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실험, 출간된 책을 온라인에 공개하면…

가 +
가 -

출판된  책을 온라인에서도 읽을 수 있다면 어떤 결과가 나올 것인가? 사람들이 책은 사보지 않고 온라인으로 보거나 다운로드 받아본다면, 저자나 출판사는 어떻게 돈을 벌까?

좀 다르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자신의 지식이나 정보를 많은 사람들이 공유해 사회적 창조성에 기여할 수 있다면 좋은 일이라는 것. 한편으로는 온라인으로 공개하는 것이 궁극적으로는 실제 책 판매에도 도움이 되는 마케팅 효과를 줄 수 있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다. CCL(Creative Commons Licence)의 창시자 로렌스 레식 스탠포드대학 교수가 대표적이다.

국내에서도 이런 ‘즐거운 실험’에 나선 이가 있다. 한겨레경제연구소 이원재 소장이 주인공.

이원재 소장은 미국 MIT 슬론스쿨에서 기록한 강의노트를 2006년 책으로 발간했다. 책의 원문을 자신의 블로그에서 연재방식으로 CCL(Creative Commons License) 조건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 가능)을  적용해  공개한 것.

작지만 의미있는 이 실험이 어떤 결과를 낳을 지 눈길이 쏠린다.

mitnote

  • 저자  : 이원재
  • 책소개 : MBA 과정에서 다루는 다양한 경영사례와 MBA 과정에서 배운 성공한 기업의 경영자는 어떤 지혜와 통찰력를 가졌는지를 기록한 내용을 고스란히 담은 강의노트를 책으로 출간하였다.
  • 출판일 : 2007년 01월 22일
  • 온라인 강의노트 : http://blog.hani.co.kr/goodeconomy/

해외에서는 책으로 발간된 내용을 그대로 온라인에서 CCL을 적용해 배포하는 사례들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freeculture

Free Culture : The Nature and Future of Creativity

미국 스탠포드대 로스쿨 교수인 로렌스 레식(Lawrence Lessig)이 창작을 질식시키는 저작권의  균형점을 찾기 위해 고민하고 ‘크리에이티브 커먼즈'(Creative Commons)를 창안하게된 과정을 볼 수 있다

remix

Remix

인터넷상의 저작권 문제를 ‘보호 대 공유’의 대립관계로 보는 대신, 창작물이 문화의 측면과 상업적 측면 모두를 고려할 수 있도록 하는 ‘하이브리드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설명한다. ‘Read Only’가 아니라 인터넷이 가능하게 한 ‘Read & Write’라는, 리믹스를 통한 아마추어 창작 활동이 문화를 풍요롭게 한다는 점을 설명한다.

  • 저자 : 로렌스 레식
  • 원문보기 : Remix.pdf

artofcommunity

The Art of Community : Building the New Age of Participation

10여년간 커뮤니티를 만들고 발전시켜온 우분투 커뮤니티 매니저 조노 베이컨(Jono Bacon)이 좋은 커뮤니티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SW 커뮤니티 뿐 아니라 기업 내부와 소비자, 사회운동 등 참여가 필요한 모든 곳에서 커뮤니티에 대해 고민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매뉴얼이다.

content

Content

보잉보잉(BoingBoing)을 이끌고 있는 코리 닥터로의 에세이집.

viral

Viral Spiral : How the Commoners Built a Digital Republic of Their Own

오픈소스SW, CCL, 위키피디아, 리믹스뮤직, 비디오 매시업 등 디지털 미디어가 가져온 ‘공유경제’에 대한 내용을 다룬책. 크리에이티브 커먼즈의 여러 활동들을 살펴보고 그 의미와 가치에 대해 설명한다.

  • 저자 : 데이비드 볼리어(David Bollier)
  • 원문보기 : ViralSpiral.pdf

이 밖에 출판된 책의 원문을 저자가 온라인에서 이용허락 라이선스인 CCL을 적용해 공개한 사례와 책 관련 다양한 온라인 실험 사례들을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다.

책 관련 CCL 사례 : http://sites.google.com/site/cckwiki/contentworking/casestudy/brochure_pub

네티즌의견(총 0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