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게임위클리] ‘바람의나라 1996’ 공개

2014.05.23

국내외 최신 게임소식에 어쩐지 뒤처지는 기분이라면, 블로터닷넷이 매주 일요일 전해 드리는 ‘게임 위클리’를 참고하세요. 한 주간 올라온 게임업계 소식을 전달합니다. 굵직한 소식부터 작은 이야기까지, ‘게임 위클리’는 게임 매니아를 위한 주간 게임 뉴스입니다.

game_weekly_ver_6_500온라인게임 소식

NXC

넥슨컴퓨터박물관: NXC가 넥슨컴퓨터박물관 개관 프로젝트로 지난해부터 진행해온 ‘바람의나라’ 초기버전 복원에 성공했다. 서비스 시작 첫 해인 1996년 클라이언트 버전으로 복원된 ‘바람의나라’는 ‘바람의나라 1996’이라는 이름으로 오는 5월27일 ‘넥슨 개발자 컨퍼런스 14’에서 공개될 예정이다.

복원에는 김정주 NXC 대표와 송재경 엑스엘게임즈 대표 정상원 넥슨 부사장 등 초기 개발자 7명과 바람의나라 원작자 김진 작가가 참여했다.

당시 개발소스가 남아있지 않아 1998년과 1999년 소스를 바탕으로 역개발하는 과정을 거쳤으며, 당시 그래픽 환경인 680×480 해상도와 256컬러는 물론, NPC(Non Playable Character)에게 직접 명령어를 입력해 조작을 하던 ‘텍스트 머드(Text Mud)’ 기반으로 1996년 모습 복원에 성공했다.

1994년부터 넥슨에서 개발한 ‘바람의나라’는 올해로 서비스 18주년을 맞았다. 2011년 세계 최장수 상용화 그래픽 MMORPG로 기네스북에 이름을 올리는 등 역사적 가치를 인정받았다.

nxc_600

블루홀스튜디오

여름 인턴 모집: 온라인게임 전문개발업체 블루홀스튜디오가 2014년 여름 인턴사원을 모집한다. 모집 분야는 프로그래머(서버, 클라이언트)와 테크니컬 아트 부문이다. 지원 자격은 컴퓨터 공학, 미술 관련학과 3·4학년 재학생과 대학원생이다. 오는 5월30일까지 블루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으로 지원하면 된다.

인턴사원은 서류심사와 역량 및 인성 인터뷰를 통해 선발될 예정이다. 또, 6월30일부터 8월8일까지 총 6주 동안 실무 중심의 인턴십 프로그램을 수료하게 되며, 평가에 따라 채용 시 우대된다.

blue_600

엑스엘게임즈

문명 온라인 CBT 콘텐츠 공개: 엑스엘게임즈와 2K가 ‘시드 마이어의 문명’ 시리즈를 온라인 MMO로 개발 중인 ‘문명 온라인’의 첫 비공개테스트(Closed Beta Test, 이하 CBT) 게임 콘텐츠가 공개됐다.

엑스엘게임즈는 ‘문명 온라인’의 CBT를 오는 5월27일부터 6일 동안 진행할 예정이다. 25일까지는 CBT에 참여할 테스터를 모집 중이다.

‘문명 온라인’의 첫 CBT에서는 앞으로 선보일 4개 문명 중 아즈텍을 제외한 중국과 로마, 이집트 문명을 중세와 르네상스 시대에서 경험할 수 있다. ‘문명 온라인’은 특정 문명이 승리조건을 충족하면, 해당 세션이 끝나고 새로운 세션이 시작되는 MMORPG로 이번 테스트에서는 한 세션을 이틀로 압축해 총 3번의 새로운 세션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꾸몄다. 테스터로 선정된 게이머는 테스트 기간 매일 오후 3시부터 10시까지 7시간 동안 게임에 접속할 수 있다.

문명 온라인 페이스북 페이지에서는 첫 CBT를 기념해 관련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이벤트 및 게임에 관한 보다 더욱 자세한 내용은 ‘문명 온라인’ 공식 홈페이지, 혹은 ‘문명 온라인’ 공식 페이스북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xl_600

조이시티

프리스타일풋볼Z: 조이시티가 개발하고 ‘네이버 게임’을 통해 서비스하는 온라인 축구 게임 ‘프리스타일풋볼Z’가 오는 25일까지 CBT에 돌입한다. 이번 CBT를 통해 조이시티는 ‘프리스타일풋볼Z’를 국내 게이머에게 최초로 선보인다. ‘프리스타일풋볼Z’는 프리스타일 시리즈 특유의 자유분방한 분위기는 고스란히 살리고, 실제 축구와 견주어도 손색없는 사실적인 그래픽과 콘텐츠를 전면에 내세워 대중성과 게임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여기에 빠른 경기 템포와 전략적 요소까지 더해 게이머는 이전에 접하지 못한 새로운 캐주얼 축구 게임을 경험할 수 있다.

‘프리스타일풋볼Z’는 지난 5월15일부터 일주일 동안 네이버 게임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CBT 참가자를 모집했으며, 참가 신청한 게이머 전원에게 ‘윙볼(게임 아이템)’을 지급한다. 이와 함께 ‘아디다스 프레데터 리셀존 TRX FG’와 ‘브라질 공인구 브라주카’, ‘대한민국 축구 스타디움 져지’ 등 풍성한 상품을 선물하는 다채로운 이벤트도 진행한다.

조이시티는 CBT에서 보다 넓은 게이머의 의견을 수렴해 기존의 축구 게임에 친숙한 게이머와 초보 게이머까지 아우를 수 있는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며, 이를 바탕으로 6월 중 정식 서비스에 돌입할 예정이다.

free_1_600

모바일게임 소식

다음커뮤니케이션

벨류포션: 다음커뮤니케이션이 모바일게임 분석·마케팅 플랫폼 ‘밸류포션’을 게임 전문 컨퍼런스 ‘캐주얼 커넥트 아시아’에서 소개하고, 전세계를 대상으로 정식 출시했다.

다음은 지난 5월20일부터 3일 동안 싱가포르에서 열린 캐주얼 커넥트 아시아에 ‘밸류포션’ 전시 부스를 설치하고, 시연을 통한 홍보를 진행했다. 또, 김기범 밸류포션팀 팀장은 ‘모바일게임 유저의 행동을 이해하고 LTV(Lifetime value) 극대화하기(LTV Maximization With Understanding Users’ Behaviors In Mobile Game)’라는 주제로 발표 세션을 마련해 효율적인 마케팅에 목마른 모바일 게임업체의 관심을 사기도 했다.

밸류포션은 모바일게임의 전체 게이머를 대상으로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하는 분석·마케팅 플랫폼이다. 기존 모바일게임의 매출이 대부분 결제한 게이머로부터 발생했다면, 밸류포션은 비결제 게이머를 포함한 전체 게이머를 대상으로 매출을 올릴 수 있도록 해준다는 점이 특징이다.

밸류포션은 실시간으로 수집한 게임 데이터를 분석해 게이머를 이해하고, 분석된 데이터에 따라 게이머를 분류한다. 게이머 특성에 따라 마케팅 메시지를 달리해 광고 효율을 증대하는 것이 핵심 기능이다. 게임 내 결제 가능성이 낮을 것으로 분석된 게이머를 타깃으로 한 광고 노출로 추가 매출을 얻는 것도 가능하다. 다음은 이를 ACTC 모델로 정의하고 특허 출원도 준비 중이다.

뿐만 아니라 다양한 마케팅 채널에 대한 효율분석이 체계적으로 제공된다. 설치 게이머 수, 게이머 획득 비용, 리텐션 비율, 결제게이머 비율 및 금액 등 세세한 내용까지 모두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밸류포션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밸류포션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daum_600

넷마블

드래곤가드: 넷마블이 실시간 모바일 MMORPG ‘드래곤가드 포 카카오’를 5월23일 카카오 게임하기에 공개했다. ‘드래곤가드’는 모바일의 한계를 뛰어넘는 고품질 그래픽과 △200여명이 동시에 참여하는 대규모 레이드 △실시간 진영 전투 및 파티플레이 △국내 최초 실시간 무한필드 이용자간 대결 등 콘텐츠가 특징이다.

‘드래곤가드’는 지난 4월29일부터 5월3일까지 진행된 CBT가 이용자들의 호평을 받았고 사전 등록 이벤트 역시 성황리에 진행됐다.

CJ 넷마블은 ‘드래곤가드’ 출시를 기념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먼저, 보다 빠르고 즐겁게 ‘드래곤가드’를 즐길 수 있도록 하는 ‘레벨업 이벤트’를 진행한다. 레벨업 할 때마다 캐릭터 성장에 필요한 다양한 아이템을 100% 지급하며, 최대 50레벨 달성 시 10만골드(게임머니), ‘천사의 날개’ 10개, ’50레벨 재료상자’ 1개, ’50레벨 도안상자’ 1개 등을 제공한다.

또, 소속 길드 전투력 랭킹 1위 달성 시 원하는 디자인 의상을 길드원 전원에게 제공하는 ‘길드 깔맞춤 의상 증정 이벤트’를 진행한다.

dragon_600

캠프모바일

밴드 게임: 캠프모바일이 ‘밴드 게임’에 지난 5월12일 출시된 게임 10종의 다운로드 수와 게임의 잔존율 등 이용자 및 게임 개발사들의 반응을 종합적으로 집계한 결과를 발표했다.

지난 5월12일 ‘밴드 게임’에 첫선을 보인 10종의 게임은 꾸준히 내려받기가 이어지고 있으며, 일주일 만인 지난 19일에 누적 내려받기 100만건을 돌파했다.

특히 아프리카TV의 ‘역전! 맞짱탁구’, 코카반의 ‘라바링크’, 피닉스게임즈의 ‘명랑운동회’가 각각 인기 게임 부문에서 1위부터 3위를 기록하는 등 주로 중형 개발사들이 선전한 것으로 나타났다.

밴드 게임은 지난 22일 미드코어 중심의 게임 10종을 추가로 공개했으며, 2차 출시작 공개와 함께 사전 예약 이벤트를 진행 중이다. 오는 6월 중순부터는 ‘파트너스 페이지’에 등록을 신청한 개발사들이 자유롭게 게임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박종만 캠프모바일의 대표는 “출시 일주일 만이라 평가를 내놓기에는 이른 감은 있으나, 신생 게임플랫폼으로서 중소 개발사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겠다는 가능성만큼은 충분히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모임의 가치를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의미 있는 게임 플랫폼으로 성장하기 위해 더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band_game_600

네시삼십삼분

: 네시삼십삼분이 조이밤을 통해 실시간 모바일 대전게임 ‘활’을 대만과 홍콩, 마카오 지역에 서비스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지난 2013년 1월 출시된 ‘활’은 30대 남성 이용자층의 절대적 지지를 바탕으로 다운로드 1위, 최고 매출 2위를 기록한 실시간 모바일 대전 게임이다. 독특한 조작 방식과 말을 타고 활시위를 겨누는 긴박감이 특징이다.

조이밤은 이번 네시삼십삼분과 계약으로 ‘활’의 대만, 홍콩, 마카오 지역 퍼블리싱 판권을 취득하게 되며 네시삼십삼분은 성공적인 출시를 위해 모든 기술지원을 할 예정이다.

특히, ‘활’은 대만 최초의 활을 사용한 모바일 슈팅게임으로 기존의 대만 슈팅게임과 차별화를 갖추고 있다. 일대일, 팀 대전, 보스전 등 다양한 게임모드와 긴장감 넘치는 게임성은 현지에서도 인기를 끌 것으로 평가되는 부분이다.

bow_600

바른손 E&A

루팅크라운: 바른손E&A가 엠트릭스가 개발 중인 모바일 전략 롤플레잉 게임 ‘루팅크라운’의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했다. 엠트릭스는 ‘창세기전 시리즈’와 ‘마그나카르타’ 등의 PC 패키지 게임과 ‘신 영웅문 시리즈’, ‘프리프’ 등의 PC 온라인 게임을 비롯해 콘솔 게임과 아케이드 게임 등 다양한 플랫폼의 게임 개발 경험이 있는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개발자들이 포진한 개발사다.

하복의 모바일 게임 엔진 ‘프로젝트 아나키’로 개발 중인 엠트릭스의 ‘루팅크라운’은 ‘프로젝트 아나키 모바일 개발대회’에서 우수작으로 선정된 바 있다.

‘루팅크라운’은 PC 온라인 RPG에서 즐길 수 있었던 다양한 형식의 멀티플레이 기능을 지원한다. 그리고 개성 넘치는 수많은 히어로와 함께 하는 약탈과 방어를 통해 자신의 마을을 성장시켜 활용하는 전략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1대1부터 5대5까지 즐길 수 있는 깃발 뺏기와 고지점령 등 다양한 PvP 모드와 던전에서 파티를 구성해 보스 레이드를 즐길 수 있는 스토리 모드, 타인의 마을을 침략해 약탈하는 루팅 모드 등 다양한 멀티플레이 모드를 통해 자원과 유닛을 생산하는 자신의 마을을 성장시켜야 한다.

‘루팅크라운’은 올 3분기 출시를 목표로 개발 중이며 ‘루팅크라운’의 영상은 유튜브에서 볼 수 있다.

loo_600

스마트브리즈

예스 마이로드: 스마트브리즈가 코믹 RPG ‘예스! 마이로드’를 네이버 게임 채널링을 통해 네이버 앱스토어와 구글플레이에 정식 출시했다. ‘예스! 마이로드’는 글루의 중국 개발 총괄 및 ‘이터니티 워리어 1, 2’의 프로듀서, 그래픽팀장, 기획팀장이 설립한 스타트업 월넛이 개발한 첫 번째 게임이다.

‘예스! 마이로드’는 짜임새 있으면서도 코믹한 이야기와 54종에 달하는 캐릭터를 조합해 펼치는 화려한 전투, 다양한 강화 요소가 포함돼 있다. 특히 약탈전(PvP)과 길드전, 영주대전(대규모 PvP) 등의 각종 전투 방식과 개성 있는 캐릭터가 펼치는 화려한 스킬이 특징인 게임이다.

또, 캐릭터의 외형까지 달라지는 유닛 강화와 ‘소울 해방’, 보다 강력한 힘을 얻을 수 있는 ‘유물 강화’와 ‘스킬 강화’ 등 각종 성장 요소로 육성의 재미를 준다. 친구의 영주를 아군 부대로 편입해 사용하는 동맹 시스템, 길드 단위로 강대한 적을 물리치는 강적 시스템 등 여러 소셜 요소가 함께 즐기는 즐거움을 제공한다.

yes_600

sideway@bloter.net

기술을 이야기하지만, 사람을 생각합니다. [트위터] @Sideway_s, [페이스북] facebook.com/sideways86, [구글+] gplus.to/sideway [e메일] sideway@blo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