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게임위클리] 국내 게임시장, 모바일 ↑ 온라인 ↓

2014.11.03

국내외 최신 게임소식에 어쩐지 뒤처지는 기분이라면, <블로터>가 매주 전하는 ‘게임 위클리’를 참고하세요. 한 주간 올라온 게임업계 소식을 전달합니다. 굵직한 소식부터 작은 이야기까지, ‘게임 위클리’는 게임 매니아를 위한 주간 게임 뉴스입니다.

game_weekly_thumb_ver_10_800

한국콘텐츠진흥원

대한민국 게임백서 발간: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2013년 국내외 게임시장 동향과 게임 이용자 현황, 게임문화, 게임기술, 법·제도 및 정책 동향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 ‘2014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발간했다.

지난 2013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9조7198억원으로 나타났다. 2012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인 9조7525억원 대비 0.3% 감소한 숫자다. 조사가 시작된 이래 처음으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셈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게임제작 부문 매출은 7조9941억원으로 2012년 대비 1013억원 증가한 반면, 게임유통 부문의 매출은 1조7257억원으로 2012년 대비 1340억원 감소했다.

또 2013년에는 온라인게임 시장 규모가 감소하고 모바일게임 시장 규모는 증가했다. 특히 모바일게임 산업 규모는 큰 폭으로 성장했으며 한국 게임 산업에서 발휘하는 영향력도 커지고 있다. 온라인게임 시장 규모는 2012년 대비 19.6% 감소한 5조4523억원으로 한국 전체 게임 시장에서 56.1%를 점유했다. 모바일게임 시장 규모는 2012년 대비 190.6% 증가한 2조3277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한국 전체 게임 시장의 23.9%에 해당한다.

‘2014 대한민국 게임백서’는 상하권 한 세트로 구성돼 있다. 총 1천쪽 분량이다. 11월3일부터 시중 대형서점과 온라인서점, 지역 서점을 통해 게임업체 관계자 및 일반인들을 대상으로 판매될 예정이다.

게임문화재단

4기 출범: 게임문화재단이 재단 4기 이사회를 출범, 신임 이사장으로 정경석 이사장을 선출했다고 밝혔다. 4기 임원진으로는 김규철 이사와 전수환 이사, 하성화 이사, 최성호 감사 등 4명의 인사가 새롭게 영입됐다. 정경석 이사장과 이헌욱 이사, 도헌수 감사는 재단 임원진으로 연임 위촉됐다.

재단의 주요 사업은 게임과몰입관련 연구 및 조사 활동, 게임과몰입 예방 및 협력 활동, 게임과몰입 예방 및 상담 지원(국고보조금사업) 등이다. 30일 이사회를 통해 선출된 정경석 이사장은 “현재 진행하고 있는 사업을 포함한 게임문화 진흥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활성화시켜 올바른 게임이용문화를 확립, 궁극적으로는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온라인게임 소식

NHN엔터테인먼트∙유니티

NHN엔터, 유니티 맞손: NHN엔터테인먼트와 유니티코리아가 글로벌 게임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대를 위한 전략적 업무 제휴를 맺었다. 이번 제휴로 NHN엔터테인먼트는 유니티 엔진을 활용한 게임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유니티코리아는 글로벌 마케팅 및 홍보를 적극 지원한다.

유니티코리아는 유니티 엔진으로 개발된 NHN엔터테인먼트의 모바일 게임 중 추천작을 선정해 ▲유니티의 글로벌 소셜 미디어, 블로그 등의 채널 ▲게임 개발자 컨퍼런스 ‘GDC(Game Developer Conference)’ 등 앞으로 유니티가 주관 혹은 참여하는 세계적인 행사를 통해 게임을 소개하는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지원하게 된다.

여기에 유티니 엔진 전문가들의 기술지원도 제공돼, 게임 개발 과정 시 문제 해결을 위한 실시간 질의응대, 개발자 교육, 기술 자문 등을 통해 유니티 엔진을 활용한 최적의 게임 개발 환경이 조성될 예정이다.

NHN엔터테인먼트는 현재 서비스 중인 게임의 60%가 유니티 엔진을 통해 개발된 만큼, 확보된 전문성을 통해 유니티를 활용한 게임 개발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유니티코리아는 올해 11월에 개최되는 지스타를 시작으로 유니티 개발자 컨퍼런스인 ‘유나이트’ 및 세계적 규모의 IT 행사에 참가해 NHN엔터테인먼트의 게임을 소개할 예정이다.

re_07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

아제라: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가 MMORPG ‘아제라’의 2차 비공개테스트를 모든 사용자에게 오픈한다.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는 지난 6일부터 홈페이지에서 2차 CBT에 참여할 이용자들을 모집한 바 있다. 이후 2차 CBT 추가 콘텐츠를 공개하며 이용자들과의 소통에 중점을 뒀다. 일련의 과정 중에서 보다 많은 이용자들이 ‘아제라’를 즐길 수 있도록 개방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판단으로 테스터 선정에서 모든 이용자 가능으로 방향을 바꿨다.

‘아제라’의 2차 CBT에 참여하고자 하는 이용자들은 회원가입과 동시에 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다.

스마일게이트 메가포트는 확정된 테스트 일정도 발표했다. 이번 2차 CBT는 오는 11월7일까지 진행된다. 매일 오후 3시부터 새벽 1시까지 10시간 동안 진행되며, ‘아제라’ 이용자들은 이번 테스트에서 국왕 선출과 공성전 등 아제라의 모든 콘텐츠를 맛볼 수 있다.

‘아제라’의 2차 비공개테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식 홈페이지와 다음게임 ‘아제라’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re_06

L&K로직코리아

붉은보석2: 엘엔케이로직코리아가 신작 ‘붉은보석2 홍염의 모험가들’의 CBT 티저 페이지를 오늘(30일) 오픈했다.

‘붉은보석2’는 엘엔케이의 대표작 ‘붉은보석’의 세계관을 잇는 MMORPG로 2014년 하반기 첫 테스트를 앞두고있다. 이번 CBT 티저 페이지는 공식 CBT를 앞두고 본격적인 마케팅에 돌입하겠다는 의지인 셈이다.

티저 페이지는 ‘붉은보석2’의 핵심 콘텐츠인 ‘변신’을 주제로 강렬한 붉은 배경 위에 대표 캐릭터인 전사의 변신 전후 일러스트를 대칭으로 배치했다. 하단부에 옅게 퍼지는 검은 안개와 두 캐릭터의 상반된 표정을 통해서 게임에서 느낄 수 있는 긴장감을 티저에서부터 접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아울러 오픈된 티저 페이지 속 정보에 따르면 ‘붉은보석2′ CBT의 자세한 기간과 내용은 아직 미공개이나 테스트 시작일이 11월28일인 것을 알 수 있으며, 페이지 정중앙에 위치한 플레이어를 클릭하면 지금까지 한 번도 공개된 적이 없는 ‘붉은보석2’의 오프닝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붉은보석2’의 CBT 티저 페이지는 공식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확인할 수 있으며, 엘엔케이 회원이면 누구나 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다.

re_03

모바일게임 소식

다음카카오

카카오 사전예약: 다음카카오가 국내 대표 모바일게임 플랫폼 카카오게임에서 앞으로 공개될 신작 게임 정보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카카오게임 ‘사전 예약 서비스’를 시작했다.

사용자는 사전 예약 서비스 페이지에 있는 게임 별 ‘예약하기’ 단추를 체크하는 것만으로도 매주 카카오게임에서 소개하는 기대작의 게임 소식을 확인할 수 있다. 공식 서비스에 앞서 진행되는 다양한 사전 이벤트와 게임 오픈 시점에 맞춘 예약 알림 서비스도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이번 서비스를 이용하면 기존 사전 이벤트 참여 및 알림 서비스 요청에 필요로 했던 휴대폰 번호와 개인정보 등록 등 별도의 개인 정보 등록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된다. 서비스 편의성은 높아진 반면 사용자들의 개인 정보 노출에 대한 부담은 한층 낮아질 것으로 보인다.

카카오게임 사전 예약 서비스는 카카오톡 게임하기 내 별도 페이지와  PC 웹페이지를 통해 진행하며, 카카오게임 이용자라면 추가 신청 절차 없이 바로 참여 가능하다.

re_05

넥슨

영웅의 군단: 넥슨이 모바일 3D MMORPG ‘영웅의 군단’의 시즌5 영웅 ‘코마레오’와 ‘네페르티티’ 2종을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한 캐릭터는 용맹한 사자 모습을 한 ‘코마레오’와 이집트 ‘투탕카멘’의 무덤을 관리하는 여사제 ‘네페르티티’이며 이들은 각각 무기 ‘도끼’와 ‘창’을 활용해 적과 싸우는 시즌5 영웅으로 등장한다.

또, 새 퀘스트 ‘4막 1장: 왕의 귀환’을 선보이고 새로운 장비 시스템 ‘반지 슬롯’ 생성, 최대 50 레벨 영웅 합성 시 보너스 경험치 추가 등 이용자에게 다양한 즐길거리를 제공한다.

‘영웅의 군단’은 지난 10월24일부터 구글플레이를 통해 북미 및 유럽 지역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출시 일주일 만에 미국 구글플레이 RPG 장르 1위, 게임 카테고리 전체 10위에 오르는 등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고 있다.

re_04

NHN픽셀큐브

라인팝2: NHN픽셀큐브가 자체 개발한 퍼즐게임 ‘라인팝2’를 라인 메신저 플랫폼을 통해 한국과 일본, 동남아시아를 포함한 전세계 구글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에 동시 출시했다.

‘라인팝2’는 라인을 대표하는 퍼즐게임 ‘라인팝’의 후속작이다. ‘라인팝’은 현재까지 전세계 누적 이용자 수 4700만명을 자랑하는 글로벌 인기 게임으로, 2012년 11월 출시돼 하루 만에 300만 다운로드, 12일 만에 1천만 다운로드를 돌파하는 등 연일 기록을 경신한 바 있다.

NHN픽셀큐브는 전작의 게임성을 최대한 유지, 이용자들의 접근성은 높이되 최신 모바일게임 트렌드를 반영한 게임을 선보인다는 계획으로 같은 모양의 블록을 3개 이상 맞추는 ‘매치3’ 퍼즐 방식과 귀여운 라인 캐릭터를 다시 등장시켰다. 시간 내 플레이를 진행하는 ‘타임어택’ 방식 대신 스테이지마다 미션을 달성하는 ‘미션클리어’ 방식을 채택했다.

‘라인팝2’가 전작과 가장 차별화된 부분은 사각형 블록 대신 육각형 블록을 도입한 점이다. 대각선에 위치한 블록과의 매칭이 가능해졌다. 기존의 가로·세로 매칭되는 게임보다 매칭 방향이 증가, 전략적 퍼즐 매칭이 가능해 재미 요소가 더욱 늘어났으며, 스페셜 블록의 생성 규칙도 다양화돼 박진감도 배가됐다.

또, 각각의 테마를 가진 10개 챕터에서 총 155개 스테이지를 즐길 수 있으며, 이용자들에게 풍부한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보너스 스테이지 등 방대한 규모의 업데이트도 신속하게 진행할 예정이다.

re_02

위메이드엔터테인먼트

블러드스톤 출시: 위메이드 엔터테인먼트가 바이코어와 모바일 RPG ‘블러드스톤 포 카카오’ for Kakao’의 퍼블리싱 계약을 체결했다. 사전 등록 이벤트도 함께 시작했다.

전투에 최적화된 쿼터뷰 방식의 ‘블러드스톤’은 역동적인 액션을 선보이는 액션 RPG로, 다양한 퀘스트와 화려한 스킬, 전략적 파티플레이 등 완성도 높은 콘텐츠를 제공한다.

또, 스킬을 강력하게 변화시키는 특화시스템과 전투를 통해 각종 장비를 획득하고 제작, 강화하는 아이템 수집을 통해 즐거움을 선사한다.

위메이드는 ‘블러드스톤’ 사전 모집에 지원한 이용자를 대상으로 이벤트도 마련했다. 출시 전까지 사전 등록 신청을 완료한 모든 이용자에게 5만원 상당의 프리미엄 아이템 쿠폰을 지급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이벤트 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된다.

bs_800

골프존엔터테인먼트

클래스: 골프존엔터테인먼트의 첫 모바일게임 개발작 ‘클래스’가 구글플레이 출시를 앞두고 사전등록 신청자가 25만명을 돌파했다.

‘클래스’는 골프존엔터테인먼트의 지스튜디오가 개발한 액션 RPG로, 지난 9월 초 네이버 앱스토어를 통해 출시돼 독특한 게임성으로 모바일 RPG 마니아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이다.

바이올린, 키보드 등 악기를 무기 삼아 싸우는 소녀 ‘비올라’와 미소년 엑소시스트 ‘크루즈’, 로또 머신과 돈을 뿌리며 마법을 쓰는 ‘스크루지’ 등 개성 넘치는 캐릭터로 즐기는 재미가 매력인 게임이다. 여기에 화려한 액션과 기술들이 역동감 넘치는 게임 사운드와 어우러진다. 기존의 RPG에서는 맛볼 수 없던 강렬하고 짜릿한 타격감을 선사한다는 게 골프존엔터테인먼트의 설명이다.

re_01

sideway@bloter.net

기술을 이야기하지만, 사람을 생각합니다. [트위터] @Sideway_s, [페이스북] facebook.com/sideways86, [구글+] gplus.to/sideway [e메일] sideway@bloter.net