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SNS동향] 카카오, API 공개

가 +
가 -

카카오, 외부 개발자 위한 오픈 플랫폼 열어

카카오 계정만 있으면 카카오톡과 카카오스토리의 API를 활용할 수 있게 됐다.

카카오는 오픈 플랫폼 ‘카카오 디벨로퍼스’ 공개 시범서비스를 2월7일 시작했다. 카카오 디벨로퍼스는 외부 개발자에게 카카오의 API를 공개하는 서비스다. 간편 로그인, 사용자 관리, 프로필 연동 등 외부 개발자도 카카오톡과 카카오스토리를 쓰도록 돕는다. 이번에 공개된 API를 활용하면, 카카오스토리 사용자가 외부 앱에서 카카오스토리에 글을 남기는 앱이 나올 수 있다.

카카오 디벨로퍼스는 카카오 계정이 있으면 누구나 개발자로 등록한 뒤 쓸 수 있다.

이용 가능한 API:

  • 플랫폼API(사용자 관리 기능, 간편 로그인, 사용자 정보 관리, 프로필 연동)
    카카오 서비스API(카카오톡 내정보/카카오톡 링크, 카카오스토리 API/내정보/스토리 올리기)

카카오 오픈 플랫폼 디벨로퍼스

카카오톡, 노키아 ‘아샤’용 앱 출시

카카오는 설 연휴 기간 동안 노키아의 스마트폰 ‘아샤’를 위한 카카오톡 앱을 출시했다고 2월10일 밝혔다.

노키아 아샤는 보급형 스마트폰으로 가격은 100달러 안팎에 불과하다. 복잡한 앱을 설치해 쓰기에 성능이 떨어지지만, 단순한 앱을 설치하고 웹 서핑을 하는 데에는 무리가 없다. 인도와 동유럽, 아프리카, 남미가 주요 공략 시장이다.

카카오는 “시장 확대보다 지원하는 OS를 확장하기 위해서라고 봐달라”라고 말했다.

아샤용 카카오톡은 노키아 앱 장터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카카오는 아샤 외에 아이폰, 안드로이드, 블랙베리, 윈도우폰, 바다, 윈도우PC용 카카오톡 앱을 운영한다.

노키아 아샤용 카카오톡

라인, 배경화면 스토어 ‘테마샵’ 개장

라인 안드로이드 앱에 배경화면 테마를 파는 ‘테마샵’이 문을 열었다.

네이버는 안드로이드용 라인을 판올림하면서 테마를 팔기 시작했다고 2월10일 밝혔다. 그동안 라인 공식 캐릭터인 브라운과 코니 테마를 무료로 제공하다가 이번에 처음 유료 테마를 파는 것이다. 샐리와 레너드 테마가 새로 들어여왔는데 앞으로 헬로키티와 리라쿠마 등 다양한 캐릭터를 추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채팅방에서 메시지를 건별로 삭제하거나 노트에 저장하기, 알림 2종류 추가, 1번에 전송 가능한 사진을 10장에서 20장으로 확대, 메시지 알림 2종류 추가 등이 새로 적용됐다.

라인 안드로이드 테마 샵

파이어폭스OS용 ‘라인’ 출시

라인은 스페인의 이동통신회사 텔레포니카와 손잡고 파이어폭스폰용 앱을 2월4일 출시했다.

파이어폭스폰용 라인 앱은 모질라재단 앱 장터에서 누구나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텔레포니카가 파이어폭스폰을 파는 8개국 사용자는 텔레포니카를 통해서만 라인 앱을 이용할 수 있다. 여기에 스페인, 브라질, 멕시코, 베네수엘라, 페루, 콜롬비아, 우루과이, 칠레 등이 속한다.

페이게이트, E6·IE7에서 결제 지원 중단

페이게이트는 인터넷 익스플로러6과 7을 더는 지원하지 않는다고 2월7일 밝혔다. IE6과 IE7이 웹표준을 준수하지 않아 최신 결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라고 이유를 밝혔다. 페이게이트는 해당 웹브라우저에 보안 문제도 있다고 지적했다. IE를 서비스하는 마이크로소프트가 2014년 4월 윈도우XP 지원을 종료하면, 윈도우XP의 기본 웹브라우저인 IE6과 IE7이 보안 위협에 노출된다는 얘기다. IE6과 IE7은 국내 점유율이 0.2%를 밑돈다.

클래스팅, 학급 모아 학교 개설

온라인 교실 ‘클래스팅’에 학교가 생긴다. 같은 학교에 속한 반을 모아 클래스팅에 온라인 학교와 교장을 세울 수 있게 된다.

클래스팅은 오는 3월 ‘스쿨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월7일 발표했다. 이 기능이 전교생 알림장으로 쓰일 수 있다고 클래스팅은 설명했다.

클래스팅에서 해당 학교의 관리자인 사용자는 공지사항을 학생에게 문자로 보낼 수 있다. 이때 비용은 무료다. 그대신 1년에 24번만 쓸 수 있다. 가정통신문을 클래스팅을 이용해 전달할 수도 있다. 또한 같은 학교의 교직원만 가입할 수 있는 그룹인 ‘교무실 SNS’가 자동으로 생겨 이곳에서 대화를 나눌 수 있다.

클래스팅은 2013년 4월 서비스를 시작해 전국 1만1천 학교 중 7천곳 이상에서 쓰인다. 클래스팅에 개설된 온라인 교실은 7만개에 달한다. 클래스팅의 모든 기능은 무료다.

엠버스, 거리를 걸으면 주변 매장 할인 정보를

엠버스는 유명 브랜드의 할인 정보를 알려주는 모바일 앱 ‘써프라이즈’를 출시했다고 2월10일 밝혔다.

써프라이즈는 사용자가 나이키, 라코스테, 자라 등 특정 브랜드를 선택하면, 해당 브랜드의 매장 할인 정보를 알려준다. 이 앱은 안드로이드 앱으로만 나왔다.

엠버스는 휴대폰 위치를 추적하는 기능을 활용해 소비자가 매장 근처에 있거나 방문하면 할인쿠폰을 알려주는 기능을 내놓을 계획이다.

엠버스 서프라이즈

본엔젤스, 인도・인도네시아 게임 포털에 투자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는 퍼니즌과 파이브잭에 각각 3억원과 4억원을 투자했다고 2월10일 밝혔다. 두 회사는 인도와 인도네시아의 게임 포털이다. 본엔젤스는 이번 투자로 인터넷 인구 4억명 시장을 공략한다고 투자배경을 설명했다.

퍼니즌은 인도의 온라인게임 포털 게임멜라를 운영한다. ‘리그오브레전드’, ‘월드오브워크래프트’, ‘C9’, ‘울프팀’ 등을 서비스한다. 파이브잭은 인도네시아에서 아이템을 거래하는 게임 퍼블리싱 플랫폼을 운영한다. 싱가포르에 자회사를 뒀는데 동남아시아 지역의 종합 게임 포털의 자리를 노린다.

송인애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 이사는 “인도와 인도네시아는 인터넷과 스마트폰 이용자가 각각 3억명과 1억명이 넘는 IT 강국”이라며 “연내 성장력 있는 게임사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투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파이브잭과 게임메라 로고

iOS용 에버노트, 명함 스캔하면 연락처에 자동 저장

에버노트가 iOS용 앱을 판올림하면서 명함을 연락처에 자동 저장하는 기능이 생겼다.

에버노트는 2013년 12월 명함 스캔하기 기능을 내놨다. 사용자가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 올릴 때, 명함 찍기 기능을 활성화하면 주소록 형식에 맞춰 명함 내용을 자동 저장했다. 그러다 이번 판올림에 사용자가 스캔한 명함을 아이폰과 아이패드 기본 연락처에 자동 저장하는 기능을 내놨다.

먼저 설정부터 해 둬야 한다. iOS용 에버노트를 실행하고 ‘설정→일반→카메라→명함’을 선택한 뒤 ‘연락처에 연락처 저장’을 활성화하면 된다. 그 다음 카메라로 명함을 찍어서 올리면 에버노트가 이름과 회사, e메일 주소, 전화번호 등 명함에 적힌 내용을 항목에 따라 자동 분류하여 에버노트와 연락처에 자동 저장한다.

푹에 음악 채널 생긴다

콘텐츠연합플랫폼은 소리바다와 손을 잡고 푹에 음악 채널을 만든다고 2월7일 밝혔다. 이와 함께 빠른 시일 안에 음악 채널을 만들어 소리바다에 있는 350만곡으로 모바일 전용 스트리밍 상품, 푹 결합 상품, 라디오 온에어 서비스 등 다양한 유료 상품을 내놓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푹은 아이폰과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웹에서 이용 가능한 인터넷 TV다. 이 서비스를 운영하는 콘텐츠연합플랫폼은 MBC와 SBS 등 지상파 방송사업자가 설립했다.

푹과 소리바다 로고

패스트트랙아시아-본엔젤스, 교육SW에 공동 투자

패스트트랙아시아와 본엔젤스파트너스는 브레이브팝스컴퍼니에 공동투자했다고 2월6일 밝혔다.

브레이브팝스컴퍼니는 네이버와 티몬 출신 5명이 공동창업한 회사다. 학생 행동과 인성 교육을 돕는 클래스123 출시를 앞두고 있다. 이 서비스는 부모가 자녀의 수업 태도와 학교 생활을 알도록 돕는다.

한편 두 투자사는 이번에 처음 공동투자를 진행했다. 이번 투자에 신현성 티켓몬스터 대표는 개인 자격으로 참여했다.

브레이브팝스컴퍼니 로고

T스토어, 데이터 분석하여 게임 추천한다

SK플래닛은 T스토어에 앱 구매자의 사용 후기를 분석한 앱 추천 서비스를 2월6일 도입했다.

T스토어의 추천 서비스는 먼저 사용 후기에서 긍정과 부정 등 해당 앱에 관한 사용자의 반응을 분석한다. 이를 활용해 사용자가 앱을 살 때에 다운로드 순위, 가격, 출시일, 다른 사용자의 평가를 참고하게끔 돕는다.

이 기능은 게임에 우선 적용됐다. SK플래닛은 사용후기를 재미, 그래픽, 사운드, 기술완성도, 조작만족도, 게임요소 등으로 나눠 게임을 추천한다.

카페24, 고객의 쇼핑 유형을 실시간 분석해 제공

카페24를 운영하는 심플렉스인터넷은 ‘세라’라는 분석 서비스를 2월5일 소개했다.

세라는 쇼핑몰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분석하는 서비스로, 쇼핑몰 관리자가 고객 반응을 즉각 확인하도록 돕는다. 고객이 클릭하는 제품은 붉은 색으로, 판매가 이루어진 상품은 파란색으로 깜빡이게 해, 운영자가 쇼핑몰 화면에서 한눈에 고객의 이용 현황을 파악하게 하는 게 특징이다.

카페24는 데이터 수집과 분석은 저장되는 쇼핑몰의 로그 정보 중 카페24에 저장되는 주요 구매 패턴을 세라 전용 서버로 전달해 이루어진다고 설명했다.

레진-CJ E&M 제휴

레진엔터테인먼트와 CJ E&M이 손을 맞잡고 될성부른 웹툰을 공동 기획해 영상으로 만든다.

레진엔터테인먼트는 이번에 CJ E&M과 제휴를 맺었다며 영화, 드라마, 게임 등으로 옮길 수 있는 웹툰을 공동제작한다고 2월5일 밝혔다. 앞으로 CJ E&M은 원천 콘텐츠를 확보하고, 레진엔터테인먼트는 투자를 유치하여 사업 다각화를 모색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을 덧붙였다.

레진엔터테인먼트는 유료 웹툰 서비스 ‘레진코믹스’를 운영하는 곳이다.

알라딘, 헌책과 함께 헌 아이패드 판매

올레tv모바일, 연예뉴스 신설

KT미디어허브가 ‘열개소문’에 이어 2번째 올레tv모바일 전용 프로그램을 만들었다.

KT 미디어허브는 올레tv모바일-디스패치 연예프로그램을 주7회, 매일 방영한다고 2월10일 밝혔다. 이 방송은 생방송 대신 VOD로 송출되는데 방송인 황봉알, 이명구 디스패치 대표이사, 방송인 이종희 등이 출연하는 비평 코너와 대담프로, 연예게 현장 영상 등으로 구성됐다.

박민규 KT미디어허브 모바일TV사업본부장은 “최종 목표는 모바일TV 전용 콘텐츠로 올레tv모바일을 채우는 것”이라고 말했다.

올레tv모바일의 유료 콘텐츠는 카드사와 정유사 포인트, 문화상품권으로 사서 볼 수 있다.

  • 올레tv모바일에서 이용 가능한 포인트: 비씨카드(TOP포인트), KB카드(포인트리), 우리카드(모아포인트), GS칼텍스(GS&POINT), S-OIL(S-OIL포인트), 포인트파크, 컬쳐랜드, 문화상품권, 해피머니

[인포그래픽] 광고와 서비스로 본 페이스북 10주년

[엔지니어링]

2004년 2월: 마크 주커버그, 85달러에 빌린 서버로 페이스북 열다
2006년 9월: 뉴스피드 공개
2007년 5월: ‘페이스북 플랫폼’ 출시. 일주일만에 앱 수백개 개발
2009년 1월: 페이스북 최초의 데이터 센터, 미국 오레곤주 프린빌에 착공
2011년 4월: 엔지니어들이 효율적인 서버, 스토리지, 데이터센터 하드웨어 설계에 대해 논의하는 커뮤니티 ‘오픈컴퓨트프로젝트(Open Compute Project)’ 발족
2012년 8월: 페이스북 이용 환경 개선을 위해 새로운 코드를 하루 두 번 공개
2013년 1월: 유니콘 엔진 기반의 자연어 검색이 가능한 ‘그래프검색’ 공개
2013년 6월: 최초의 100% 오픈 컴퓨트 프로젝트 기반의 데이터 센터, 스웨덴 룰레오 지역에 완공
2013년 8월: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하는 50억명을 돕기위한 협력체 ‘인터넷닷오아르지’ 발족
2014년 1월: 150개의 협력사와 2700명이 넘는 참석자가 함께한 ‘제 5회 오픈 컴퓨트 프로젝트 서밋’ 개최

[광고]

2007년11월: 사용자가 설정하는 광고 플랫폼 및 페이지 도입
2009년: 언어와 지역을 기반으로 한 타깃 광고 도입
2011년 1월: 홍보 게시물 소개
2011년 4월: 페이스북 스튜디오 발족
2011년 8월: 광고 API 프로그램 상용화
2011년 10월: 모바일을 위한 페이스북 플랫폼 소개
2011년 11월: 첫번째 ‘페이스북 스튜디오 어워드’ 개최
2012년 2월: 모바일 앱 설치를 유도하는 페이스북 앱 광고 소개 (실제도입은 10월)
2012년 2월: 뉴스피드에 광고 게재 가능해져
2012년 3월: 실시간으로 광고 게재 입찰을 가능케 하는 ‘페이스북 익스체인지’ 출시
2012년 4월: 브랜드와 개발자를 연결하는 PMD 프로그램 공개
2012년 9월: 페이스북 ‘쿠폰’ 서비스 시작, 맞춤 타깃 광고 소개
2013년 3월: 유사 타깃 광고 공개
2013년 4월: ‘파트너 카테고리’ 출시
2013년 4월: 광고 단순화 작업 시작
2013년 10월: 사용자가 모바일앱의 특정 기능을 사용하도록 유도하는 광고 소개

페이스북 10주년 인포그래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