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게임위클리] ‘도쿄게임쇼’에서 80억원 수출 달성

2014.09.28

국내외 최신 게임소식에 어쩐지 뒤처지는 기분이라면, <블로터>가 매주 전하는 ‘게임 위클리’를 참고하세요. 한 주간 올라온 게임업계 소식을 전달합니다. 굵직한 소식부터 작은 이야기까지, ‘게임 위클리’는 게임 매니아를 위한 주간 게임 뉴스입니다.

game_weekly_thumb_ver_10_800

한국콘텐츠진흥원

도쿄 게임쇼: ‘도쿄게임쇼 2014’ 한국공동관에 참가한 기업이 계약 추진액 765만달러(한화 약 80억원)를 기록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계약 추진액은 계약이 성사된 건과 성사 가능성이 높은 계약을 아우르는 말이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지난 9월18·19일 일본 마쿠하리메세 전시장에서 진행된 도쿄게임쇼 2014 비즈니스데이(B2B)에서 마상소프트와 게임어스, 스튜디오 도마 등 국내 10개 게임업체와 함께 한국공동관을 운영했다. 한국공동관에서는 총 상담 건수 456건, 계약 추진액은 765만달러에 이를 만큼 국산 게임에 대한 반응이 뜨거웠다.

한국공동관에는 세가와 그리, 캡콤, 코나미, 디엔에이, 반다이남코 등 일본기업뿐만 아니라 벨라루스의 워게이밍넷, 중국의 추콩, 텐센트 등 해외 기업 바이어들이 방문해 한국 게임에 관심을 보였다.

특히, 2013년 한국콘텐츠진흥원 모바일게임 글로벌 퍼블리싱 지원사업에 선정된 크리에이티브밤의 유아 창의력 모바일 게임인 ‘분홍돌고래 뽀뚜’도 해외 바이어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었다. 이 게임은 지난 6월 일본 통신사 KDDI의 정액제 앱마켓인 ‘au 스마트패스’의 인기 추천 앱 4위를 기록한 바 있어 앞으로의 성과가 기대된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성공적인 한국공동관 참가 기업들의 비즈매칭 확대를 위해 해외바이어를 대상으로 참가업체의 상세한 정보를 담은 온·오프라인 디렉토리북을 제작하고, 업체별 통역 전담 인원을 배치해 참가업체 간담회 진행 등 적극적인 지원을 펼쳤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은 내년에도 도쿄게임쇼를 비롯한 중국의 차이나조이, 독일 게임스컴 등 글로벌 게임쇼에서 한국공동관을 운영해 국내 게임업체들의 해외 진출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kocca_500 055

한국마이크로소프트

X박스원 출시: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지난 9월22일 영등포 타임스퀘어에서 새 게임 콘솔 ‘X박스원’의 국내 정식 출시를 기념하는 행사를 진행했다. 이날 영등포 타임스퀘어 행사장에는 G마켓 사전 예약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한 제품 현장 수령 행사와 X박스원 전용 게임 체험, ‘포르자 호라이즌2′ 레이싱 대회 등 다양한 행사가 함께 진행됐다.

X박스원의 국내 정식 출시를 하루 앞두고 열린 이 행사에서는 사전 예약 구매한 고객들이 정식 출시일보다 하루 먼저 제품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선착순 및 추첨으로 선물도 증정했다. 500만 원 상당의 세계 최대 규모의 국제 게임 전시회 ‘E3 2015’ 여행권이 상품으로 지급되는 국내 첫 번째 수령자의 행운은 행사 약 9일 전부터 행사장 앞에서 출시를 기다려온 한 열성 팬에게 돌아갔다. 하지만 수상 직전 군입대 문제로 수상을 포기하고, 다른 예약 구매자에게 상품을 양보해 많은 화제를 불러 모으기도 했다.

이 외에도 출시 행사 현장에서는 X박스원 전용 게임인 ‘포르자 호라이즌2’ 레이싱 경기가 진행됐고, 키넥트를 이용한 ‘댄스 센트럴 스포트라이트’, ‘스카이프’ 스피드 퀴즈 게임도 진행됐다.

X박스원은 은 현재 한국을 비롯한 싱가포르와 홍콩, 대만 등의 중국을 제외한 일부 아시아지역에서 출시 행사와 함께 판매를 시작했다.

resize_08

온라인게임 소식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월드오브워크래프트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와우)’의 확장팩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드레노어의 전쟁군주’의 주요 등장 인물을 소개하기 위해 5부작으로 제작한 미니시리즈 애니메이션 ‘전쟁의 군주’의 4부 ‘킬로그’편을 공개했다.

‘전쟁의 군주 4부: 킬로그’는 피눈물 부족의 족장이자 죽음을 앞둔 순간까지 용맹함을 잃지 않았던 호드를 대표하는 위대한 영웅 중 한명인 ‘킬로그’가 족장으로 거듭나는 과거의 이야기를 그린다.

‘전쟁의 군주 4부: 킬로그’ 영상은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공식 유투브 채널을 통해 볼 수 있다.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공식 오프닝 시네마틱 영상과 지금까지 공개된 ‘전쟁의 군주’ 관련 영상도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공식 유투브 채널에서 확인하면 된다.

‘와우: 드레노어의 전쟁군주’는 오는 11월18일 한국에서 공식 출시될 예정이다. 게이머는 ‘워크래프트’ 역사 속의 격동기로 돌아가 전설적인 영웅과 함께 최강의 전쟁 군주를 상대로 전투를 벌이게 된다.

그밖에 캐릭터 최대 레벨이 100으로 상향되며 퀘스트 시스템 개편, 캐릭터 외형 개선, 새로운 전장, 던전 및 지역이 추가될 예정이다. 드레노어의 전쟁군주 관련 보다 자세한 내용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resize_09

네오위즈게임즈

아바: FPS게임 ‘아바’가 ‘2014 오픈 챌린지’ e스포츠 대회의 본선을 오는 28일부터 시작한다. 2014 오픈 챌린지는 ‘아바’ 최대의 e스포츠 대회다. 네오위즈게임즈가 주최하고, 방송사인 그래텍이 주관한다. 총 상금 2천 만원을 걸고 펼치는 고수들의 대결에서 우승팀은 1천만원, 준우승팀은 5백만원의 상금을 따낼 수 있다.

28일부터 시작되는 본선대회는 예선전을 거처 올라온 총 8개팀이 11월16일까지 더블 엘리미네이션 토너먼트 방식으로 매주 일요일 오후 3시에 경기를 진행한다. 경기는 곰TV를 통해 매주 실시간으로 생중계되며, 현장관람은 강남구 대치동에 위치한 곰TV스튜디오로 3시 전까지 방문하면 된다.

‘아바’의 2014 오픈 챌린지 및 ‘2014 KCF’에 대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식 홈페이지페이스북에서 확인할 수 있다.

resize_06

넥슨

카트라이더: ‘카트라이더’가 실시하는 정규 e스포츠 리그 ‘2014 카트라이더 리그 배틀로얄’이 오는 9월27일부터 본선 레이스를 시작한다. 카트 리그 배틀로얄 본선은 11월29일까지 총 10주 동안 매주 토요일 ‘넥슨 아레나’에서 열린다. 본선에서 선수는 ‘CJ 레이싱’, ‘HK 록타이트’ 등 국내 8개 유명 레이싱팀과 팀을 이뤄, 팀 대항전을 벌인다. 배우 이화선(CJ 레이싱), 개그맨 한민관(HK 록타이트) 등 연예계 출신 레이서도 출전해 숨겨온 게임실력을 뽐낼 예정이다.

이 밖에 넥슨은 이번 리그에 ‘시드머니’와 ‘트랙 선택금지’ 규정을 새로 도입했다. 시드머니는 각 팀에 동일하게 주어지는 초기자금(300만 원)으로, 경기 승리팀은 진 팀이 보유한 시드머니를 뺏는 방식이다. 또, 트랙 선택금지 규정에 따라 특정 트랙에서의 상대팀과 대결을 거부할 수 있다.

카트 리그 배틀로얄에 걸린 상금은 총 4천4백만 원 규모로 우승팀은 2천4백만원, 준우승팀은 1천2백만원, 3위팀은 8백만원을 받을 수 있다. 성적과 무관하게 대회종료 후 각 팀이 보유한 시드머니는 팀에 돌아간다.

27일 본선 개막전에서는 8강 1조(KSF그룹) 경기, ‘서한-퍼플 모터스포트’ 대 ‘쏠라이트 인디고’, ‘HK 록타이트’ 대 ‘U BASE 알스타즈’의 경기가 열린다. 경기는 저녁 7시부터 게임전문방송채널 스포티비 게임즈와 ‘카트라이더’ 공식 홈페이지에서 생중계된다.

resize_05

KOG

얼티밋 레이스: KOG가 개발 중인 새 PC용 온라인 레이싱 게임 ‘얼티밋 레이스’가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최초 공개됐다. KOG는 2004년 ‘와이드 랠리’를 시작으로, 같은 해 ‘범퍼킹 재퍼’도 서비스 한 바 있다.

‘얼티밋 레이스’는 정식으로 라이선스를 획득한 슈퍼카 레이싱 게임이며, MMORPG 장르로 많은 게이머가 동시에 편하고, 쉽게 레이스를 즐길 수 있다. 리듬액션 게임을 하듯 키보드를 두드리는 신나는 조작감만으로도 재미있게 즐길 수 있고, 배경도 레이싱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기존 레이싱 게임의 단점인 피로감은 줄이고, 캐주얼 하게 즐길 수 있도록 조작의 재미를 추구한 것이 특징이다.

resize_04

모바일게임 소식

NHN엔터테인먼트

골든글러브2: NHN엔터테인먼트의 계열사인 모바일게임 전문 개발사 펀웨이즈에서 개발한 스마트폰 야구게임 ‘골든글러브2’가 정식 출시에 앞서 비공개 시범테스트를 진행한다. 시범서비스는 오는 10월1일부터 4일까지 진행되며, 참가 신청은 9월26일부터 할 수 있다.

‘골든글러브2’ 개발진은 온라인은 물론 모바일 피처폰 시절부터 다수의 야구 게임을 개발, 야구 게임에 특화된 개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는 이들이다. 서비스를 담당하고 있는 NHN엔터테인먼트의 프로덕트 매니저도 13년 동안 활약한 야구 선수 출신으로 개발과 서비스에 관여한 이들이 모두 야구에 친숙한 이들이라는 점이 특징이다.

‘골든글러브2’는 진짜 승부를 위해 컴퓨터가 아닌 사용자끼리 실시간 대전을 지원한다. 국내 스마트폰 야구게임 최초로 경기영상을 보면서 작전 지시는 물론 개입도 할 수 있다. 야구 게임을 해보지 않은 게이머는 물론, 휴대폰 조작이 어려운 상황에서도 쉽고 간편하게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남성 아나운서와 캐스터 중계 일색의 기존 야구 게임과 달리 ‘골든글러브2’는 성승헌 아나운서와 배지현 아나운서의 톡톡 튀는 중계 버전도 제공한다는 점이 재미있다.

resize_03

인크로스

와썹 주공 포 카카오: 새 RPG ‘와썹 주공 포 카카오’가 구글플레이에 출시됐다. ‘와썹 주공’은 삼국난세 시대의 주공이 돼 미녀를 구한다는 스토리를 배경으로 한 삼국 판타지 게임이다.

‘와썹 주공’은 120여종의 무장시스템과 뺏고, 뺏기는 전투시스템, 수백개의 외성과 수십개의 주성, 수도성으로 이루어진 월드맵 등 풍부한 콘텐츠를 자랑한다.

또, 길드 시스템을 통해 길드원들과 함께 길드 주성을 성장시키고, 실시간 팀플레이에서는 길드 보물동굴을 공략하는 등 다른 게이머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즐길 거리를 제공한다.

‘와썹 주공’은 오는 30일까지 40레벨을 달성한 선착순 100명에게 스페셜 감사 아이템 패키지를 지급한다. 이밖에 길드가입 이벤트와 매일매일 추첨 이벤트, 출석 이벤트, 진형 달성 이벤트, 공략왕 이벤트, 홍보왕 이벤트 등 다양한 행사를 병행할 계획이다.

resize_02

도연게임즈

까불지마 몬스터 포 카카오: 도연게임즈가 모바일 디펜스 게임 ‘까불지마 몬스터 포 카카오’를 출시했다. ‘까불지마 몬스터’는 스마트폰에서 세로로 즐기는 액션 디펜스 게임이다. 성장을 주요 콘텐츠로 하는 RPG와 수집 요소가 특징인 TCG를 결합해 두 가지 재미를 추구한 게임이다. 특히, 다섯 가지 캐릭터를 동시에 조작할 수 있도록 한 ‘파티 액션’ 시스템은 모바일기기에서 수준 높은 게임 경험을 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연게임즈에서는 ‘까불지마 몬스터’ 출시를 기념해 다양한 행사도 마련했다. 양배추 조세호의 카카오톡 이모티콘 증정 이벤트가 진행되고, 게이머는 게임에 접속만 해도 3~6성 ‘몬스터’ 뽑기권을 얻을 수 있다. 오는 10월 6일까지는 ‘월드 정화 이벤트’가 진행돼 1월드는 3~6성 뽑기권 1장, 2월드는 3~6성 뽑기권 2장, 3월드는 4성 이상 확정 뽑기권 1장이 제공된다.

resize_01

sideway@bloter.net

기술을 이야기하지만, 사람을 생각합니다. [트위터] @Sideway_s, [페이스북] facebook.com/sideways86, [구글+] gplus.to/sideway [e메일] sideway@blo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