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가기능’ 품고 튼실해졌네, 구글 문서도구

가 +
가 -

클라우드 오피스 서비스를 제공하는 ‘구글 드라이브‘가 한층 더 강력해졌다.

구글은 구글 드라이브에서 만든 문서와 스프레드시트에 ‘부가기능’을 더할 수 있도록 했다고 3월11일(현지시각) 발표했다. 부가기능은 외부 개발사가 구글 드라이브에 다양한 기능을 덧붙일 수 있게 해주는 도구다. 구글 드라이브라는 플랫폼에서 작동하는 앱스토어와 비슷한 개념이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구글 드라이브에서 만든 문서나 스프레드시트에서 ‘부가기능’을 찾자. ‘부가기능 열기’를 누르면 구글 크롬 앱스토어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여기서 필요한 부가기능을 찾아 설치한 뒤 쓰면 된다.

googleapps_addons_01

▲’부가기능→부가기능 열기’를 찾자

googleapps_addons_02

▲구글크롬 앱스토어 같은 화면에 부가기능이 나타난다

예를 들어 구글 드라이브에서 ‘템플릿갤러리’라는 부가기능을 쓰면 버텍스42라는 개발사에서 만들어둔 90여가지 문서 서식을 이용할 수 있다. ‘마인드마이스터‘는 단순한 도형 목록을 마인드맵으로 한눈에 들어오게 바꿔주고, ‘헬로우팩스’는 구글앱스에서 만든 문서를 온라인으로 바로 팩스로 보낼 수 있게 해준다. 현재 구글 드라이브에는 32가지 부가기능이 등록돼 있다.

스프레드시트는 새 버전을 써야만 부가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구글 드라이브에서 ‘설정→수정’으로 들어가 ‘새 버전: 새 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용해 보기’를 체크하고 변경 사항을 저장하자. 부가기능 항목에 들어가면 29가지 부가기능이 뜬다. 기본 글꼴 6개 외에 35개 글꼴을 더 설치할 수도 있고, 스프레드시트 안에 스도쿠 게임을 만드는 부가기능도 있다.

지금은 문서와 스프레드시트에서만 부가기능을 쓸 수 있다. 구글 슬라이드와 구글 양식에는 추후에 지원될 예정이다. 구글 앱스 이용자가 구글 드라이브에서 부가기능을 쓸 수 없다면 회사 관리자에게 부가기능을 허용해 달라고 문의하면 된다.

부가기능은 구글이 자바스크립트를 기반으로 만들어 내놓은 구글 앱스 스크립트로 만들어졌다.

googleapps_addons_04

▲구글 스프레드시트에 부가기능을 더하려면 구글드라이브에서 따로 설정해야 한다

googleapps_addons_05

▲’설정→수정’에서 ‘새 구글 스프레드시트 사용해 보기’를 체크하면

googleapps_addons_03_sheet

▲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스도쿠 게임을 즐길 수 있다

[youtube id=”lZqX6ocwHWU” align=”center”]

구글 드라이브 부가기능 소개 영상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