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저 게임 캐릭터, 어디서 봤더라?

2014.04.14

캐릭터는 게임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게이머 자신을 게임 속에 투영해주는 존재인데, 아무렴요. 헌데, 최근 모바일게임 시장에서 바로 이 게임 캐릭터를 두고 뒷말이 많습니다. 이 게임은 어떤 게임에서 캐릭터를 따 왔다느니 혹은 그대로 베껴 가져왔다느니 하는 뒷담화죠.

논란이 된 부분은 지금은 모두 수정이 완료됐습니다. 아마 앞으로도 법적으로는 별문제가 없을 겁니다. 사실 디자인만 슬쩍 바꿔 끼워 넣으면, 의도적으로 베낀 것인지 아닌지 알 길은 없지요. ‘베낌’과 ‘패러디’ 사이에서 뒷담화만 남을 수밖에 없다는 뜻입니다. 이 논란의 중심에 NHN엔터테인먼트와 세시소프트가 있습니다.

‘가디언스톤’, “의도한 것 아니다”

요즘 모바일게임 세상에서는 롤플레잉게임(RPG) 빼고는 얘기할 거리가 별로 없습니다. NHN엔터테인먼트도 4월11일 카카오 게임하기에 RPG를 하나 내놨습니다. 이름은 ‘가디언스톤 포 카카오’입니다. 개발 업체는 딜루젼스튜디오입니다. NHN엔터테인먼트 내부에서는 2014년 기대작 혹은 대작이라고 자평하며 한창 흥행몰이에 열중하는 작품입니다.

‘가디언스톤’은 지난 3월20일 먼저 기자들에게 소개된 게임입니다. NHN엔터테인먼트 쪽에서 출시 전 각오와 포부를 알리는 행사를 마련한 것이죠. 행사장에 들어가자마자 게임 포스터와 마주쳤는데, 뭔가 묘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처음에는 그게 뭔지 몰랐다가 다른 기자들이 질문을 던진 이후에야 이상한 느낌의 정체를 알 수 있었습니다. 먼저 3월20일 NHN엔터테인먼트가 내놓은 홍보용 포스터를 보시죠.

gs_or_600

gs_or_2_300

‘가디언스톤’ 게임 홍보 포스터(3월20일)

왼쪽 위에 날개가 있는 작은 캐릭터가 디즈니 만화에 나오는 ‘팅커벨’을 닮지 않았나요? 그 반대편에 있는 작은 마법사 캐릭터는 어떤가요. ‘파이널 판타지9’에 등장하는 마법사 캐릭터와 판박이입니다. 가운데 서 있는 뿔 달린 모자를 쓴 거한은 드림웍스의 애니메이션 ‘드래곤 길들이기’에 나온 캐릭터와 비슷합니다.

그뿐이 아닙니다. 중앙에 있는 모자 쓴 고양이는 애니메이션 ‘슈렉’ 시리즈에 등장하는 장화신은 고양이 캐릭터 ‘푸스’와 비슷합니다. 밑에 사진 중앙에 있는 검은색 머리의 여성 캐릭터를 보면 누가 떠오르시나요. 대부분 디즈니의 ‘자스민 공주’를 떠올렸을 겁니다.

논란이 뒤따르자 NHN엔터테인먼트는 4월11일 게임을 정식 출시하며 게임 포스터 디자인을 바꿔 보냈습니다. 4월11일 버전을 3월20일 버전과 비교해보세요.

ga_re_600

‘가디언스톤’ 게임 포스터(4월11일)

“게임을 사전에 공개하고, 디즈니 캐릭터나 다른 쪽의 일부 비슷한 캐릭터가 있다는 지적이 나왔어요. 의도한 것은 아니었는데, 민감하게 받아들여진 것 같아요. 캐릭터를 없앤 것은 아니고, 디자인을 수정했습니다.”

김민석 딜루전스튜디오 기획감독은 “이국적인 느낌으로 디자인하려다 보니 이미 해외에 있는 캐릭터 콘셉트와 겹친 것 같다”라며 “참고했다거나 베낀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딜루전 스튜디오와 NHN엔터테인먼트는 ‘가디언스톤’의 해외 서비스도 준비 중입니다. 북미와 유럽 지역 게이머가 선호할만한 캐릭터를 구상하는 과정에서 디자인이 중복된 것일 뿐이라는 설명입니다.

‘헬로 초밥왕’, 캐릭터 바꾸고 긴급 수정

세시소프트가 개발한 ‘헬로 초밥왕 포 카카오’는 게임을 출시한 이후 긴급 판올림으로 캐릭터 디자인을 손본 경우입니다. ‘헬로 초밥왕’은 애플 앱스토어를 기준으로 지난 3월29일 처음 등장했습니다.

게임에 등장하는 ‘겨울여왕’이라는 손님 캐릭터가 문제가 됐습니다. 디즈니 애니메이션 ‘겨울왕국’에 등장하는 주인공 ‘엘사’와 너무 닮았기 때문이죠. 엘사의 머리 모양과 의상 색깔, 눈썹, 눈화장까지 비슷했으니까요.

sushi_1_600

‘헬로 초밥왕’ 게임 홍보 화면(판올림 전)

논란의 불씨가 빠르게 퍼져나간 모양입니다. 세시소프트는 4월10일 판올림에서 겨울여왕 손님 캐릭터를 뺐습니다. 지금은 겨울여왕 대신 ‘쿠크’라는 캐릭터를 볼 수 있습니다. 노란색 머리는 붉은색으로, 푸른색 의상은 초록색으로 바뀐 캐릭터입니다. 세시소프트는 논란을 의식했는지 사과 공지까지 띄웠습니다.

“초밥집에 다양한 손님들이 방문하여 초밥을 즐긴다는 컨셉으로 여러 다양한 손님이 등장하게 되어 있습니다. […] 패러디 캐릭터의 경우 외형과 컬러의 변경을 두었다고 판단하였으나 원작과의 유사성을 쉽게 찾을 수 있어 패러디의 영역을 벗어나 저작권 침해의 소지가 있음을 지적받았습니다.”

sushi_2_600

‘헬로 초밥왕’ 게임 화면(판올림 후)

정리하면, ‘헬로 초밥왕’ 안에는 엘사 외에도 싸이, 스티브 잡스, 김연아 선수, 류현진 선수, 레고 캐릭터, 메이슨(영화 ‘설국열차’의 틸다 스윈튼 분장), 담보(일본 애니메이션의 박스 캐릭터) 등 익히 알려진 캐릭터가 등장합니다. 이 중에서 ‘쿠크’는 ‘겨울왕국’ 엘사의 패러디 캐릭터였는데, 의도와 달리 원작과 너무 유사하게 디자인됐다는 것이 세시소프트의 설명입니다. 실수라는 뜻이지요.

세시소프트는 공지문에서 “향후 업데이트 이후에는 패러디 캐릭터는 배제하고, 창작과 라이센스 캐릭터 위주로 업데이트 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sideway@bloter.net

기술을 이야기하지만, 사람을 생각합니다. [트위터] @Sideway_s, [페이스북] facebook.com/sideways86, [구글+] gplus.to/sideway [e메일] sideway@blo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