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SKT, 광랜보다 2배 빠른 LTE-A 서비스 시작

2014.06.19

SK텔레콤이 3개 주파수를 묶는 광대역 LTE-A 서비스를 시작한다. SK텔레콤은 19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새 통신기술과 단말기를 소개했다.

광대역 LTE-A 서비스부터 훑어보자. SK텔레콤의 광대역 LTE-A는 광대역과 캐리어 어그리게이션을 합친 기술로 ‘3배 빠른 LTE’로 부를 수 있다. SKT 광대역 LTE-A는 1.8GHz의 40MHz 대역과 850MHz의 20MHz 대역의 주파수를 묶었다. 기존에는 광대역으로 1.8GHz의 40MHz 대역을 쓰거나, 캐리어 어그리게이션(CA)으로 1.8GHz의 20MHz, 850MHz의 20MHz를 묶곤 했다.

SKT-LTEA

이 대역이 넓어질수록 속도가 빨라지는데 기존에는 2개 대역으로 40MHz의 주파수를 이용해 최대 150Mbps 속도를 내던 것에서 3개 대역 60MHz 주파수를 이용해 최대 225Mbps의 속도를 낼 수 있게 된다. 현재 SK텔레콤이 갖고 있는 주파수를 모두 묶는 서비스라고 보면 된다.

그런데 광대역 LTE-A, 분명 새로운 서비스인데 이름이 낯설지 않다. 이미 지난해 KT가 광대역LTE를 시작하면서 캐리어 어그리게이션을 이용한 LTE-A의 속도와 같다고 해서 붙인 이름이 바로 광대역 LTE-A다. 사실 지난해 발표한 KT의 서비스는 주파수의 대역폭을 2배로 늘린 ‘광대역LTE’서비스일 뿐이다. KT도 SK텔레콤과 마찬가지로 3덩어리 주파수를 묶는 서비스를 광대역 LTE-A로 부른다.

보통 서로 다른 2개의 주파수를 묶는 캐리어 어그리게이션 기술을 LTE-A라고 설명하는 것이 관행처럼 됐는데, 이제 광대역 주파수와 또 다른 하나의 주파수를 묶는 것이 광대역LTE-A로 자리잡는 분위기다. SK텔레콤은 여기에 ‘×3’이라는 문구를 추가로 붙였다.

이 서비스의 이론상 최대 속도는 225Mbps다. 우리가 흔히 쓰는 바이트 단위로 환산하면 1초에 약 28MB를 내려받을 수 있다. 광랜 유선네트워크가 100Mbps, 초당 12.5MB를 전송할 수 있는 것과 비교해도 2배 속도다. 간담회에서 생중계로 부산과 광주를 연결해 속도 측정을 했는데 광안리에서 208Mbps, 무등산에서 203Mbps가 나왔다.

225Mbps는 이론상 최대 속도고 실제로는 네트워크 손실과 이용자 수용량 등이 영향을 끼쳐서 그보다 낮은 속도를 낸다. 이종봉 네트워크 부문장은 “현재 2개 주파수를 묶은 SK텔레콤의 LTE-A와 광대역LTE가 실제 필드에서 평균적으로 50~60Mbps의 속도를 내기 때문에 주파수 3개를 묶으면 평균 70~80Mbps 이상의 속도를 낼 것”이라고 말했다. 이후 망의 수용량이 늘어나고 추가 주파수를 할당받아 대역폭을 분산하면 더 빨라질 수 있다.

SKT-LTE-A_02

SK텔레콤의 광대역 LTE-A를 이용할 수 있는 단말기 ‘갤럭시S5 광대역 LTE-A’도 동시에 출시된다. QHD 디스플레이와 카테고리6 모뎀이 들어가는 것이 기존 기기와 차이점이다. 지금은 SK텔레콤의 통신망이 225Mbps까지만 낼 수 있기 때문에 이 기기도 최고 속도가 225Mbps에 묶여 있지만, 퀄컴의 카테고리6 모뎀이 들어가기 때문에 이후 SK텔레콤을 비롯한 통신사들이 20MHz 광대역 주파수 하나에 10MHz 주파수 2개를 묶어 3개 주파수 4개 대역폭을 쓰는 3밴드 LTE가 나오면 펌웨어 업데이트 정도로 최대 300MHz의 통신 속도를 낼 수 있는 여건을 갖추고 있다. 3밴드 LTE는 이르면 올해 하반기에 시작된다.

광대역 LTE-A는 별도의 기지국을 세우는 것이 아니라 SK텔레콤이 갖고 있는 주파수를 이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망 작업이 끝나는 7월이면 전국에서 서비스된다. 현재 SK텔레콤의 기지국은 21만개 가량 된다.

SK텔레콤은 광대역LTE-A 서비스와 함께 이 대역폭을 활용할 수 있는 요금제와 서비스도 몇 가지 내놓았다. Btv는 일부 콘텐츠에 대해 4k UHD 해상도를 내도록 했고, 가정용 콘솔 게임기에서 하던 게임을 모바일에서 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도 제공한다. 또한 용량이 큰 동영상 콘텐츠를 가장 많이 이용하는 출퇴근 시간, 그리고 지하철 안에서 무제한으로 데이터를 쓸 수 있는 옵션 요금제도 제공할 계획이다.

allove@bloter.net

프리랜서 IT 컬럼니스트, 기술과 사람이 더 가까워질 수 있는 이야기를 담고 싶습니다. e메일 work.hs.choi@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