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SNS동향] 라인 가입자 4억명

가 +
가 -

라인, 가입자 4억명 넘어…가입자 1천만 넘는 국가 10곳

라인 가입자 수가 4월2일 4억명이 넘었다. 2011년 6월 서비스를 시작하고 3년 만에 이룬 성과다.

일본과 대만, 태국, 인도네시아, 스페인, 인도, 한국, 미국, 멕시코, 말레이시아 등 가입자 수가 1천만명이 넘는 국가는 10곳에 이른다.

라인은 앞으로 ‘스마트폰 커뮤니케이션 인프라 플랫폼’을 구축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line_register_users_20140401

line_daily_usage_20140401

line_10mil_countries_20140401

line_languages_20140401

line_support_os_20140401

라인, 폰 꾸미기 앱 ‘라인 데코’ 출시

라인은 사용자가 스마트폰 배경화면과 앱 아이콘을 꾸밀 수 있는 앱 ‘라인 데코’를 3월31일 출시했다.

라인 데코는 라인 캐릭터인 브라운, 코니, 문을 활용한 아이템뿐 아니라 사용자가 만든 아이템으로 스마트폰을 꾸미게 한다. 한국어와 일본어, 영어를 지원하며, 3천종이 넘는 무료 아이템을 제공한다.

linedeco아바타 커뮤니티 ‘라인 플레이’, 얘기 나누는 광장 열려

내 아바타를 만들어 쓰는 모바일 SNS ‘라인 플레이’에 최대 20명이 모여서 얘기를 나누는 ‘스퀘어'(광장)이 생겼다. 지금껏 1대1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했는데 처음으로 많은 아바타가 얘기하는 공간이 들어섰다. 4월1일 안드로이드용 라인 플레이에 먼저 생겼다. 아이폰용에는 조만간 들어설 예정이다.

라인 플레이는 스퀘어에 들어온 아바타만 수행하는 임무를 제공할 계획이다.

라인 플레이 스퀘어 예시 화면

라인 카메라, 액자 파는 ‘프레임 샵’ 오픈

라인 카메라에 사진의 틀거리를 파는 ‘프레임 샵’이 4월4일 문을 열었다.

라인 카메라는 사진을 꾸미고 편집해 라인을 비롯한 SNS로 공유하는 앱이다. 스티커 샵이 있어서 스티커로 사진을 꾸밀 수 있었는데 이번에 액자를 파는 프레임 샵이 아이폰에 먼저 문을 열었다. 안드로이드용으로도 곧 제공된다.

라인카메라는 2012년 4월 출시돼 지금까지 8천만회 다운로드됐다.

linecamera_frameshop

카카오캐릭터를 파는 매장 ‘카카오프렌즈 팝업 스토어’

카카오톡 캐릭터인 ‘카카오프렌즈’를 파는 상점이 4월4일 서울 신촌의 현대백화점에 문을 열었다. 이 상점은 단 시간만 운영하는 팝업 스토어다. 매장은 카카오 캐릭터 7종의 250가지 상품을 판다. 인형, 피규어, 스마트폰 케이스, 우산, 컵, 양말, 모자, 액세서리 등 문구부터 패션상품이 있다.

카카오는 현대백화점 목동점과 무역센터점에도 문을 열 계획이라면서, 앞으로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사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youtube id=”sX02aWt4_mU” align=”center”]

▲카카오프렌즈 팝업 스토어 소개 동영상

페이스북, 모바일 메신저에 통화 기능 넣어

페이스북은 아이폰안드로이드폰, 윈도우폰용으로 만든 모바일 메신저에 통화 기능을 4월3일 넣었다. 페이스북 모바일 메신저 사용자끼리 무료로 주고받을 수 있는 인터넷 전화다. 최신 앱으로 판올림한 사용자는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페이스북 모바일 메신저에 생긴 무료 전화

티켓몬스터, 배달 쿠폰 판다

티켓몬스터(이하 티몬)는 배달 쿠폰 서비스를 본격 시작한다고 4월4일 발표했다. 서울 송파와 동대문, 성동, 관악, 강남 지역 400개 음식점의 쿠폰을 판다. 최대 30% 할인하고, 배달 음식의 구매액의 5%를 적립금으로 제공하고, 제휴카드로 결제한 회원에게는 10% 추가 적립을 한다. 음료수를 무료로 주거나 3천원 할인, 세트 메뉴 추가할인 혜택도 마련했다.

‘배달의민족’ 배우 류승룡이 등장하는 TV광고 시작

우아한형제들이 서비스하는 ‘배달의민족’이 4월4일부터 공중파TV 광고를 시작했다. 유튜브와 블로그, 페이스북으로도 공개했다. 배달의민족 광고는 영화배우 류승룡이 모델로 등장한다.

김봉진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키치와 패러디 문화를 잘 살려내는 배달의민족과 진중함 속에도 유머가 넘치는 배우 류승룡의 조화를 기대하셔도 좋다”라며 “이번 광고를 시작으로 업계 1위만의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해서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youtube id=”JgvV1rOSRuo” align=”center”]

유튜브에서 배달의민족 광고 보러가기

‘네이버 포스트’ 정식 서비스 시작

네이버가 서비스하는 UGC(사용자가 콘텐츠를 제작하는) 플랫폼 ‘네이버 포스트’가 4월3일 정식 서비스를 시작했다.

네이버 포스트는 2013년 11월 공개 시범서비스를 시작했는데 사용자가 콘텐츠를 만들고 공유하는 서비스로, 유튜브나 블로그와 비슷한다. 이곳에 올라오는 콘텐츠는 모바일에 최적화한 것으로 책처럼 넘겨가며 읽을 수 있다. 콘테츠를 올릴 땐 네이버가 만든 웹 기반 저작도구를 이용하면 된다.

네이버의 새 검색광고 ‘커뮤니케이션 박스’

네이버에 새로운 검색광고가 생겼다. 삼성전자가 첫 고객이다.

네이버에서 ‘삼성전자’를 검색하면 삼성전자 홈페이지로 바로가기 항목 바로 아래에 ‘커뮤니케이션 박스’라는 란이 있다. 이 상자에 삼성 공식 블로그와 페이스북, 트위터, 유튜브, 삼성의 투자자정보 페이지 등으로 바로가기 단추가 들어 있다.

naver_search_ads_communication_box

다음 스토리볼, ‘살아있는 웹툰: 무빙툰’ 연재 시작

다음커뮤니케이션은 스토리볼에 ‘살아있는 웹툰: 무빙툰'(이하 무빙툰)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4월1일 선보였다. ‘미생’과 ‘러브포텐-순정의 시대’, ‘러브 인 메모리2’ 등 모바일 드라마를 내놓은 데 이어 내놓은 영상물이다.

무빙툰은 웹툰 ‘0.0MHz’를 영상으로 새로 만들어 4월1일 첫화를 내보낸다. 총 10부작으로 구성됐으며 화요일과 목요일마다 에피소드가 공개된다.

다음은 무빙툰을 서비스하려고 웹툰에 모션 그래픽 효과를 줘 움직이는 웹툰을 만들었고 여기에 음악을 입혔다. 이를 위해 지상훈 영상PD와 문수영 감독 등 PD 4명에게 제작을 맡겼다.

무빙툰은 스토리볼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볼 수 있다.

다음 스토리볼의 무빙툰

쥬니버, 아이들이 그림을 공유하는 ‘스케치북’ 서비스 열다

네이버가 운영하는 ‘쥬니어네이버’는 아이들이 그린 그림을 공유하는 웹서비스 ‘스케치북’을 4월1일 열었다.

스케치북은 PC와 모바일에서 접속하는 웹 공간이다. 모바일웹에는 그림을 올리고 보기 기능만 있는데 PC용 웹사이트는 그림 그리기 기능까지 갖췄다. 이 서비스는 쥬니버 회원이 아니어도 올라온 그림을 볼 수 있게 하였으며, ‘좋아요’ 단추를 누르고 댓글을 달거나 그림을 올리는 기능은 쥬니버 회원에게만 열었다.

juniornaver_sketchbook_pc_1

juniornaver_sketchbook_pc

juniornaver_sketchbook_mobile

SK텔레콤 회원은 11번가에서 약정할인 요금 130%를 포인트로

11번가는 SK텔레콤과 ‘T나는 쇼핑 포인트’라는 서비스를 4월1일 시작했다. 이 서비스는 SK텔레콤 회원 중 약정할인 혜택을 받는 사람이면 신청할 수 있는데 달마다 약정할인 금액의 130%에 달하는 11번가 포인트를 준다.

SK텔레콤 ‘전국민 무한 69’ 요금제에 가입한 회원이 T나는 쇼핑 포인트로 전환하면 요금할인 금액 1만7500원의 130%에 해당하는 2만2750 11번가 포인트를 받는다. 이 포인트는 11번가에서 현금처럼 쓸 수 있으며, 적립하고 90일 만에 써야 한다.

11번가는 3월부터 SK텔레콤 회원에 한해 모바일에서 11번가에 접속하면 데이터 통화료를 지원하는 ‘T나는 쇼핑 포인트’를 출시해 운영 중이다.

트윗 검색, 기간 정해서 가능

4월1일 만우절, 트위터가 거짓말 같은 기능을 내놨다. 고급 검색에 날짜별로 트윗을 찾아주는 기능을 넣었다. 이 기능은 4월4일까지 작동하고 있다.

트위터 PC용 웹사이트의 검색 페이지에서 ‘고급 검색’을 단추를 누르면 이 기능을 쓸 수 있다.

twitter_search_by_date_20140401

사용자가 추천하는 맛집 ‘식신 핫플레이스’, 해외 맛집도 소개

씨온은 ‘식신 핫플레이스’에 해외 맛집 서비스를 열었다고 3월29일 밝혔다. ‘식신 핫플레이스’는 지역의 맛집을 잘 아는 베테랑 사용자가 맛집 정보를 올리는 서비스다. 상점에 사용자가 체크인한 횟수와 후기를 기준으로 맛집을 추천한다.

이번에 시작한 해외 맛집 서비스는 유럽과 북미, 중남미, 동남아, 중국, 일본, 대양주의 도시 67곳의 맛집 정보를 제공한다. 음식점의 주소와 전화번호, 운영시간, 대표메뉴, 가격대, 예약 가능한지, 신용카드 결제가 가능한지, 흡연 가능한지, 주차가 가능한지, 와이파이를 쓸 수 있는지, 야외에 테이블이 있는지 등 세부 정보를 포함한다.

siksin_global_restaurant

페이뱅크, 잇브레드에 스마트폰으로 찍는 도장 ‘스탬프백’ 제공

‘페이뱅크’는 빵집 프랜차이즈 ‘잇브레드’와 ‘스탬프백’ 서비스를 제공하는 계약을 맺었다.

스탬프백은 종이쿠폰을 모바일 앱으로 옮긴 서비스다. 가게에 방문한 손님이 계산할 때 스마트폰에 깔린 스탬프백 앱을 내밀면, 가게 점원이 스마트폰에 대고 도장을 찍는 식으로 작동한다. 디지털 도장인 셈이다. 서비스는 4월 시작한다.

박상권 페이뱅크 대표는 “스탬프백은 도장을 찍어 인식된 고객등록정보를 바탕으로 사용빈도, 이용패턴분석 정보제공, 마케팅 실행에 따른 반응에 대한 정보를 분석할 수 있다”며, “앞으로 티켓,교환권, 영수증, 쿠폰, 체크인 등 다양한 서비스로 확대해 나가도록 하겠다”라고 말했다.

본엔젤스벤처파트너스, 2014년 게임사 6곳에 투자

본엔젤스파트너스는 모바일 게임회사 ‘순정게임’과 ‘무한루프’에 각각 4억원과 3억원을 투자했다고 4월2일 밝혔다. 올해 들어 6번째로 전한 게임사 투자 소식이다.

2014년이 되고 본엔젤스파트너스는 펀프레소, 퍼니즌, 파이브잭, 아이디어박스게임즈라는 게임사에 투자를 진행한 바 있다. 이번에 순정게임과 무한루프를 추가한 것이다.

순정게임은 웹젠과 넥슨 출신의 황순재 대표, 무한루프는 엑스엘게임즈 출신의 허영석 대표와 우민택 이사가 설립한 게임사다.

‘팟빵’, “팟캐스트 팟빵에 올리고 유튜브에도 올려요”

팟캐스트 포털 ‘팟빵’은 유튜브와 제휴를 맺고, 팟캐스트 제작자가 팟빵과 유튜브를 동시에 이용할 수 있게 한다고 4월3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팟빵 제작자 중 ‘멀티 채널 네트워크’ 파트너만 이용할 수 있으며, 유튜브를 관리하기 위한 별도 지원을 받는다. 유튜브의 저작권 보호 시스템으로 자기 콘텐츠를 관리받을 수 있다.

김동희 팟빵 실장은 “최근 동영상으로 된 팟캐스트가 늘어난다”라면서 “팟빵이 유튜브를 지원하면서 팟캐스트 제작자는 콘텐츠를 만드는 데 집중받고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