

fb_newsfeed_update_link

▲페이스북은 페이지 관리자에게 글쓰기 팁 하나를 남겼다. 링크를 포함한 게시물을 쓰면서 위와 같이 표시하면 효과가 좋지 않다고 말했다.

fb_newsfeed_update_link_good_example

▲그 대신 링크를 포함한 게시물을 쓸 때에는 간략하게 미리보여주는 방식을 쓰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